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의 대중교통은 지하철, 트램, 버스 총 3가지가 있다.
프라하 지하철 – 프라하를 가장 빠르게 여행하는 수단으로 깨끗하고 효과적이다. 체코 프라하의 지하철 노선 길이는 총54 ,7 km이며 3개의 노선과 총 54개 정류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3개의 노선은 영문 약자와 색깔로 구분한다(A – 녹색, B – 노란색C – 빨강색). 3개역(Mustek, Muzeum, Florenc)이 환승역이다.
프라하 트램은 지하철보다는 조금 늦지만 훨씬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어 멋진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모든 트램 정류장에는 각 트램노선 별로 정류장 목록과 시간표가 표시되어 있다.
프라하 버스 – 프라하의 지하철과 트램이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관광객이 버스를 자주 이용하지는 않는다. 프라하의 버스노선은 시의 변두리지역을 운행한다. 매일 아침 05시부터 자정까지 운행하며 심야노선버스는 30분 간격으로 자정부터 05시까지 일반 버스가 운행하지 않는 시간대에 운행한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트램 모습
티켓 구입하는 법
프라하의 대중교통 티켓은 트램, 지하철, 버스 모두 사용 가능한 환승 승차권이다. 30분간 유효한 단기승차권이 24코루나(CZK), 90분간 유효한 기본승차권은 32코루나, 그리고 하루동안 마음껏 트램, 지하철, 버스를 탈 수 있는 1일승차권은 110코루나이다. 티켓 가격은 싼 편이다. 티켓 구입처는 메트로 정류장 매표소 또는 자동판매기, 트램정류장 자동판매기나 길가 Relay등과 같은 소형 매점에서 판다.
프라하 여행을 하실 것이라면 여행기간에 따라 1일승차권이나 3일 승차권을 구매하시기 권해 드린다. 왜냐하면 지하철이 아닌 트램의 경우 승차권 구입할 있는 매표소나 매점을 찾기가 쉽지 않고 9시이후에는 거의 문을 닫아 자동판매기로 구입해야 하나 동전만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여러모로 번거럽다. 하지만 1일 승차권을 구입해 한번만 펀칭하면 일일이 티켓을 끊는 수고 없이 그냥 언제든지 트램이나 지하철을 타고 내릴 수 있어 정말 편리하다. 특히 1일 승차권은 펀칭후 24시간동안 유효하므로 때에 따라서 1박2일로 사용할 수 있어 매우 유익하다.
아래사진은 1일 승차권. 110코루나이다.
티켓 매표소 및 자동판매기 모습
티켓은 유효 기간의 시작을 표시하기 위해 지하철역 입구 및 트램 / 버스에서 천공을 해야합니다. 트램은 트램안에 펀칭기계가 있으며, 지하철은 입구에 있다. 펀칭기계를 이용하실 경우에는 티켓의 화살표방항을 안으로 끝까지 넣어서 타신 정류장과 시간을 입력해야한다. 티켓에는 타신곳(메트로, 트램 등도 표시됨)과 시간이 기록된다. 티켓 단속시 요금, 날짜 펀칭을 확인하므로 티켓에 천공이 안되어 있는 경우 벌금을 물게 된다.
(팁) 페트린 전망대를 후니쿨라를 타고 올라 가 보길 바란다. 시내교통 승차권이 후니쿨라 승차 시에도 유효하다. 승차권만 있으면 무료.
유용한 트램 및 메트로 노선
트램 22, 17 및 14 번 트램 노선이 프라하 중심부를 돌아다니기에 가장 유용하다. 이 노선들은 블타바 양쪽에 있는 많은 주요 명소를 통과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즐겁게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22번 노선은 Národní Třída (Tesco 옆), 국립 극장, 페트린 힐(Újezd), 레서 타운(Malostranské náměstí)을 비롯, 카를 광장, 뉴타운 정류장을 통과하며 프라하 성을 경유해서 스트라호프(Strahov)까지 계속된다. 17번 노선은 비셰흐라드에서 강둑을 따라 뉴 타운(국립 극장), 올드 타운(Staroměstská), 유대인 마을을 지나서 레트나 공원까지 계속된다. 14번 노선은 카를 광장에서 출발해서 바츨라프 광장을 경유해 공화국 광장과 레트나 공원까지 계속됩니다. 여름에는 도로 공사 기간 동안 노선이 우회될 수 있다.
녹색 노선 A가 레서 타운(Malostranská), 올드 타운(Staroměstská), 뉴 타운 등 도심의 모든 주요 지역 뿐 아니라 바츨라프 광장 주변의 주요 쇼핑 지역(Můstek역과 Muzeum 역)을 커버하기 때문에 관광객들에게 가장 유용하다.
트램 이용시 유의사항
유럽 대부분의 도시가 그렇지만 프라하의 트램도 자동문이 아니다. 문이 열릴기를 기다리고 있다 보면 낭패를 볼 수 있다. 보통은 프라하 시민들이 같이 타고 내리므로 모르고 지나칠 수도 있지만 타고 내릴 때 아래 사진과 같은 녹색버튼을 눌려야 문이 열린다는 것. 꼭 명심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