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정리중/여행

유럽 여행시 필수품, 유레일 글로벌 패스 (Eurail Global Pass)

想像 2017. 6. 13. 11:06
반응형

유레일 글로벌 패스는 유럽 29개국에서 정해진 기간 동안 무제한 열차(승차횟수, 국가통과 등)를 이용할 수 있는 철도패스이다. 유레일 패스는 유럽의 다양한 기차노선으로 목적지를 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해주며, 빠르고 안전하게 유럽 전역을 여행하실 수 있는 유럽여행의 필수품이다


유레일 글로벌 패스는 여행국가가 5개국이상인 경우 (2개국,3개국,4개국인 경우에는 유레일 설렉트 패스를 이용하면 되고 하나의 국가인 경우에는 유레일 원컨트리 패스를 이용하면 된다), 열차 탑승 일자나 시간이 유동적인 경우, 열차 탑승 횟수가 많은 경우 보다 저렴하게 유럽을 여행할 수 있는 수단이다. 



연령기준 및 이용조건



이용가능 국가


유레일 패스는 유럽29개 국의 국철(일부 사철을 포함)의 모든 노선을 지정기간 내 무제한으로 탑승 할 수 있는 철도패스이다


패스의 종류와 요금


■ 유레일 글로벌 연속 패스


패스를 개시한 날로부터 연속적으로 사용하는 패스이다. 개시 후 사용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날짜가 계산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 기간을 선택하셔야 한다. 예컨대 1~2일 걸려 계속 기차로 유럽내를 이동하고자 한다면 유레일 글로벌 연속 패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유레일 글로벌 플렉시 패스


1개월 또는 2개월 안에 정해진 기간 동안 연속적 또는 비연속적으로 선택한 날짜에만 사용할 수 있는 패스이다. 여행스케줄에서 열차 이동구간 일을 정확히 계산하여 사용하시면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패스이다. 예컨대 6/1, 6/5, 6/7, 6/11, 6/15, 6/19, 6/22일 식으로 뛰엄뛰엄 열차로 이동하는 여행스케쥴이고 여행스케쥴이 거의 확정적이라고 한다면 유레일 글로벌 플렉시 패스를  사는게 좋다



예약 취소 환불 규정


사용하지 않은 패스는 발권일로부터 12개월 내에 환불 신청하여야 하며, 이때 환불료가 15% 발생된다. 단, 세이버 패스 발권 후 동반자가 패스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와 1등석 패스로 2등석을 탑승하였을 경우 부분 환불은 불가능하다. 한편 여행사나 여행예약사이트를 통해 유레일 글로벌 패스를 할인해 구매하실 경우에는 환불규정이 다르게 적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꼼꼼히 챙겨 보시길 바란다



유레일 글로벌 패스 vs 유레일 설렉트 패스

유레일 글로벌 패스는 5개국이상을 여행할 때 유용하다. 만약 2개국이나 3개국, 4개국을 이용하려고 한다면 유레일 설렉트 패스를 선택하는 것이 훨씬 더 저렴하다. 다만 유레일 셀렉트 패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택한 이용국가가 인접국 조건에 맞아야 한다. 예컨대 독일-스위스-이탈리아 처럼 국경을 서로 맞대고 있는 국가만을 선택할 수 있다. 

셀렉트 패스는 선택국가에 따라 요금이 다르기는 하나 아래 도표에서 알 수 있듯이 가장 열차 요금이 비싼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스위스, 오스트리아 중 4개국을 선택하더라도 유레일 글로벌 패스보다는 가격이 저렴하다. 


참고로 스위스,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 여행내내 한 국가내에서만 열차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유레일 원컨트리 패스를 사면 된다. 대표적인 것이 스위스패스이다. 


왜 유레일 글로벌 패스를 사야 하나?


유레일 글로벌 패스를 사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여행 경비 특히 교통비를 절감하기 위해서이다. 5개국 이상을 여행하고 열차 탑승 횟수가 많고 여행 일자까지 얼마 남지 않은 경우 십중 팔구는  유레일 글로벌 패스를 구입하는 게 훨씬 저렴하다. 유럽 철도 승차권 가격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계속 오른다. 대략 열차가 운행되기 3~4개월 전에 가장 저렴한 표가 풀리고 그 후로 가격이 계속 올라, 출발 직전 기차역에서 표를 사게되면 가장 저렴한 표보다 몇 배 비싼 가격에 표를 살 수도 있다. 따라서  여행 출발이 가까워져서 열차 티켓을 사야 하고 열차 이동 구간이 많다면, 각각의 구간권은 가격이 많이 올랐기 때문에 유레일 글로벌 패스를 사는 것이 알뜰 여행을 하는 지름길이다.  


다만 여행 스케쥴이 확실해 2-3개월전에 기차표 예매가 가능하고 예매할 기차표가 교환/환불/취소가 불가해도 큰 문제가 없다면  구간권이라도 아주 염가로 기차표를 살 수 있기 때문에 유레일 글러벌 패스를 사기전 먼저 각각의 도시간의 열차 이동을 따로따로 살 때의 가격의 합과 유레일 글로벌 패스의 가격을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유레일 글로벌 패스의 경제적 이득 계산 사례


실제로 본인은 4인 동반여행이라 15일 연속권 세이버 요금 패스를 구매했다. 총 12일간 코-독일-오스트리아-헝가리-스위스-이탈리아 6개국을 여행하고 15회이상 열차를 탑승할 계획이다. 만약 구간권을 일일이 구매한다고 한다면 유럽 기차비용이 비싸 4인기준 총 열차비용이 544만원이나 된다. 이 요금도 시간이 지날 수록 더 올라가는 추세라 실제 여행 몇일 앞에 구간권을 구매한다면 이보다 훨씬 더 많은 요금을 물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유레일 글로벌 패스권을 할인 받아 구매하니 발권수수료 포함 220만원. 60% 기차요금을 절감한 셈이다. (일부 기차편에 대한 좌석 예약 수수료는 아직 감안되지 않은 것이나 대세에는 큰 지장 없음 ^^)



여기에 스위스의 필라투스 골든 라운드 트립, 리기 라운드 트립, 융프라우 왕복권 할인 혜택 등을 추가하면 실제 경제적 이득은 훨씬 더 많다.


결론적으로  5개국이상을 여행하고 열차 이동 구간이 많다면 유레일 글로벌 패스는 유럽여행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