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erzo No. 1 in B Minor, Op.20
Frederic Franois Chopin, 1810∼1849
▒ 스케르초는 베토벤이 만들어낸 형식으로서, 그는 소나타나 교향곡에 이 형식을 사용하였는데, 해학미를 지닌 경쾌한 곡조이다. 베토벤 이후 여러 사람이 이것을 사용했으며, 쇼팽도 이것으로 네 개의 곡을 만들었다. 그러나 쇼팽은 폴란드인이기 때문에 웃음과 농담, 또는 풍자적인 요소는 전혀 없으며, 동경심과 감미로운 서정성으로 차있다. 이와 더불어 불타는 정열과 힘찬 역동감이 듣는이의 마음을 생동케 하는것이 그의 스케르초라 함이 타당 할 것이다.
Scherzo No.1 In B Minor, Op.20
첫 번째 스케르초 Op.20(1832년작)는 오르간적인 울림이 인상적인 첫 주제로 시작하며 지그재그 음형이 정신없이 교차되며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킨다. 그리고 B단조라는 조성과 상대적으로 황량한 느낌을 주는 분위기는 끝까지 지속되며 빈번히 등장하는 불협화적인 요소와 싱코페이션과 더불어 전체적으로 현대적인 느낌을 준다. 이와 대조적으로 눈물 어린 두 번째 주제는 웅변적으로서 세도막 형식에 탄력과 설득력을 부여한다. 이 B장조의 중심부는 폴란드의 찬송가인 ‘잠드소서, 어린 예수여’를 인용한 것으로서 일종의 자장가와 같은 성격을 띄고 있다. 조용히 움직이는 듯 평화로운 이 부분은 다시금 점점 어두워지며 폭풍이 불어닥치기 직전의 암울한 상태로 돌입한다. 이전보다 더 격렬하고 분노에 찬 듯한 패시지가 진행되며 마지막 코다에서는 모든 것을 부수어버릴 듯한 기세로 폭발해버린다.
이러한 음악적 표현은 분명 쇼팽과 동시대 작곡가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혁신적인 것이다. 이 작품을 무척이나 좋아했던 19세기의 대 피아니스트 안톤 루빈스타인은 이 첫 번째 스케르초에 대해 “악마들의 향연”이라고 표현한 바 있다. 이 작품은 1835년 친구인 알브레히트에게 헌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