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모차르트

모차르트 : 바이올린 소나타, K.301, 304, 376 & 378 [Clara Haskil · Arthur Grumiaux]

想像 2020. 11. 13.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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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4 Violin Sonatas for Piano and Violin, K.301, 304, 376 & 378


18세기 후반에 바이올린이라는 악기는 소나타 연주에 있어 보조적인 역할만 담당하고 있었고, 주력이 아닌 반주악기로서의 역할만을 가지고 있었다. 이것이 바이올린 본래의 모습이라고는 말하기 어렵다. 18세기 사람들은 이 악기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 음악적 호소력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무심했다. 그러나 미개발 상태로 놓아두기엔 바이올린이라는 악기가 지닌 가능성은 엄청난 것이었다. 이 점을 간파한 모차르트를 비롯한 동시대의 음악가들은 소나타라는 음악 장르를 다루는 방식에 있어 점진적인 변화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특히 모차르트는 시대에 앞서 바이올린 소나타 장르에 선구적인 발전을 이루어냈다. 이러한 사실은 모차르트가 비엔나 체류시 특별한 바이올린 비르투오소를 염두에 두고 작곡한 [바이올린 소나타 K.454]에서 각 악기가 맡고 있는 역할의 균형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이 작품에서 바이올린을 주도적 악기로 활용하려는 모차르트의 창의적인 실험은 [바이올린 소나타 K.526]에서 더 적극적으로 구현되었고, 한 세기가 지난 후 세자르 프랑크나 브람스가 작곡했던 바이올린 소나타들의 단초가 되었다.

 

아르투르 그뤼미오와 클라라 하스킬의 고전적인 명연(Philips)은 모차르트 바이올린 소나타에 대한 위대한 귀감으로 평가할 수 있다. 전곡녹음 아니지만 그들의 만들어내는 영롱한 아름다움과 밝은 서정성, 고전적 균형감은 모든 장르를 통틀어 타의 귀감이 되는 앙상블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K.376을 들어보기를 추천한다. 이 곡은 1781년 작품번호 2로 출판된 6곡 가운데 첫 번째 곡이다. 생동감 넘치고 에너지 넘치는 1악장 알레그로는 그의 스승인 요제프 하이든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발전부에서 사용한 재료들이 앞선 제시부와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는 모습이 특히 그러하다. 2악장 안단테 역시 하이든과 관련된 부분으로 주제 선율을 주도하는 피아노와 이를 반주하는 바이올린이 아름답게 펼쳐지는 3부 형식을 띄고 있다. 전형적인 모차르트풍의 3악장 론도는 밝고 씩씩한 행진곡풍 주제가 과감하게 등장하는 악장이다. 빈 스타일의 우아함과 장난기가 넘치는 분위기가 직선적으로 펼쳐진다. 이 곡은 1781년 여름 빈에서 작곡된 곡으로 요제프 아우에른함머에게 헌정되었다.

 

발췌 및 편집 : [네이버 지식백과] 모차르트, 바이올린 소나타 [Mozart, Violin Sonata KV 526, 376] (클래식 명곡 명연주, 박제성)

 

 

4 Violin Sonatas for Piano and Violin, K.301, 304, 376 & 378

Mozart : Sonata for Piano and Violin in B flat, K.378
01 1. Allegro Moderato
02 2. Andatino Sostenuto E Cantabile
03 3. Rondo (Allegro)
Mozart : Sonata for Piano and Violin in E minor, K.304
04 1. Allegro
05 2. Tempo Di Minuetto
Mozart : Sonata for Piano and Violin in F, K.376
06 1. Allegro
07 2. Andante
08 3. Rondo (Allegretto Grazioso)
Mozart : Sonata for Piano and Violin in G, K.301
09 1. Allegro Con Spirito
10 2. Alleg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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