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드보르작·스메타나

드보르작 : 피아노 5중주 1번 & 2번 [Sviatoslav Richter · Borodin Quartet]

想像 2024. 5. 29.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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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ano Quintets Nos.1 & 2

Antonín Dvořák, 1841 ~ 1904

 

 

Sviatoslav Richter · Borodin Quartet / Dvorak: Piano Quintets Nos.1 & 2 ℗ 1985 Universal International Music B.V.

 

Piano Quintet In A, Op. 5
1. Allegro Ma Non Troppo 
2. Andante Sostenuto 
3. Finale (Allegro Con Brio) 
Piano Quintet In A, Op. 81
4. Allegro Ma Non Tanto  
5. Dumka (Andante Con Moto) 
6. Scherzo (Furiant) (Molto Vivace) 
7. Finale (Allegro)


 

드보르작은 자신의 첫 피아노 5중주 A장조 Op.5를 31세가 되던 해인 1872년에 작곡했다. 당시 그는 작곡가로서 음악적 성숙도를 높이고자 노력하는 한편 고전과 당시의 현대 작품들 연구에 집중하고 있었다. 그 무렵 바그너가 지휘하는 오케스트라 연주회에서 그는 비올라 연주자로서 [탄호이저]와 [로엔그린]을 연주하며 새로운 음악세계에 눈을 떴지만, 이와는 반대로 그는 교향곡과 실내악을 작곡해야 한다는 고전주의자로서의 포부를 갖게 되었다. 바로 이 당시 작곡한 그의 초기 피아노 5중주는 당시의 주류인 바그네리안에서 벗어나고자 한 젊은 작곡가의 초상과도 같은 작품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1872년 11월 22일 초연된 이후 작곡가는 이 작품을 찢어버렸거나 태워버렸다고 생각했다가 1887년에 우연치 않게 이 작품을 발견했다. 바그너적인 영향이 강하게 배어있는 이 3악장의 작품에 만족하지 못했던 그는 다섯 달 가량 개정작업을 했지만 개정보다는 새로 작곡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을 내렸다. 그리하여 그 해 8월 18일부터 10월 8일까지 6주 정도의 시간을 들여 이전 작품과 동일한 A장조 조성으로 새로운 피아노 5중주를 작곡해서 다음 해인 1888년 1월 6일 프라하에서 초연했다. 브람스의 소개로 슬라브 무곡을 출판해 준 심록 출판사에서 출판도 이루어졌는데, 드보르작이 체코어와 독일어 모두로 제목을 표기하자는 의견과 독일어 표기만을 원했던 출판사 사이에 가벼운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피아노 5중주의 역사를 연 슈만과 브람스의 뒤를 잇는 명곡으로 인정받는 드보르작의 피아노 5중주 Op.81은 피아노와 현악기 사이의 긴밀한 대화와 실내악적인 간결함이 돋보이는 동시에 체코의 민속음악적인 요소들을 적극 도입했다는 점, 드보르작 특유의 서정성이 극대화되었다는 점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비교적 많은 양의 실내악을 작곡한 그의 작품들 가운데에서도 이 피아노 5중주 Op.81은 음악적 구성과 풍부한 내용에 있어서 단연 돋보이는 걸작으로 평가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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