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zurkas
Frédéric François Chopin, 1810∼1849
마주르카는 세 박자 양식의 폴란드 고유 무곡으로서 16세기 경부터 유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7세기에는 폴란드와 그 주변 국가들에 널리 퍼지게 되었고, 18세기 무렵에는 색소니(Saxony)의 지배자이자 폴란드 왕이었던 아우구스투스 2세에 의해 독일 왕궁에 전파되었다. 이 해 영국과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전역에 걸쳐 유행했으며 19세기에는 러시아에까지 보급되었다. 마주르카는 고대의 폴스카(Polska)에서 비롯한 세 종류의 춤에서 기원한 것이다. 느리고 장엄한 쿠자비악(Kujaviak), 보통 빠르기의 마주르(Mazur), 빠르고 활기찬 오브렉(Obrek)이 그것이다. 단선율, 세 박자 계통의 이 춤들은 정해진 안무 없이 추는 사람의 개성에 따라 얼마든지 자유롭게 변할 수 있다고 한다. 이 단순한 세 도막 형식의 마주르카는 쇼팽의 손에 의해 보완되고 확장되어 전형적인 모습을 띄게 되었고, 그 내용 또한 본래의 자유로운 형식을 바탕으로 인간의 미묘한 감정과 극적인 분위기를 마음껏 표현하게 되었다. 또 다른 폴란드 무곡인 폴로네이즈는 귀족문화를 대표하는 무곡으로 도시적인 이미지가 강했던 반면, 마주르카는 전형적인 폴란드의 시골 농부들의 춤을 연상케 하는 것이 특징이다.
바르샤바 근교인 마조비아(Mazovia)의 젤라조바 볼라(Zelazowa Wola)에서 태어난 쇼팽에게 있어서 마주르카는 어린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접했던 음악이었고, 그의 음악적 성격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 음악이었다. 마주르카는 파리에 머물던 쇼팽에게 조국 폴란드의 특별한 색채감을 드러내기 위한 작품이기도 했다. 특히 쇼팽은 마주르카를 다양한 리듬과 불규칙 패턴을 가진 새로운 음악형식으로 발전시켜 변화무쌍한 멜로디의 풍부한 표현력과 미묘하게 변화하는 화성 전개를 창조해냈다. 쇼팽이 작곡한 마주르카는 총 58개에 달한다. 이 가운데 45개는 쇼팽의 생전에 출판되었고, 그 중 41개는 작품번호를 가지고 있다. 나머지 13개는 쇼팽 사후 출판되었으며 8개는 유작번호를 가지고 있다. 이 외에 두 곡 정도가 스케치 형태로 남아있다고 하니 전부 합하면 모두 60개에 이른다. 이 가운데 일반적으로 유작인 Op.67과 68, 그리고 작품번호가 없는 A단조 마주르카 두 곡 [à Émile Gaillard], [Notre temps]까지의 51곡이 주로 연주된다. 연대기순으로 배열되는 마주르카는 작곡 시기별로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Op.6 & Op.7 : 1834~35년 / Op.17 : 1832~33년 / Op.24 : 1834~35년 / Op.30 : 1836~37년 / Op.33 : 1837~38년 / Op.41 : 1838~40년 / Op.50 : 1841~42년 / Op.56 : 1843년 / Op.59 : 1845년 / Op.53 : 1846년
쇼팽의 마주르카는 작곡 연대를 크게 세 개의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첫 시기는 민속 마주르카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것으로서 Op. 68의 첫 세 곡처럼 전형적인 리듬과 멜로디, 여성스러운 결말, 전형적 구성과 단순한 화성 등이 특징이다.
그러나 파리에 도착한 해인 1831년 이후에 작곡된 중기 마주르카들은 초기보다 훨씬 발전된 모습을 띄고 있다. 중기작은 춤곡으로서의 멜로디를 중심으로 하되 비극적이거나 자조적인 짧은 시의 모습을 갖추어 나가고 있으며, 쇼팽의 강렬한 개성을 서서히 드러내고 있다.
