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수영구 망미동에 있는 F1963은 고려제강의 부산공장을 리모델링해서 만든 복합문화공간이다. 1963은 고려제강의 부산 공장의 창립연도, 알파벳 F는 Factory에서 따왔다. 45년 간 와이어로프를 생산했던 수영공장이 2008년 문을 닫은 후 방치되었던 부지와 건물을 조병수 건축가에게 맡겨 새단장했다. 2018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을 받은 F1963에는 댓잎 부딪치는 소리를 듣는 소리길, 석천홀, F1963 스퀘어, 달빛정원, 테라로사, Yes24, 현대모터스튜디오부산, 마이클어반팜테이블 등이 있어 부산의 관광명소로 부상하고 있다.
외관 및 구조
F1963라는 이름에 걸맞게 이 공간은 공장의 뼈대가 되는 철골 구조와 지난 세월의 흔적을 살려서 리모델링했다. 옛 공장의 모습과 이야기를 담은 채로 세련된 현대적인 시설을 더하고 편의시설까지 갖춰 재탄생한 것이다. 오랜 세월동안 공장을 지지한 벽돌기둥과 목재, 기름으로 얼룩덜룩한 바닥, 벗겨져 제 색깔을 잃은 페인트까지, 이곳이 한때 공장이었음을 보여주는 것들이 곳곳에 그대로 남아 있다.
소리길
F1963 입구에서 오른편에 있는 맹종죽 숲인 ‘소리길’은 바람에 댓잎 부딪히는 소리를 듣는 특별한 공간이다. 대숲 사이로 조용히 산책을 즐기기 좋다.
F1963 스퀘어
폐공장 건물의 한가운데에는 전시와 공연을 볼 수 있는 장소 ‘F1963 스퀘어’가 있는데, 천장이 뚫린 옛 건물 구조의 중정(中庭·건물 가운데 뜰)이 독특하게 느껴진다. 중정 계단 아래에는 공장을 문화공간으로 리노베이션 하는 과정에서 나온 돌더미가 작품인 양 전시되어 있다. 콘크리트가 덕지덕지 붙은 이 돌더미는 공장을 지으면서 기초공사에 사용했던 것들이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공연과 행사가 개최되고 있다.
석천홀
석천홀은 고려제강, 부산광역시, 부산문화재단이 국내 최초로 민관 협업을 통해 전시장과 공연장으로 동시에 활용이 가능한 실험적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동길에 있는 갤러리인 국제갤러리의 부산점도 붙어 있다.
테라로사
와이어 공장의 분위기를 그대로 살린 커피 전문점 ‘테라로사’는 F1963의 상징적인 공간이다. 매장 안에는 공장 기계 등으로 만든 설치작품이 있고 바닥과 테이블, 조리대 역시 공장에서 나온 철판과 콘크리트를 재활용한 것이다. 높고 넓은 천장 아래 지붕 골조도 그대로 사용하는 등 공장 건물의 모습을 그대로 두고 공장 기물은 작품처럼 전시를 했다.
테라로사외에도 울산광역시에 있는 전통주(막걸리) 양조장 복순도가에서 운영하는 레스토랑, 체코식 맥주를 만들어 파는 부산 지역 수제맥주 브루어리인 Praha 993이 F1963 스퀘어를 둘러싼 형태로 입점해 있다.
YES24 중고서점
대한민국 대표 서점 YES24의 첫번째 플래그십 스토어 ‘YES24@F1963’점 은 활자인쇄 프로세스부터 최신 기술의 전자책에 이르기까지 책과 출판에 관련된 정보를 과거부터 현재, 미래에 걸쳐 모두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중고서적을 매입하는 바이백 서비스, 크레마 단말기 체험존, 커피와 휴게 공간, 어린이 전용공간 키즈존 등이 운영되고 있다.
이외에도 회윈제로 운영하는 예술 전문 도서관인 F1963 도서관도 있다.
GMC Gum Nanse Music Center
“클래식은 즐겁고, 모두가 함께 하는 열린 공간이다”라는 음악감독 금난새의 생각을 능동적으로 구현한 공연, 연습, 교육공간이이다. GMC는 다양한 실내악 공연, 오케스트라 리허설등이 가능한 뮤직홀과 5개의 파트별, 개인 연습실과 로비로 구성되어 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
'Design to live by'라는 컨셉으로 평범한 일상을 풍요롭게 하는 디자인을 고객들과 소통하는 전시홀이다. 해외 디자인 기관 파트너들의 작품, 현대 블루프라이즈 디자인 작품, 현대자동차 디자인 센터의 컨셉카 등 다양한 디자인 컨텐츠를 연계하여 시즌별로 테마전시가 이뤄지는 무료 전시 체험공간이다.
달빛가든
F1963 뒤에는 그린하우스 및 아름다운 정원인 달빛가든이 있다. 옛공장의 뒷마당으로 사용되던 공간은 사계절의 아름다움을 담은 비밀의 정원 달빛가든으로 재탄생했다. 달빛가든을 조용히 걷다보면 절로 힐링이 된다. 잘 가꾸어진 정원에는 인공 연못과 인공폭포도 있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마이클 어반 팜 테이블
현대모터스튜디오부산 4층에은 부산의 제철특산재료로 만든 다양한 음식들을 즐길 수 있는 '마이클 어반팜테이블'등이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