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 Concerto in G Major, M. 83
Maurice Ravel,1875 - 1937
볼레로,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 왼손을 위한 피아노 협주곡 D장조는 매우 유명하며 모리스 라벨이라는 작곡가의 이름을 모른다 하더라도 음악만큼은 쉽게 들을 수 있다. 모리스 라벨의 피아노 작품은 관현악곡, 협주곡, 실내악곡, 피아노곡, 관현악으로 편곡한 피아노곡, 오페라, 성악곡들이 있다. 그의 생애에 견주어 보자면 다작을 남긴 작곡가는 아지만 전문 피아니스트들이 많이 연주하는 피아노곡이나 관현악곡들은 들을 수 있는 빈도가 높은 편이다.
1931년에 작곡되어 그 이듬해 초연을 하게된 라벨의 G장조협주곡은 그의 작품 연대로 볼 때 마지막에서 두 번째의 곡입니다. 이 곡은 2악장과 1,3악장의 분위기가 너무나 다른, 절대적인 대비감마저 느낄 수 있는 구성형태로, 너무나 느린 2악장의 낭만적 분위기와는 달리 1,3악장에서는 그의 바이올린 소나타와 닮았다고 하기도 하고 또 재즈의 맛을 가미하였다고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2악이 눈부시게 아름다운 것으로 유명하다. 명확한 선율, 견고한 형태를 갖지만 언뜻 보이는 낭만성도 무시할 수 없다.
1930년 이후 뇌신경 계통의 병을 갖고 있었던 그는 자신이 이 곡을 연주하기 위함을 목표로 작곡을하고 있었으나 결국은 다른 사람에의해 초연되는데 1932년 1월 14일 당시 유명 피아니스트였던 마르게리트 롱의 독주로 이루어졌다. 관현악 반주는 라벨의 지휘로 라무뢰 관현악단이 담당했다.
1악장 : Allegramente
"밝게" 라는 의미와 걸맞게 피콜로가 가벼운 리듬으로 곡의 문을 연다. 1주제를 다시 트럼펫이 되풀이하고 이어 2주제가 피아노로 이어진다. 제시부를 지나 발전부로 흘러가면서 1주제와 2주제의 재즈요소를 중심으로 곡이 진행된다.
2악장 : Adagio assai
고전 형식으로서 느린 악장이 2악장으로 등장하는데 수수한 반주에 비교적 간단한 노래와 같은 선율이 이어진다. 이렇게 이어지다가 세밀한 오른손의 장식과 같은 리듬이 등장하고, 흔들리듯 흘러가는 악장은 오른손의 긴 트릴과 함께 끝을 맺는다.
3악장 : Presto
전반적으로 매우 다채롭고 에너지가 채워진 듯한 악장으로 강렬하게 시작한다. 다양한 전개가 빠르게 흘러가며 포르티시모의 극적인 느낌으로 곡을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