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p Concerto in B-Flat Major, HWV 294
George Frideric Händel, 1685∼1759
음 악 해 설
이 곡은 헨델의 협주곡 중에 가장 인기 있는 레퍼토리 중의 하나이다. 전체적으로 유려함이 돋보이는 곡으로도 유명하다. 시냇물 졸졸 흐르는 계곡이나 나뭇잎이 바람에 산들거리는 산뜻한 풍경을 연상시키는 이 곡은 KBS-1FM의 시그널과 일기예보 배경음악으로 우리들 귀에도 매우 익은 곡이다.
1736년 2월 19일, 런던 ‘왕의 극장’(King's Theater)에서는 엄청난 규모의 음악회가 열렸습니다. 찬바람이 몰아치던 그날, 헨델의 작품 네 곡이 초연됐습니다. 오라토리오 <알렉산더의 향연>이 중심 레퍼토리였고, 막간에 합주 협주곡 C장조, 오르간 협주곡 G단조 Op.4-1, 그리고 이 하프 협주곡 Bb장조가 연주됐습니다. 헨델은 기나 긴 오라토리오의 막간에 합주 협주곡과 오르간 즉흥연주를 삽입해서 청중들을 즐겁게 했는데, 이 유명한 하프 협주곡은 <알렉산더의 향연>이 초연되던 그날 명 하피스트 파엘이 연주했습니다.
원래 ‘류트 또는 하프를 위해 쓴’ 이 곡을 헨델은 오르간 협주곡으로 개작, 1738년 오르간 협주곡 첫 묶음 Op.4의 마지막 곡으로 출판했습니다. 요즘은 하프로 더 자주 연주합니다.
음 악 감 성
Stuttgart Chamber Orchestra, Charlotte Balzereit & Nicol Matt
I. Andante -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o modera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