2024/12/30 4

[부산] 영도대교 : 한국전쟁과 이산, 실향 등 우리나라 근대사의 산 증인

한국전쟁과 이산, 실향 등 우리나라 근대사의 중요한 역사를 간직한 국내 유일의 도개교였던 부산 영도대교. 정식 명칭은 영도대교지만 부산 사람들은 영도다리라고 많이 부른다. 일제강점기부터 부산시민과 애환을 함께 해 온 영도대교는 8.15해방과 6.25전쟁 이후 생활고에 지친 피난민들이 애환과 망향의 슬픔을 달랬었던 장소였다. 전쟁 당시 영도대교에 가면 친인척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로 영도대교 인근은 피난민으로 가득 메웠고, 이들의 사연을 듣고 상담하는 점집들이 성업하는 등 우리나라 근대사와 함께 해온 구조물인 동시에 근대 부산의 상징적 의미를 갖고 있는 다리이다. 영도대교는 일제시대인 1934년 건설됐다. 영도다리로 불리면서 유명세를 타게 된 것은 도개 기능 즉 다리를 들어 올렸다 내리는 기..

[부산] 국제시장 팥빙수 단팥죽 골목 : 점점 추억속으로 사라져 가는 것 같아 아쉬움 가득

국제시장은 먹자골목, 젊음의 거리, 만물의 거리, 깡통시장, 아리랑거리, 구제골목으로 구분되는 남포동에 있는 대규모 시장이다. 비빔당면과 단팥죽 등 길거리 음식이 넘쳐나는 주전부리의 천국으로 많은 사람이 선호하고 있다. 그중 한곳이 《팥빙수 단팥죽 골목》이다. SBS '백종원의 3대천왕'에서 부산 대표 음식이 소개됐던 곳이다. 겨울에는 인절미를 넣어 서 파는 단팥죽을 여름에는 엣날 방식대로 얼음을 갈아 만든 팥빙수를 팔아  팥빙수 골목이라고도 불리는 곳이다.  추운 겨울. 전통 방식때로 푹 끓인 팥죽에다 인절미 고명을 듬뿍 넣은 단팥죽 한그릇을 먹다보면 온 몸에 온기가 살아난다. 가격은 (옛날보다 많이 올라지만) 한그릇 5,000원이다. 부족하다 싶으면 단팥죽을 더 담아주신다. 내게 있어서는 학창시절 추..

[부산] 광복로 겨울빛 트리축제 : 크리스마스 트리의 향연 ('24. 11. 15. ~ '25. 02. 02.)

연말을 맞아 부산 곳곳에서 빛 축제가 열리고 있다. 다양한 연출로 꾸며진 조형물과 거대한 트리들, 그리고 화려한 빛들로 장식된 거리를 돌아다니며 올 한 해를 마무리해 보는 것은 어떨까. 매년 크리스마스가 다가올 때면 사람들로 북적이는 광복로에서는 내년 2월 2일까지 ‘2024 광복로 겨울빛 트리축제’를 개최된다. 화려한 불빛으로 거리를 장식하고, 거대한 트리 조명으로 크리스마스를 밝히던 트리 축제는 올해 더 화려하게 돌아왔다. 부산의 대표 겨울 축제로도 볼 수 있는 광복로 트리 축제에서는, 올해 더 특별해진 메인 트리를 만나볼 수 있다. 메인 트리에 부산 최초 입체적 표현기법인 아나몰픽, 홀로그램 등 최신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를 구현해 아름다운 LED 트리를 만들어 냈고, 축제 구간 곳곳에 ..

[부산] 롯데백화점 광복점 스카이파크전망대 : 360도 파노라마 뷰 부산 풍경 (무료)

부산 롯데백화점 광복점 옥상공원은 한국 기록원 인증 국내 최대 규모 옥상공원(1만5736㎡)으로 부산의 전경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대와 다양한 포토존이 있어 부산의의 원도심 속 숨은 명소라 할 수 있다. 특히 롯데백화점 광복점 옥상공원의 스카이파크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350도 파노라마 뷰는 매우 환상적이다. 멀리 북항, 부산항대교, 영도, 부산대교, 영도대교, 남항, 자갈치시장, 남포동거리, 용두산고원, 부산타워 등 부산의 모습을 360도로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입장료도 없다. 무무료이다. 인근에 국제시장, 자갈치시장,  남포동, 광복로, 용두산공원 등이 함께 있어 같이 관광하기  좋은 곳이다.   롯데백화점 광복점 11층으로 올라가면 샤롯데가든이라는 옥상정원이 나온다.  샤롯데가든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