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useppe Verdi, 1813∼1901
Aida
주세페 베르디가 만년에 작곡한 회심의 역작이자 그랜드 오페라(Grand Opera)의 대명사격인 작품. 베르디 예술의 집대성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작품배경
1869년 베르디는 이집트 카이로 케디비알 오페라 극장(Khedivial Opera House)의 개관 축하 공연으로 올릴 그랜드 오페라의 작곡을 의뢰받았다. 그는 두 차례나 고사하다가 프랑스의 대본작가 카미유 뒤 로클(Camille du Locle)이 쓴 이 곡의 가대본을 읽고는 수락했다. 로클은 프랑스어 대본을 완성했고, 이것을 베르디의 동료 안토니오 기슬란초니(Antonio Ghislanzoni)가 이탈리아 어 대본으로 완성시켰다. 1870년 봄 작곡에 들어갔는데, 이때는 이미 오페라 극장이 개관한 후였다. 곡은 1870년 여름에 완성되었으며, 초연은 1871년 12월 24일 케디비알 오페라 극장에서 이탈리아 지휘자 조반니 보테시니(Giovanni Bottesini)의 지휘로 이루어져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이어 유럽 초연은 1872년 2월 8일 이탈리아 밀라노의 라 스칼라극장에서 베르디의 지휘로 이루어졌는데, 32번이나 커튼콜을 받을 정도로 열광적인 박수갈채를 받았다.
주요곡
1막 중 라다메스(Radames, 테너)의 사랑의 찬가 ‘청아한 아이다 Celeste Aida’, 고뇌에 찬 아이다(소프라노)가 부르는 ‘이기고 돌아오라 Ritorna vincitor’, 2막의 개선행진곡 ‘오라, 승리자들이여 Vieni, guerriero vindice’, 3막 중 아이다의 ‘오 나의 조국이여 O patria mia’, 4막 중 라다메스와 아이다의 이중창 ‘이 세상이여, 안녕 O terra, addio’.
줄거리
[제1막] 이집트는 인접국 에티오피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해 수많은 에티오피아인을 포로로 잡아온다. 그중에는 에티오피아 공주 아이다도 있다. 아이다는 이집트 공주 암네리스(Amneris)의 노예가 된다. 그녀가 에티오피아의 공주인 것은 아무도 모른다. 이집트에 항거해 에티오피아가 또다시 전쟁을 일으키자, 이집트의 청년 장군 라다메스(Radames)는 대장으로 선발되기를 기도한다. 이 전투에서 승리하면 국왕의 신임을 얻어 사랑하는 아이다와 행복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라다메스는 암네리스 공주가 자신을 아주 특별히 여기는 것을 알지만, 그의 마음은 온통 노예 처녀 아이다에게 가 있다. 이 삼각관계에서 불행의 싹이 움트기 시작한다. 라다메스가 토벌군 대장으로 선발된다. 적군은 대단히 거친 아모나스로(Amonasro) 왕이 이끌고 있다. 바로 아이다의 아버지다. 만일 아이다가 라다메스의 승리를 기원한다면 아버지의 죽음을 기원하는 셈이고, 아버지의 승리를 기원한다면 사랑하는 라다메스의 죽음을 기원하는 셈이 된다. 라다메스의 군대가 출정하자 군중들은 「이기고 돌아오라」를 노래한다. 화려하고 관능적인 이집트 댄스로 제1막의 막이 내린다.
[제2막] 라다메스가 에티오피아 군대를 쓸어버리고 승리한다. 그가 개선하는 장면이 장관을 이룬다. 이집트 국왕은 라다메스에게 소원이 있으면 무엇이든 말하라고 한다. 그는 아이다와의 결혼을 요청할 생각이다. 라다메스는 우선 전쟁 포로를 모두 석방한다. 다만 아이다와 아이다의 아버지인 에티오피아 왕은 남겨놓는다. 아이다의 아버지는 병사로 위장하고 있어 아직 신분이 탄로 나지는 않았다. 이집트 국왕은 개선에 대한 보상으로 라다메스로 하여금 자기 딸 암네리스 공주의 손을 잡게 한다. 결혼의 상징이다. 군중이 환호하며 “이집트에 영광을!”이라고 외친다.