1841년 이후부터 서거할 때까지 작곡한 후기 마주르카는 미묘하고 독특한 화성과 더불어 고급스러워진 테크닉과 노련한 서사성이 돋보인다. 특히 아름다움의 다양한 모습이 만화경처럼 비추어지는 이 시기의 마주르카에서는 비장감과 더불어 영웅적인 심리 또한 등장하고 있다.
01. Mazurka, Op.6, No.1 In F-Sharp Minor
02. Mazurka, Op.6, No.2 In C-Sharp Minor
03. Mazurka, Op.6, No.3 In E Major
04. Mazurka, Op.6, No.4 In E-Flat Minor
05. Mazurka, Op.7, No.1 In B-Flat Major
06. Mazurka, Op.7, No.2 In A Minor
07. Mazurka, Op.7, No.3 In F Minor
08. Mazurka, Op.7, No.4 In A-Flat Major
09. Mazurka, Op.7, No.5 In C Major
10. Mazurka, Op.17, No.1 In B-Flat Major
11. Mazurka, Op.17, No.2 In E Minor
12. Mazurka, Op.17, No.3 In A-Flat Major
13. Mazurka, Op.17, No.4 In A Minor
14. Mazurka, Op.24, No.1 In G Minor
15. Mazurka, Op.24, No.2 In C Major
16. Mazurka, Op.24, No.3 In A-Flat Major
17. Mazurka, Op.24, No.4 In B-Flat Minor
18. Mazurka, Op.30, No.1 In C Minor
19. Mazurka, Op.30, No.2 In B Minor
20. Mazurka, Op.30, No.3 In D-Flat Major
21. Mazurka, Op.30, No.4 In C-Sharp Minor
22. Mazurka, Op.33, No.1 In G-Sharp Minor
23. Mazurka, Op.33, No.2 In D Major
24. Mazurka, Op.33, No.3 In C Major
25. Mazurka, Op.33, No.4 In B Minor
26. Mazurka, Op.41 No.1 In C-Sharp Minor
27. Mazurka, Op.41 No.2 In E Minor
28. Mazurka, Op.41 No.3 In B Major
29. Mazurka, Op.41, No.4 In A-Flat Major
30. Mazurka, Op.50, No.1 In G Major
31. Mazurka, Op.50, No.2 In A-Flat Major
32. Mazurka, Op.50, No.3 In C-Sharp Minor
33. Mazurka, Op.56, No.1 In B Major
34. Mazurka, Op.56, No.2 In C Major
35. Mazurka, Op.56, No.3 In C Minor
36. Mazurka, Op.59, No.1 In A Minor
37. Mazurka, Op.59, No.2 In A-Flat Major
38. Mazurka, Op.59, No.3 In F-Sharp Minor
39. Mazurka, Op.63, No.1 In B Major
40. Mazurka, Op.63, No.2 In F Minor
41. Mazurka, Op.63, No.3 In C-Sharp Minor
42. Mazurka, Op.67, No.1 In G Major
43. Mazurka, Op.67, No.2 In G Minor
44. Mazurka, Op.67, No.3 In C Major
45. Mazurka, Op.67, No.4 In A Minor
46. Mazurka, Op.68, No.1 In C Major
47. Mazurka, Op.68, No.2 In A Minor
48. Mazurka, Op.68, No.3 In F Major
49. Mazurka, Op.68, No.4 In F Minor
50. Mazurka, "À Émile Gaillard" In A Minor
51. Mazurka, "Notre Temps" In A Minor
1. Mazurka in F sharp minor, op.6 No.1
작품 6번은 네 곡으로 이루어진 젊은 시절(1830년)의 작품 (1832년 출판). 시골의 축제일에 즐겁게 춤추는 모습이 상기된다. 이 곡은 마주르카의 독특한 특성인 셋잇단 음의 리듬으로 시작을 한다. 이 곡은 약간의 슬픈 음색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달콤한 고향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2. Mazurka in C sharp minor, op.6 No.2
폴란드 농민의 거친 춤이 곡의 분위기에 잘 나타나 있다. 세도막 형식. 대단히 뛰어난 작품으로 누구도 생각지 못할 새로운 것이다. 낮은 음을 사용하였으며 거친 시골의 춤의 성격을 잘 나타냈다. 트리오는 A장조 리디아조이고 가조라는 악상 기호가 있는데, 이는 시골풍의 경쾌한 것을 뜻한다. 1832년에 출판되었다.
