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반아카이브/클래식음반

Vladimir Horowitz [Vladimir Horowitz : Essentials]

by 想像 2024. 5. 24.
반응형

 

1917년에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우린 결코 블라디미르 호로비츠(1903-89)의 음악을 들을 수 없었을 것이다. 볼셰비키에 의해 가족들의 재산이 몰수되기 전까지 그는 작곡에 헌신적으로 매달렸다. 호로비츠 자신의 설명에 따르면, 그가 콘서트 무대에 오르게 된 것은 오로지 재정적인 압박 때문이었다. 1921년, 그는 러시아의 몇몇 도시에서 놀라울 정도로 조용한 몇 차례의 데뷔 무대들을 가졌다. 하지만 2년 뒤 레닌그라드에서 연주했을 때 사람들은 정말 집중하고 주목하기 시작했다. 1924년 한해동안 20세의 호로비츠는 레닌그라드에서만 25회 이상의 서로 다른 리사이틀 무대에 올랐다. 단 하나의 작품도 중복됨이 없었다. 어떤 기준으로 봐도 이미 방대했던 그의 레퍼토리는 그후 60년간 계속해서 늘어났지만, 그 모든 곡들이 대중 앞에서 연주되지는 않았다. 이 음악의 바다에서 걸러진 특정한 곡들만이 연주의 빈도나 뛰어난 수준, 그 모든 면에서 오랜 연주 경력을 함께 해왔다. 그중 많은 곡들이 이 컬렉션에 담겨 있다. 호로비츠는 대체로 19세기 낭만 레퍼토리에 자신을 제한시켰고, 이 앨범에서 슈만, 슈베르트, 리스트, 쇼팽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다.

 

전설적인 손놀림을 지녔지만 그는 애청곡만을 고수하며 안일하게 연주하는 피아니스트가 아니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또는 당시까지 잘 알려지지 않은) 많은 곡이나 그가 알리고자 마음 먹은 작곡가들을 청중들에게 소개한 개척자였다. 스카를라티에 그보다 더 큰 공을 들인 위대한 피아니스트는 없었다. 그가 세상에 널리 알린 클레멘티의 소나타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그 이전, 이후의 어떤 피아니스트보다도 그는 더 사람들을 스크랴빈으로 이끌었다. 그의 연주 레퍼토리에서 놀라울 정도로 작은 비중을 차지했던 다른 매우 유명한 작곡가들도 있었다 - 특히 꽤 후반에 이르러서야 연주된 모차르트와 베토벤(32개의 소나타 중 겨우 일곱, 5개의 협주곡 중 하나만 연주)이 그렇다. 살아있는 작곡가들의 곡을 연주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드물었다. 그와 교류한 작곡가 가운데 가장 유명했던 사람은 라흐마니노프였는데, 1943년에 작고한 작곡가이지만 그는 결코 20세기의 작곡가가 아니었다. 좀 더 가볍게는, 오늘날 흔히 연주되는 작곡가는 아니지만, 모스코프스키가 초기부터 일생에 걸쳐 자주 연주되는 레퍼토리였다.

모든 위대한 피아니스트가 그러하듯, 단지 그가 무엇을 연주했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그것을 연주했느냐가 호로비츠를 위대한 존재로 만들고 그에게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게 한다. 진실로 현대의 피아니스트들 가운데 글렌 굴드 같은 경우를 제외한 어떤 누구도 호로비츠가 그의 커리어를 쌓아갈 때처럼 카리스마 넘치는 사람은 없었다. 호로비츠 연주의 전영역에 대해 익숙하지 못한 많은 사람들은 그가 리스트를 포함한 거의 모든 것을 연주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그 뛰어남을 보편적으로 인정받지 못했던 고전주의와 전고전주의 음악에서, 그의 연주는 종종 고도의 자기 절제, 텍스트의 모든 디테일에 대한 충실함, 감정에 의해 훼손되지 않는 표현의 순수성으로 특징지어지곤 했다.

 

60년 이상을 하나의 전설로 살아온 호로비츠가, 마지막 레코딩을 마친 4일 후 8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진부한 것 같지만 진실되게 말하자면 그와 같은 연주를 다시 들을 수는 없을 것이다.

 

 

Vladimir Horowitz: Essentials ℗ 1989 Deutsche Grammophon GmbH, Berlin

 

01.  슈만 : 어린이 정경, Op.15 : 7. 트로이메라이(꿈)
02. 리스트 : 백조의 노래, S.650 : 4. 세레나데
03. 바흐 : : 오소서, 이방인의 구세주여, BWV 659 (Transcr. for Piano By Ferruccio Busoni)
04. 모차르트 : 피아노 소나타 3번 B플랫 장조, K.281 : 1. Allegro
05. 모차르트 : 피아노 소나타 3번 B플랫 장조, K.281 : 2. Andante amoroso
06. 모차르트 : 피아노 소나타 3번 B플랫 장조, K.281 : 3. Rondeau. Allegro
07. 슈베르트 : 악흥의 순간, Op.94, D.780 : 3번 F단조. Allegro moderato
08. 모차르트 : : 아다지오 B단조, K.540
09. 슈만 : 노벨레테, Op.21 : 1번 in F (markiert und kraftig)
10. 모차르트 : : 론도 D장조, K.485
11. 모차르트 : 피아노 소나타 13번 B플랫 장조, K.333 : 1. Allegro
12. 모차르트 : 피아노 소나타 13번 B플랫 장조, K.333 : 2. Andante cantabile
13. 모차르트 : 피아노 소나타 13번 B플랫 장조, K.333 : 3. Allegretto grazioso
14. 슈베르트 : 피아노 소나타 21번 B플랫 장조, D.960 : 1. Molto moderato
15. 슈베르트 : 피아노 소나타 21번 B플랫 장조, D.960 : 2. Andante sostenuto
16. 슈베르트 : 피아노 소나타 21번 B플랫 장조, D.960 : 3. Scherzo. Allegro vivace con delicatezza
17. 리스트 : 즉흥곡 '녹턴(야상곡)', S.191
18. 쇼팽 : : 스케르초 1번 B단조, Op.20
19.슈만 : 크라이슬레이나, Op.16 : 2. Sehr innig und nicht zu rasch - Intermezzo I (Sehr lebhaft) - Tempo I - Intermezzo II (Etwas bewegter) - Tempo I
20. 모차르트 : 피아노 협주곡 23번 A장조, K.488 : 2. Adagio
21. 스칼라티 : : 소나타 B단조, K.87
22.슈베르트 : : 즉흥곡 B플랫 장조, D.935 3번
23. 슈베르트 : 3개의 군대 행진곡, D.733 (Op.51) : 1번 D플랫 장조
24. 쇼팽 : : 마주르카 13번 A단조, Op.17 4번
25. 쇼팽 : : 폴로네이즈 6번 A플랫 장조, Op.53 '영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