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그리그·시벨리우스·엘가

시벨리우스 : 교향곡 제3번, Op.52 [Oslo Philharmonic Orchestra · Klaus Mäkelä]

想像 2024. 11. 29.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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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mphony No. 3 in C Major, Op. 52

Jean Sibelius, 1865∼1957


 

▒  교향곡 3번 다장조 Op. 장 시벨리우스의 52번은 1907년에 작곡된 3 악장 교향곡이다. 시벨리우스의 첫 두 교향곡의 낭만적인 강렬함과 후기 교향곡의 보다 엄격한 복잡성 사이를 오가는 이 교향곡의 첫 번째 연주는 1907년 9월 25일 작곡가가 지휘한 헬싱키 필하모닉 협회 에서 연주되었다. 전체 교향곡의 일반적인 연주는 30분 미만이다.

 

1악장  Allegro moderato

교향곡은 첼로와 더블베이스의 강렬하고 리드미컬한 선율로 시작되며,  금관악기와 나머지 현이 차례로 들어간다. 민속적인 선율의 경쾌한 플루트 솔로는 첫 번째 악장에서 세 가지 주요 클라이막스 중 첫 번째 부분에서 브러시 같은 현을 통해 호른 호출로 전환된다. 오프닝의 부드러운 고요함이 다시 한 번 첼로에 의해 회상되고 이어 연이은 목관악기가 부드러운 현악기 위에 두 번째 첼로 선율을 회상하며, 이는 악장의 시작을 반복적으로 상기시킨다. 긴장이 고조되어 마침내 오프닝 테마로 폭발하며 팀파니, 금관악기와 목관 악기 합창 과 첼로의 색다른 피치카토가 박동하는 배경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한다. 플루트 주제가 다시 한 번 회상되고 두 번째 첼로 주제가 전체 오케스트라에 의해 다시 언급된다. 현악 부분에서 연주되는 팀파니와 목관 악기는 리드미컬한 재료를 제공하는 반면 더 많은 금관 악기 합창이 섹션 전체에 걸쳐 지속된다. 음악은 다시 한 번 줄어들지만, 이번에는 완전히 떨어지기 전에 플루트와 호른 합창이 과거 주제에 대한 더 많은 회상으로 이어지며 E 단조의 두 화음으로 끝난다. 

 

 


2악장 Andantino con moto, quasi allegretto


2악장의 시작은 녹턴이다. 첫 번째 섹션은 만연한 어둠 속에서 거의 왈츠를 추고 있다. 이 악장의 구조가 정확히 어떤 형태를 나타내는지에 대해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다. 그러나 발달 에피소드가 있는 테마의 네 가지 등장은 일종의 론도를 암시한다. 연장된 도입부 이후에 목관악기와 호른의 해설과 함께 주제를 이어받는 현악 부분으로 잠깐의 가벼움이 이어진다. 음악은 끊임없는 첼로 피치카토에 의해 끝까지 추진되고, 두 번째 악장은 곡을 거의 알아볼 수 있는 여러 현 펄스로 끝난다.

 

 


3악장 Moderato


마지막 악장은 실제로 하나의 피날레로 압축된 두 악장이다. 시벨리우스는 그것을 "혼돈에서 아이디어의 결정체"로 설명했다. 오프닝에는 이전 자료와 아직 나오지 않은 자료의 주제 조각이 포함되어 있다. 조용하고 긴박한 스케르초는 여러 번 반복되는 코랄로 나뉜다. 코다는 코랄 형식의 주제를 점점 더 확장하여 교향곡이 코랄 주제의 개요와 쇄도하는 현악기와 목관악기로 끝날 때까지 계속된다. 케이던스는 금관악기의 아르페지오 화음으로 거의 갑자기 중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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