3. Mazurka in E major, op.6 No.3
자연에 둘러싸인 시골의 공터에서 마을의 젊은 남녀가 춤을 추고 있다. 낡은 손풍금의 반주로.
4. Mazurka in E flat minor, op.6 No.4
쇼팽의 마음에 떠오른 스케치로 짧은 우수의 곡이다.
5. Mazurka in B flat major, op.7 No.1
다섯 곡으로 이루어졌으며 작품 6번의 이듬해에 작곡과 출판되었다. 가장 흔히 연주되며 쾌활하고 익살맞은 곡이다. 마주르카는 5곡으로 되었는데, op.6과 함께 1832년에 출판되었다. 쇼팽의 마주르카 중에서 가장 유명한 이 곡은 매우 발랄한 작품이며, 기교적으로는 쉬운 곡이다. 하네커는 이 곡을 평하여 "템포를 자유롭게 변경시켜 연주하라는 템포 루바토가 빈번하다. 마지막에는 춤추는 대중의 발소리를 들을 수 있는 즐거운 곡으로 우리들로 하여금 사는 것과 춤을 추는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라고 말했다.
6. Mazurka in A minor, op.7 No.2
무덤 위에서 춤추고 있는 것 같다는 평을 받는 걸작이다. 세도막 형식. 카라소프스키는 "이 곡이 쇼팽의 마주르카 중에서 가장 우수하다"고 했고, 하네커는 "마치 무덤 위에서 춤추는 것 같다"고 평했다. 전체적으로 우아한 감정이 도는데, 트리오는 A장조이다.
7. Mazurka in F minor, op.7 No.3
아름다운 곡조에 따라서 감상적인 노래의 흐름을 기타를 닮은 반주가 화답해 간다. 세도막 형식. 바이올린의 슬픈 테마에 낮은 음의 리듬이 잘 어울린다. 중간부는 독창적인데, 정열적인 곡상이 넘치고 있다. 서주부에 뒤이어 중간부는 Ab장조, Db장조, Eb장조 등으로 조바꿈된다.
8. Mazurka in A flat major, op.7 No.4
변화와 대조의 묘를 다룬 분위기, 쾌활하게 웃는 무용수, 사랑에 우는 무용수, 들떠서 떠들어대는 무용수, 시름에 잠긴 무용수 그러한 모습을 담은 그림 두루마리풍의 곡이다. 세도막 형식. 1823년에 작곡하여 1832년부터 다음 해에 걸쳐 보필했는데, 마주르카로서는 비교적 긴 편이며 장식음이 풍부하게 사용되고 있다. 한편 이 곡은 술집의 주인인 유대 사람과 만취한 농부와의 정경을 묘사한 것이라고 비유했다. 유대인은 만취한 농부를 보고 "대관절 무슨 일이냐?" 고 한다. 농부는 신세 한탄을 한다. 유대인은 다시 한 번 "대관절 무슨 일이냐?...."라고 중얼거린다. 곡의 구성은 세도막 형식인데, A-B-A로 되어 있다.
9. Mazurka in C major, op.7 No.5
짧은 곡이지만 그 속에는 기쁨의 감정이 넘쳐 있다.
10. Mazurka in B flat major, op.17 No.1
네 곡으로 이루어졌고 1834년에 출판. 앞의 2집과 비교하면 현저히 진보하여 그 진가를 충분히 나타내고 있다. 고귀한 기품을 지닌 가락은 춤추고 있는 사람들이 화려하고 생생하다.
11.Mazurka in E minir, op.17 No.2
구애의 곡이라고 하며 갖가지 표정이 제시된다.
12. Mazurka in A flat major, op.17 No.3
절망과 의혹과 상반된 입장에 괴로워하는 마음을 그린다.
