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정리중/여행

[라오스여행][루앙프라방] 루앙프라방 사원 중 단연 으뜸으로 꼽히는 《왓 씨엥 통(Wat Xieng Thong)》

by 想像 2020. 2. 18.
반응형

루앙프라방의 수많은 사원 중에 단 한 곳만 봐야 한다면 고민 없이 《왓 씨엥 통(Wat Xieng Thong)》을 꼽을 수 있다. 황금 도시의 사원이라는 뜻인 《왓 씨엥 통(Wat Xieng Thong)》은 라오스 최초의 통일왕국 란쌍의 수도였던 루앙 프라방의 전통 건축양식이 그대로 보존돼 있어, 라오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원으로 꼽힌다. 16세기부터 건축되기 시작하여 1560년 완공된 사원으로, 루앙프라방에 위치한 많은 사원들 중에 단연 으뜸으로 꼽힌다.

 

잦은 외침에도 피해를 받지 않고 원래의 모습을 보존하고 있기에 역사적 가치가 높은 사원이며, 대법당 뒤편에 있는 ‘생명의 나무’ 모자이크가 유명하다. 내부에는 대법당(Main Shrine, Sim), 장경각(Scripture Repository; Hor tai), 장례 법당 홍 켑 미엔 (Hohng Kep Mien)법당 등이 위치해 있고, 짧은 바지를 입고 가면 옷을 대여해야 하므로 긴 바지를 입고 가는 것이 좋다.

 

대법당, 씸(Sim)

대법당, 씸(Sim) 외부 모습
대법당, 씸(Sim) 내부 모습
대법당, 씸(Sim) 내부에는 등신불이 모셔져 있다.
왓 씨엥 통의 아름다움은 사원의 벽화나 조각에서 발견할 수 있다. 루앙 프라방의 불교 사원에서 볼 수 있는 전통적인 벽화는 얇은 금박을 오려서 그림을 찍어내는 스텐실(Stencil) 방식이나, 목조를 섬세하게 조각하는 기법이 선호되었다.

대법당, 씸(Sim)의 생명의 나무' 모자이크

 

대법당, 씸(Sim)의 뒤쪽 벽면에는 유리타일을 모자이크 방식으로 제작한 커다란 나무의 형상이 묘사되어 있다. 이 나무와 관련해서는 두 가지 해석이 전해지는데, 첫 번째 해석은 석가모니 붓다가 깨달음을 얻은 순간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석가모니의 정각(正覺)을 상징하는 보리수나무 위쪽으로 금색의 승복을 입고 서 있는 붓다와 불탑(Stupa)이 나타나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또 다른 해석은 루앙 프라방과 관련한 신화에서 기원한 것이다. 신화의 내용은 두 명의 선인(Hermit)이 도읍지(Capital)를 찾아 배회하던 중 화염에 타오르는 듯한 형상의 나무를 발견하고, 이 지역에 도시를 건설했다는 것이다. 주홍색의 과감한 배경과 태양 빛을 반사해 반짝거리는 나무의 표현은 마치 신화 속 나무의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한 듯한 느낌을 준다.


나무 양쪽으로는 화려한 깃털을 뽐내는 공작새 두 마리가 날개를 펼치고 있으며, 그 아래쪽으로는 마치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듯한 동물들의 모습과 함께, 지팡이를 짚고 오른쪽으로 걸어가는 한 사람의 모습이 보입니다. 여기에 표현된 동물들은 라오스에 유입된 힌두교의 영향을 보여주는 것이다. 인도에서 기원한 힌두 신화인 <라마야나>와 <마하바라타> 등은 이른 시기부터 라오스에 유입되었다. 라오인들은 자연물에 대한 정령신앙(Animism)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인도 신화를 현지의 문화에 맞게 우화(Fables)로 변용하였다. 가령 벽화에서 볼 수 있는 공작새는 힌두교의 신인 쉬바의 아들 스칸다(Skanda)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대법당, Sim 뒷편의 나무 모자이크

장경각

 

왓 씨엥 통 본당 뒤쪽에 있는 핑크색의 작은 사당이 있는데 이 사당은 경전을 보관하는 장소인 장경각(Scripture Repository)이다. 장경각의 외벽 벽화는 다채로운 색감의 유리타일이 모자이크 기법으로 표현되었습니다. 벽화에서는 강에서 낚시를 하는 어부들, 밭에서 쟁기질을 하고 풀을 뽑는 사람들, 평화롭게 무리 지어 다니는 코끼리 등 라오스의 전원 풍경을 묘사하고 있다. 이 벽화가 주목되는 또 다른 이유는 라오스인의 전통신화를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장경각 벽화에는 라오인들이 신화적 영웅으로 생각하는 씨어 싸왓(Siaw Sawat)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것은 ‘씨어 싸왓’이라는 가상의 영웅을 주인공으로 하는 교훈적 에피소드이다. 그 줄거리는 부유한 상인의 아들이지만 평민 출신이었던 씨어 싸왓이 기지를 발휘하여 왕실의 장관직까지 오르게 된다는 것이다.

 

장경각과 모자이크

홍 켑 미엔 (Hohng Kep Mien)법당

 

법당 바깥 벽은 한증 업그레이드된 황금장식으로 가득하다. 홍 켑 미엔 법당은 싸싸왕웡이라는 왕의 운구용 마차를 보관하기 위해 세운 건물로 안에는 당시 사용한 운구용 마차가 고이 보관되어 있다. 법당 한 가운데에 길게 자리잡고 있는 운구용 마차의 높이는 무려 12미터, 마차의 앞쪽에는 힌두신화에 나오는 뱀모양의 신, 나가(Naga) 일곱개가 한치의 흐트러짐도 없이 완벽한 대칭을 이루며 서있다.

 

홍 켑 미엔 (Hohng Kep Mien)법당
화려하기 그지 없는 황금 장식
법당 한 가운데에 길게 자리잡고 있는 운구용 마차

이외에도 와불법당 등 작은 법당들도 많이 있으며 작은 탑들도 있다.

 

작은 법당과 탑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