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은 그동안 저가항공사임에도 불구하고 15kg이내 위탁수하물 1개를 항공료 운임 종류에 상관없이 무료로 제공해 왔었다. 그래서 그동안 에어부산을 타면 다른 저가항공사와는 달리 항공권 종류에 상관없이 15kg이내 위탁수하물 1개, 중량 10kg이하인 기내 수하물 1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는데 2018년 7월 9일 발권부부터는 이벤트항공권/번개특가의 경우에는 이런 혜택이 사라지게 되었다.
중량 10kg이하인 수하물 1개에 한하여 기내에 무료로 휴대하고 탑승하실 수 있지만 위탁수하물은 항공료 운임 종류에 따라 허용갯수와 중량이 정해진다. 이벤트항공권 및 번개특가의 경우 무료 위탁수하물 허용갯수가 '0'라 위탁수하물을 보내려고 하면 추가수수료를 물고 보내야 한다. 다만 제주항공과는 달리 특가항공권의 경우에는 무료 위탁수하물이 기존과 마찬가지로 1개 허용된다는 점이 다르다.
1. 기내반입 수하물은 1개까지 가능하다
에어부산의 경우 기내 선반이나 좌석 밑에 수용 가능한 3면의 총합이 115cm(3면의 최대 허용 길이 : 가로 55cm, 세로 40cm, 높이 20cm)이하이고, 무게가 10kg 이하인 1개의 휴대품에 한하여 무료로 반입이 가능하다.
이 때 주의할 점은 기내 휴대 가능 수하물 1개 이외의 수하물은 기내반입이 안되며 반드시 위탁 처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규정을 모르고 1개이상 수하물을 가지고 탑승하게 되면 1개 이외의 수하물은 탑승 게이트에서 위탁처리해야 하는데 이때는 아래의 수수료가 추가 부과된다
※ 특히 면세점에서 캐리어에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많은 물건을 사 큰 백에 담아 들고 들어갈 경우 기내반입 수하물 1개로 간주되어 캐리어 등 1개를 초과하는 수하물은 탑승게이트에서 추가요금을 지불하고 위탁처리해야 한다는 것. 면세점에서 물건을 많이 산 경우 특히 크기가 큰 물건을 산 경우에는(시내면세점에서나 인터넷면세점에 큰 물건을 구입한 경우 포함) 반드시 캐리어는 위탁수하물로 보내고 면세점 물건만 들고 들어가야 한다.
2. 이벤트항공권/번개특가는 무료 위탁수하물이 없다
기내반입 수하물만 규정이 있는 것이 아니라 무료 위탁수하물도 항공편 운임에 따라 제한 규정이 있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이벤트항공권/번개특가의 경우 무료 위탁 수하물이 '0'이라는 것 (미주노선제외). 결국 캐리어 등 위탁수하물을 보내려고 하면 결국 수수료를 물고 위탁수하물 처리를 해야 한다.
[팁] 항공권 운임종류 확인하는 방법
무료 위탁수하물이 없는 '0'인 항공권 운임은 Fly Early나 번개특가 항공권인 경우다. 특가항공권은 제주항공과는 달리 기존과 마찬가지로 무료 위탁수하물이 '1'이다. 즉 15kg이내 위탁수하물 1개를 무료로 보낼 수 있다.
항공편 운임 종류를 모르겠으면 예약조회>나의예약조회에 들어가 예약한 항공편을 선택한후 부가서비스 신청을 클릭해 보거나 전자항공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예약조회>나의예약조회에 들어가 예약한 항공편을 선택한후 부가서비스 신청을 클릭했을 때 '무료 0개'로 나오는 경우에는 위탁수하물을 보내려면 수수료를 추가로 내야 한다. 무료가 '1'로 나와 있는 경우에는 무료로 1개까지는 위탁수하물을 보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자항공권은 아래 그림처럼 무료수하물허용량을 확인해 보면 알 수 있다.
3. 배보다 배꼽이 클 수도 있는 위탁수하물 수수료
이벤트항공권 및 번개특가여서 무료 위탁 수하물이 '0'이거나 위탁수하물이 2개이상인 경우 캐리어 등을 위탁수하물로 보내려고 하면 추가 위탁수하물 수수료를 물어야 한다. 수수료는 항공편 노선마다 상이하지만 일본의 경우 편도 40,000원. 왕복 80,000원, 동남아의 경우 편도 80,000원 왕복 160,000원이다. 자칫 하면 배(항공료)보다 배꼽(위탁수하물수수료)이 더 큰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4. 이벤트항공권/번개특가의 경우 기내수하물 1개만 가져가야 한다
따라서 이벤트항공권/번개특가를 구입한 경우에는 위탁수하물을 보내게 되면 추가 수수료를 비싸게 물게 되므로 기내에 반입가능한 수하물 하나만 들고 가야 한다. 면세점에서 물건을 구입하더라도 캐리어안에 넣어 갈 수 있는 정도만 사야 한다. 즉 기내캐리어 1개와 간단한 가방(예: 여권가방, 미니가방 등) 정도로 짐을 꾸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점 꼭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