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찬글모음/해외여행

태국 방콕 10월 날씨와 옷차림, 준비물

想像 2024. 10. 9. 20:16
반응형

 

동남아시아를 대표하는 도시답게 방콕의 날씨는 전형적인 열대 기후다. 연중 언제 가더라도 여름 옷차림으로 충분하다. 강수량에 따라 우기(5-10월)과 건기(11-2월)가 있으며, 건기에는 비가 적게 오고 청량하여 여행하기 좋은 날씨가 이어진다.

 


방콕의 연간 날씨

 

1월, 2월
이보다 좋을 수 없다! 방콕 여행의 적기
낮 기온이 30도가 훌쩍 넘는 더운 날씨지만 여행하기에는 좋다. 청량하고 비가 거의 오지 않는 건기이기 때문. 낮에는 반소매, 반바지의 가벼운 옷차림이면 충분하다. 일교차가 크고 실내에서는 에어컨을 세게 틀기 때문에 위에 걸칠 가벼운 겉옷을 챙기면 좋다. 자외선이 강한 시기이므로 모자, 선글라스, 자외선 차단제도 준비하자.

 

3월, 4월
건기에서 우기로 넘어가는 시기
평균기온이 무서운 기세로 올라가고, 비도 점점 많이 온다. 그러나 걱정하지 말 것! 끈적끈적한 무더위를 날려주는 시원한 축제 ‘송크란 축제’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가벼운 옷차림이 기본이며, 우비나 우산도 준비할 필요가 있다.

 

5월, 6월
본격적인 우기의 시작!
비가 많이 오면서 무더위는 살짝 꺾이지만, 그래도 덥다. 오히려 시원하게 쏟아지는 비가 반갑게 느껴질 정도. 방콕의 비는 ‘스콜’과 같은 형태라 갑자기 무서운 기세로 쏟아지다 뚝 그친다. 비가 온 후엔 햇볕이 강렬해져 이에 대비한 양산 겸용 우산을 준비하면 좋다.

 

7월, 8월
방콕 여행의 비수기!
우리나라에서는 휴가철이지만 방콕은 거의 매일 비가 오다시피 하는 우기이다. 일조량도 하루 평균 5시간에 불과할 정도로 흐린 날씨가 이어진다. 낮 기온 30도를 훌쩍 넘는 더운 날씨에 야외 활동도 어렵다. 이 시기 방콕 여행을 계획한다면, 시설 좋은 리조트를 선택해 내부 시설을 최대한 즐기는 것을 추천한다. 모자, 선글라스, 선크림과 가벼운 샌들, 한여름 옷, 우산, 우비는 필수!

 

9월, 10월
엄청난 강수량, 우기의 정점
9월과 10월은 우기의 끝물로 1년 중 비가 제일 많이 쏟아지는 때이다. 종종 태풍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 시기에 여행할 계획이라면 일기 예보를 확인하고 일정을 짜는 것이 좋다. 대신 여행 비수기라 시설 좋은 리조트를 저렴한 가격에 예약할 수 있어 오히려 선호하는 여행자도 있다. 통풍이 잘되고 잘 마르는 여름옷 위주로 준비하고 우산과 우비는 반드시 챙겨야 한다. 

11월, 12월
다시 건기의 시작! 여행하기 좋은 계절
11월에 들어서면 비 오는 날이 현저하게 적어진다. 건기가 시작된 것이다. 선선한 바람이 불고, 한낮에도 그리 뜨겁지 않아 강과 근교 해변을 즐기기에 알맞다. 옷차림으로는 한 낮에 입을 시원한 여름옷과 에어컨이 강한 실내에서 입을 얇은 겉옷을 준비하면 좋다. 강한 자외선에 대비한 모자, 선글라스, 자외선 차단제 등도 필수 준비물.

 

 

방콕의 10월 날씨

 

방콕의 10월은 평균 최저기온이 24.3℃, 평균 최고기온이 32℃로 무더운 여름 날씨를 보인다. 일교차는 평균 7.7℃이며, 평균 강수량은 242mm, 평균 강수일수는 14일로 비가 자주, 많이 내리는 편입이다. 아래 표는 2024년 10월 방콕의 날씨 예보이다.

 

 

본인은 10월1일부터 10월 5일까지 방콕을 여행했는데 10월 4일 오전 방콕 왕궁과 왓 프라캐우를 관광할 때만 비가 오고 나머지 기간에는 맑은 날씨 속에 관광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밤(취침시간)에는 거의 매일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폭우가 내렸다. 

 

 

태국 방콕의 유명 관광명소인  왕궁과 왓 프라캐우, 왓 아룬, 왓 포 등은  모두 야외라 관광하려면 무척 덥다. 거기다 습해 실제 체감온도는 거의 40도에 육박한다.

 



그나마 쇼핑몰이나 지하철 등은 에어컨이 잘 나와 다니기 좋다.

 

 

옷차림 정보

 

우리나라의 한여름보다 더 높은 한낮 기온을 가져 덥다. 반팔이나 반바지같은 여름 옷을 준비해 가면 되며 얇고 잘 마르는 소재의 옷 위주로 준비해 가시면 되겠다. 다만 방콕 왕궁과 에메랄드사원을 관람하기 위해서는 반바지, 짧은 치마, 민소매 등을 입고는 입장이 불가하기 때문에 긴 바지를 하나 정도 챙겨가시는게 좋습니다. 

 

 

준비물

 

비가 자주, 많이 내리는 편이니 우산과 우비를 함께 가져가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가방에 넣을 수 있는 자외선차단 가벼운 3단 접이식 미니 우산이 가장 좋을 듯 합니다. 햇살 및 자외선이 강하므로 양산대신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한 자외선에 대비한 모자, 선글라스, 자외선 차단제 등도 필수 준비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