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하이든

하이든 : 첼로 협주곡 2번, Hob. VIIb, 2 [Jacqueline du Pré · London Symphony Orchestra · Sir John Barbirolli]

想像 2024. 2. 2. 10:21
반응형

Cello Concerto No. 2 in D, Hob. VIIb:2
Franz Joseph Haydn, 1732 ~ 1809


한때 하이든의 것이 아니라 하여 ‘가짜 논쟁’을 거치기도 한 곡으로 기교적인 중음주법 등  당대 기준으로서 탁월한 독주 부분의 기교는 결국 후세의 손길을 거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1번 협주곡의 넘치는 활력을 지나 상쾌한 분위기가 두드러지는 곡으로, ‘알레그로’라는 표기가 무색한 첫악장의 한가로운 주제부터 전원의 내음이 물씬 풍긴다.

 

하이든은 에스타르하지 후작에 봉사하던 약 30년간 6~8곡의 첼로 협주곡을 작곡하였다고 여겨지나 현시점에 있어서 하이든이 직접 작곡했다고 확인된 것은  제1번 C장조와 제2번 D장조이다.

 

제1번 C장조는 200년 가까이 귀족의 문고나 도서관에서 잠자고 있던 것을 1961년 음악학자 플케르트가 프라하 국립 박물관에서 하이든 시대의 필사 악보에서 발견한 것이다. 제 1번 C장조는 원숙기에 쓰여진 제2번과는 달리 바로크의 흔적이 남아 있는 하이든의 초기작품이다.

 

제2번 D장조는 하이든의 콘체르토를 대표할 뿐만 아니라 슈만, 드보르작의 걸작들과 함께 3대 첼로 협주곡이라고도 불린다.

 

하이든은 헝가리의 에스테르하지 후작의 궁전 부악장에 취임된 후  근 30년을 아이젠 슈타트에 잇는 궁전에서 거주했다. 비록 빈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지만 하이든 휘하에는 늘 일급 연주자들이 있었고, 그중 한 사람이 당대 최고의 첼리스트 안톤 크라프트였다.

 

하이든은 그의 조언을 받아 이 협주곡을 1783년에 작곡했는데, 결과는 매우 놀라웠다. 당시로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기교라든가, 또 첼로의 서정적 성격을 완전히 구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1806년에 '작곡가의 원본에 의거하여'라는 주석을 달아 출간되었음에 불구하고 원작에 대한 논란이 오래 계속되었는데, 발설자는 다름아닌 크라프트의 아들 니콜라우스였다. 그러나 1953년 하이든의 친필 악보를 찾아냄으로써 의심이 풀렸고,  현재 원본은 빈 국립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다.

 

하이든은 이 곡을 원래 작은 실내합주를 위해 썼는데, 이를 19세기 말에 지휘자이며 음악학자인 제베르가 관현악 편성으로 확대시키고 솔로 부분과 카덴차를 보완했다. 1960녀대에는 장드롱이 원작에 좀더 가깝게 수정하여 출판했는데 요즈음은 많은 사람들이 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Haydn: Cello Concertos - Boccherini: Cello Concerto

 

 

I. Allegro moderato - Cadenza

 

 

II. Adagio

 

 

III. Rondo (Allegro) - Cadenz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