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서울 속 프랑스 서래마을의 작은 레스토랑으로 시작한 생어거스틴《생어거스틴》은 전국 40개의 매장을 가진 프랜차이즈로 발전했다. 《생어거스틴》은 팟타이, 똠얌꿍, 뿌팟봉커리등 태국을 대표하는 메뉴들을 아늑하고 낭만적인 분위기에서 맛볼 수 있다.
해운대에도 《생어거스틴》분점이 있는데 달맞이고개 일루아 호텔 1층에 위치하고 있다. 해운대 달맞이고개의 낭만적인 분위기에 다양한 태국음식들을 맛 볼 수 있어 인기가 많은 레스토랑이다.
우리는 C세트 3인(평일 73,000원/주말, 77,000원) 똠얌꿍(M) + 뿌 팟 봉커리 + 왕새우 팟타이 + 새우게살볶음밥울 주문했다.
'똠얌꿍'은 새우가 들어간 화~악 하고 짧고 강하게 피어오르는 매운맛과 향기가 일품인 음식. 한국의 고추장 기반으로 한 떡볶이 계열의 달콤하며 묵직하게 오래 가는 매운맛하고는 다르다. 짧고 강렬하게 끊어치는 느낌이다. 또한 박하, 고수(실란트로), 레몬그라스, 라임 잎 등 다양한 향신료가 아낌없이 들어가 특유의 향기가 강하게 나며, 코코넛 밀크를 썼기에 고소하고 진한 맛이 난다. 또한 라임즙을 많이 써 신맛이 나는 것도 똠얌꿍의 큰 특징인데, 국물에서의 매운맛과 같이 시큼한 맛이 전달된다.
'뿌 팟 봉 커리'는 튀긴 소프트크랩을 코코넛밀크와 달걀이 들어 부드러운 커리 소스에 볶아 만든다. 소프트크랩은 주로 블루 크랩이 허물이 벗기 전에 어획하여 냉동시킨 갑각류로 베트남, 태국, 대만 등 주로 동아시아에서 수입되는 식재료로 뿌팟봉커리에 이용하면 바삭바삭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자랑한다. 커리는 커큐민, 강황, 후추, 계핏가루, 겨자, 생강, 마늘, 박하잎, 칠리페퍼, 정향 등의 20여가지의 재료들로 만들어진 복합 향신료이다.
'팟타이'는 쌀국수를 스크램블한 달걀, 닭고기, 새우, 파, 숙주나물 등의 재료와 함께 남플라, 타마린드 주스, 팜슈가를 더해 볶아낸다. 거기에 먹기 전에 땅콩 가루, 라임 즙, 고추가루, 설탕 등을 뿌려 먹는다.
'카오 팟'은 태국식 볶음밥이다. '카우'(태국어: ข้าว)는 '쌀'을 의미하고 '팟'(태국어: ผัด)은 '볶는다'를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밥과 함께 고기와 달걀, 남 쁠라(어장)와 간장으로 간을 하여 만든다. 들어가는 부가적 재료에 따라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 명칭은 보통 '카오 팟'+'부가재료'로 부여된다. 예컨대 새우가 들어가면 카오 팟 꿍 (Khao phat kung)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