[제3막] 나일 강은 달빛으로 고요하다. 강변에 우뚝 솟은 사원에서 라다메스를 기다리는 아이다 앞에 아버지 아모나스로가 모습을 드러낸다. 그는 라다메스 장군을 설득해 이집트 군대의 에티오피아 총공격 계획을 알아내라고 하면서, 그렇지 않으면 에티오피아군은 전멸할 것이며 가족 역시 모두 살육될 것이라고 말한다. 아이다는 마지못해 아버지의 말대로 하겠다고 대답한다.
라다메스가 달빛을 받으며 나타난다. 아이다가 모든 것을 버리고 멀리 떠나자고 애원하자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한 라다메스는 이집트군에 발각되지 않고 도피하려면 이러저러한 방향으로 가면 된다고 말한다. 그 방향은 이집트가 에티오피아를 치기 위해 거치지 않은 유일한 길로, 라다메스는 은연중에 중요한 전략을 발설한 것이다. 암네리스 공주는 라다메스가 어디론가 혼자 가는 것을 보고 따라왔다가 함께 있는 두 사람을 목격한다. 에티오피아의 왕이며 아이다의 아버지인 아모나스로가 숨어 있던 곳에서 뛰어나온다. 이제 전략을 알게 된 것이다. 숨어 있던 암네리스도 뛰어나온다. 그녀 역시 군사전략 이상의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제4막] 암네리스 공주는 라다메스의 목숨은 살리고 싶었지만, 라다메스가 거절한다. 그는 오로지 죽음을 택하겠다고 말한다. 사원의 승려들이 나와 라다메스에게 “배반자!”라고 외친다.
오페라는 유명한 더블 신으로 막을 내린다. 무대는 두 층으로 나뉜다. 위쪽에서는 암네리스 공주가 눈물을 흘리며 사원에 몸을 맡긴다. 모든 것을 잊고 여승이 되기 위해서다. 아래쪽 지하실에는 라다메스가 처형을 기다리며 갇혀 있다. 라다메스는 아이다가 안전한 곳으로 피신했기만을 바란다. 어디선가 아이다의 한숨소리가 들려온다. 라다메스는 자신과 죽음을 함께하기 위해 지하로 숨어들어 온 아이다를 발견한다. 두 사람은 참혹한 운명을 받아들이기로 하고 이 세상에 작별을 고한다. 아이다는 라다메스의 팔에 안겨 숨을 거둔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이다 [Aida, Aïda] (OPERA 366, 2011. 6. 27., 백남옥)
01. Aida : Prelude 02. Aida, Act 1: Sì, Corre Voce Che l'Etiope Ardisca (Ramfis, Radamès) 03. Aida, Act 1: "Se quel guerrier io fossi!" (Radamès) 04. Aida, Act 1: "Celeste Aida" (Radamès) 05. Aida, Act 1 : Quale Insolita Gioia Nel Tuo Sguardo! (Amneris, Radamès) 06. Aida, Act 1: "Vieni, o diletta, appressati" (Amneris, Aida, Radamès) 07. Aida, Act 1: "Alta cagion v'aduna" (Il Re, Messaggero, Radamès, Ramfis, Sacerdoti, Ministri, Capitani, Aida, Amneris) 08. Aida, Act 1: "Su! del Nilo al sacro lido" (Il Re, Ramfis, Aida, Radamès, Amneris, Chorus) 09. Aida, Act 1: "Ritorna vincitor!" (Aida) 10. Aida, Act 1: "I sacri nomi di padre, d'amante" (Aida) 11. Aida, Act 1: "Possente, possente Fthà" (Sacerdotessa, Ramfis, Sacerdoti, Sacerdotesse) 12. Aida, Act 1: "Danza sacra delle sacerdotesse" (Sacerdotesse, Ramfis, Sacerdoti) 13. Aida, Act 1: "Mortal, diletto ai numi" (Ramfis, Sacerdoti) 14. Aida, Act 1: Nume custode e vindice (Ramfis, Radamès, Sacerdoti, Sacerdotesse, Sacerdotessa) 15. Aida, Act 2: "Chi mai fra gl'inni e i plausi" (Schiave, Amneris) 16. Aida, Act 2: "Danza di schiavi mori" 17. Aida, Act 2: "Vieni, sul crin ti piovano" (Schiave, Amneris) 18. Aida, Act 2: "Fu la sorte dell'armi a'tuoi funesta" (Amneris, Aida) 19. Aida, Act 2: "Ebben, qual nuovo fremito t'assal, gentil Aida?" (Amneris, Aida) 20. Aida, Act 2: "Pietà ti prenda del mio dolor" (Amneris, Aida) 21. Aida, Act 2: "Su! del Nilo al sacro lido" (Chorus, Amneris, Aida) 