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드뷔시·라벨·포레·사티

[클래식명곡] 라벨 : 피아노 협주곡 G장조, 2악장 Adagio assai

想像 2024. 1. 16. 16:40
반응형

Piano Concerto in G Major, M. 83 - II. Adagio assai
Maurice Ravel,1875 - 1937


 

볼레로,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 왼손을 위한 피아노 협주곡 D장조는 매우 유명하며 모리스 라벨이라는 작곡가의 이름을 모른다 하더라도 음악만큼은 쉽게 들을 수 있다. 모리스 라벨의 피아노 작품은 관현악곡, 협주곡, 실내악곡, 피아노곡, 관현악으로 편곡한 피아노곡, 오페라, 성악곡들이 있다. 그의 생애에 견주어 보자면 다작을 남긴 작곡가는 아지만 전문 피아니스트들이 많이 연주하는 피아노곡이나 관현악곡들은 들을 수 있는 빈도가 높은 편이다.

 

1931년에 작곡되어 그 이듬해 초연을 하게된 라벨의 G장조협주곡은 그의 작품 연대로 볼 때 마지막에서 두 번째의 곡입니다. 이 곡은 2악장과 1,3악장의 분위기가 너무나 다른, 절대적인 대비감마저 느낄 수 있는 구성형태로, 너무나 느린 2악장의 낭만적 분위기와는 달리 1,3악장에서는 그의 바이올린 소나타와 닮았다고 하기도 하고 또 재즈의 맛을 가미하였다고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2악이 눈부시게 아름다운 것으로 유명하다. 명확한 선율, 견고한 형태를 갖지만 언뜻 보이는 낭만성도 무시할 수 없다.

 

2악장 : Adagio assai

 

고전 형식으로서 느린 악장이 2악장으로 등장하는데 수수한 반주에 비교적 간단한 노래와 같은 선율이 이어진다. 이렇게 이어지다가 세밀한 오른손의 장식과 같은 리듬이 등장하고, 흔들리듯 흘러가는 악장은 오른손의 긴 트릴과 함께 끝을 맺는다.


 

Martha Argerich · Berliner Philharmoniker · Claudio Abbado

 

 

Krystian Zimerman · The Cleveland Orchestra · Pierre Boulez

 

 

Arturo Benedetti Michelangeli · Philharmonia Orchestra · Ettore Graci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