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리스트

리스트 : 패러프레이즈와 편곡 작품들 [Various Artists]

想像 2024. 2. 27. 16:56
반응형

Liszt: The Great Transcriptions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였던 리스트의 경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다른 작곡가의 음악을 필요에 따라 편곡한 것이다. 라디오와 음반이 발달한 지금은 언제든지 원래의 형태로 들을 수 있지만 그 당시에는 이런 식의 편곡이 매우 중요했다. 리스트가 자신의 날카로운 음악적 감수성과 놀랄 만한 기교를 통해 정화된 타인의 음악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말이다. 오늘날에는 19세기 청중들이 리스트의 편곡을 듣고 검토함으로써 여러 작곡가들의 곡을 이해한 방식에 대해 많은 사실이 알려져 있다. 리스트의 편곡은 현대의 피아니스트들에게도 매력적이다. 표현력이 뛰어나며 연주하기가 무척 까다로운 부분을 도전해보고 싶기 때문이다.

 

리스트는 다양한 장르의 곡을 건반곡으로 편곡했다. 바흐의 오르간 작품에서 베토벤의 교향곡까지, 쇼팽, 슈베르트, 슈만의 가곡에서 모차르트, 베르디, 바그너의 오페라까지 그의 손길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다. 원곡에 더 충실하거나 덜 충실한 편곡과 창의력이 돋보이는 패러프레이즈가 이루어진 작품들에 대해서 추앙과 비난이 동시에 쏟아지곤 한다. 그만큼 리스트의 편곡에는 그의 특징이 고스란히 살아있기 때문이다.


 

 

01. Liszt: Faust/Gounod: Fantasia on the Waltz, S.407
02. Liszt: Onegin/Tchaikovsky: Polonaise, S.262
03. Liszt: Der Prophet/Meijerbeer: Illustration No. 2 "Les Patineurs", S.414
04. Liszt: Spinning Song, S.440 piano transcription from Richard Wagner's "Flying Dutchman"
05. Wagner, Liszt: Lohengrin: Elsas Brautzug zum Münster, S.445
06. Wagner, Liszt: Parsifal: Feierlicher Marsch, S.450
07. Liszt: Widmung, S.566 after Schumann
08. Liszt: Reminiscences de Norma, S.394 (after Bellini)
09. Liszt: Concert Paraphrase on Rigoletto, S. 434 (After Verdi Opera)
10. Liszt, Verdi: Ernani: Concert Paraphrase, S.432
11. Liszt, Verdi: Il Trovatore: Miserere, Concert Paraphrase S.433
12. Liszt, Verdi: I Lombardi: Salve Maria: Concert Paraphrase, S.431
13. Liszt: Danza sacra e duetto finale d'Aida, S. 436
14. Liszt, Verdi: Don Carlo: Coro di festa e Marcia funebre: Concert Paraphrase, S.43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