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그리그·시벨리우스·엘가

시벨리우스 : 교향곡 제3번, Op.52 [Boston Symphony Orchestra · Sir Colin Davis]

想像 2021. 1. 25. 15:17
반응형

Jean Sibelius, 1865∼1957

Symphony No. 3 in C Major, Op. 52


시벨리우스의 이 교향곡3번은 웅대하고 유려한 "교향곡제2번" 과 짜임새 있고 정교한 "교향곡제4번" 사이에 끼어 크게 주목받는 작품은 아니다.

 

청순하고 명랑한 분위기와 형식적으로나 악기 편성으로나 소규모의 아담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선명하고 산뜻한 곡상과 더불어 형식적으로도 안정된 분위기로 외형적인 것보다는 내면적인 집약성을 더 중요시하고 있는 작품이다.

 

악장은 모두 3악장으로 되어 있고, 제 1악장은 안정된 소박한 정서를 취하며 제2악장은 일종의 변주곡같은 느린 악장이긴 하지만, 그 가운데 스케르초의 요소도 교묘히 섞여 있다. 그리고 마지막 3악장은 어떤 특징적인 형식을 가지고 있지 않으나 경묘하고 활기찬 음악이다.

 

시벨리우스는 제2번 교향곡을 작곡한 후 심해진 귓병 때문에 우울한 성격이 되어 그는 결국 헬싱키로부터 32키로 떨어진 예르벤펠라라는 시골에 별장을 세워 외부와 거의 단절된 은둔 생활을 하게 되었는데, 그 생활은 50년간 계속되었는데, 가끔 연주여행을 하기는 했으나 생활의 터전을 옮기지는 않았다.

 

이 별장으로 옮긴 후로 그의 작곡 경향에 커다란 변화가 생겼는데, 더욱 간결해지면서 내용적으로는 깊이를 더해갔는데, 그 사이 그 유명한 "바이올린협주곡" 을 비롯해서 여러가지 대표작을 많이 완성했다.

 

이 교향곡 3번도 이 때 작곡한 것으로서 1904년에 착수하여 3년 후인 1907년 여름에 완성했으며, 1907년 9월 25일 헬싱키에서 시벨리우스 자신의 지휘로 초연 되었다.

 

 

Sibelius: The Complete Symphonies, etc., Vol.2

1. Allegro moderato
2. Andantino con moto, quasi allegretto
3. Moderato - Allegro ma non tant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