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Gadfly Suite, Op. 97a: VIII. Romance
Dmitri Shostakovich, 1906~1975
이 곡은 쇼스타코비치가 원래 '등에(The Gadfly; 소나 말 등의 가축에 붙어서 기생하며 괴롭히는 곤충)'라는 영화의 배경음악으로 작곡했던 것이다. 영화 제목은 합스부르크 통치하에 있던 이탈리아에서의 한 혁명가를 비유한 것이었는데, 쇼스타코비치는 이 음악으로 소비에트 체제에 계속 반항하던 자신의 처지를 빗댄 것이었는지도 모른다. 'Romances'는 悲哀와 아름다움이 함께 공존하는 유려한 선율의 흐름이 매우 인상적인 곡이다. 음악 자체가 대단히 로맨틱하기 때문에 항상 대중적 인기를 끌고 있는 명곡이다.
Alexander Feinzimmer가 감독을 한 영화 The Gadfly (러시아어로는 Ovod)는 1955년 4월 12일 개봉되었으며 이 모음곡은 바로 이 영화를 위해 만들어졌는데 같은해 쇼스타코비치는 한 인터뷰에서 "나의 영화음악은 나의 다른 작곡에도 유익한 영향을 미쳤다"라고 했듯이 영화음악의 작곡역시 그가 얼마나 비중있게 다루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모두 12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 Overture, 2. Contredanse, 3. Folk Feast (National Holiday), 4. Interlude, 5. Barrel-Organ Waltz, 6. Galop, 7. Introduction (Prelude), 8. Romance, 9. Intermezzo, 10. Nocturne, 11. Scene, 12. Finale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