22. Aida, Act 2: "Gloria all'Egitto, ad Iside" (Popolo, Sacerdoti) 23. Aida, Act 2: Marcia trionfale 24. Aida, Act 2: Ballabile 25. Aida, Act 2: "Vieni, o guerriero vindice" (Popolo, Sacerdoti) 26. Aida, Act 2: "Salvator della patria" (Il Re, Radamès, Ramfis, Sacerdoti) 27. Aida, Act 2: "Che veggo! Egli? Mio padre!" (Aida, Amneris, Radamès, Ramfis, Il Re, Sacerdoti, Popolo, Amonasro) 28. Aida, Act 2: "Ma tu, Re, tu signore possente" (Amonasro, Aida, Schiave, Prigionieri, Ramfis, Sacerdotesse, Amneris, Il Re, Popolo) 29. Aida, Act 2: "Il dolor che in quel volto favella" (Radamès, Amneris, Amonasro, Il Re, Aida, Schiave, Popolo, Ramfis, Sacerdoti, Prigionieri) 30. Aida, Act 2: "O Re, pei sacri numi" (Radamès, Il Re, Amneris, Sacerdoti, Popolo, Ramfis) 31. Aida, Act 2: "Gloria all'Egitto, ad Iside" (Il Re, Shiave, Prigionieri, Popolo, Ramfis, Sacerdoti, Aida, Radamès, Amneris, Amonasro) 32. Aida, Act 3: "O tu che sei d'Osiride" (Chorus) 33. Aida, Act 3: "Vieni d'Iside al tempio" (Ramfis, Amneris, Chorus) 34. Aida, Act 3: "Qui Radamès verrà!" (Aida) 35. Aida, Act 3: "O patra mia" (Aida) 36. Aida, Act 3: "Ciel! mio padre!" (Aida, Amonasro) 37. Aida, Act 3: "In armi ora si desta il popol nostro" (Aida, Amonasro) 38. Aida, Act 3: "Padre, a costoro schiava non sono" (Aida, Amonasro) 39. Aida, Act 3: "Pur ti riveggo, mia dolce Aida" (Radamès, Aida) 40. Aida, Act 3: "Nel fiero anelito di nuova guerra" (Radamès, Aida) 41. Aida, Act 3: "Fuggiam gli ardori inospiti.....Là, tra foreste vergini" (Radamès, Aida) 42. Aida, Act 3: "Aida!....Tu non m'ami" (Radamès, Aida) 43. Aida, Act 3: "Ma dimmi: per qual via" (Aida, Radamès, Amonasro) 44. Aida, Act 3: "Traditor!....La mia rival!" (Amneris, Aida, Amonasro, Radamès, Ramfis) 45. Aida, Act 4: "L'abborrita rivale a me sfuggia" (Amneris) 46. Aida, Act 4: "Già i sacerdoti adunansi" (Amneris, Radamès) 47. Aida, Act 4: "No, vive Aida!....Vive!" (Amneris, Radamès) 48. Aida, Act 4: "Ohimè! morir mi sento!" (Amneris) 49. Aida, Act 4: "Spirto del nume, sovra noi discendi!" (Ramfis, Sacerdoti, Amneris) 50. Aida, Act 4: "Radamès! Radamès! Radamès" (Ramfis, Sacerdoti, Amneris) 51. Aida, Act 4: "A lui vivo, la tomba!" (Ramfis, Sacerdoti, Amneris) 52. Aida, Act 4: "La fatal pietra sovra me si chiuse" (Radamès, Aida) 53. Aida, Act 4: "Presago il core della tua condanna" (Radamès, Aida) 54. Aida, Act 4: "Vedi? di morte l'angelo" (Aida, Sacerdoti, Sacerdotesse, Radamès) 55. Aida, Act 4: "O terra, addio, valle di pianti" (Aida, Radames, Amneris, Chor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