13. Mazurka in A minor, op.17 No.4
<작은 유태인>이라 일컬어지는 이 곡집 중의 대곡이다. 가을 폴란드의 시골 술집에서 부지런하게 일하는 작은 유태인. 손님인 농부들의 쾌활 한 이야기. 울기도 하고 웃기도 하며 노래도 부르는 즐거운 정경이 상상되는 한편의 음악적 풍속화이다.
14. Mazurka in G major, op.24 No.1
네 곡으로 이루어졌고 1835년에 출판. 소박한 시곡이다.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지만 매력적이고 이국적인 작품.
15. Mazurka in C major, op.24 No.2
슬라브 민요가 정겨운 우아한 곡이다.
16. Mazurka in A flat major, op.24 No.3
짧고 사랑스러운 곡이다. 미풍에 실려가는 듯한 코다로 인해 매력이 있는 작품
17. Mazurka in B flat minor, op.24 No.4
24번 중에서 가장 뛰어나며 색채가 풍부하고 매력적이다. 세도막 형식. 마주르카 op.24는 1835년에 작곡된 것인데, 그 중 4번이 가장 중요한 곡이다. 우아한 멜로디에 전체적으로 색채감이 농후하다. 처음 4마디는 서주이고 Db장조, Bb단조, Db장조, 그리고 코다가 Bb단조이다.
18. Mazurka in C minor, op.30 No.1
1836 ~ 37년에 출판. 창작력이 왕성하던 무렵의 작품으로 마주르카 작곡에 충분한 경험을 가졌을 때이다. 제 1번은 감정이 충분히 담긴 곡이며 대화풍의 구성에 의하고 있다.
19. Mazurka in B minor, op.30 No.2
폴란드의 시인 우제지스키의 <뻐꾹새>에 의했다.
20. Mazurka in D flat major, op.30 No.3
프랑스 귀족 사회의 기풍을 완전히 몸에 익힌 쇼팽의 시원하고 원기 있는 모습이 엿보인다.
21. Mazurka in C sharp minor, op.30 No.4
담겨진 감정의 색채는 복잡하고 일말의 우수미가 밑바닥에 흐른다. 이 곡은 1837년에 작곡되었는데, 그 중 4번이 가장 좋다. 하네커는 "이 대곡은 예리한 리듬과 확고한 구성으로 악곡에 중후한 성격을 가져다 준다. 규모가 큰 작품으로 마지막은 좀 딱딱하지만 쇼팽이 의도하는 바를 표현하는 데 추호도 유감이 없다"라고 했다.
22. Mazurka in G sharp minor, op.33 No.1
1838년에 출판. 단순한 곡이기는 하지만 깊은 내성적인 면을 포함하고 있다.
23. Mazurka in D major, op.33 No.2
폴란드의 젊은 농부 남녀가 미친듯이 춤추는 정경이 상상된다.
24. Mazurka in C major, op.33 No.3
<봄의 마주르카>라고도 불리고 있다. 쇼팽과 마이어베어가 이 곡의 박자에 대해 논쟁했다는 에피소드가 남아 있다.
25. Mazurka in B minor, op.33 No.4
체렌스키의 시에 의한 해학미가 있는 아름다운 곡이다. 이 곡은 널리 알려진 아름다운 곡으로 op.30과 함께 1838년에 출판되었다. 울분을 토로하는 듯한 기분으로 주요 선율로 되돌아가는 곡의 구성이 여러 가지로 묘사, 음악적인 암시를 준다. 체렌스키는 "술 취한 농부와 그의 아내와의 가정 소동을 묘사한 것"이라고 했다. 어떤 사람은 "우제스키의 시 '용기병'에 의한 것으로 병사가 처녀와 희롱하는 것은 표현한 것"이라고 했다.
26. Mazurka in C sharp minor, op.41 No.1
1838년에서 39년에 걸쳐서 작곡하여 1840년에 출판. 이국적인 정서가 많은 곡이다.
27. Mazurka in E miner, op.41 No.2
마요르카 섬 체재 중에 작곡. 고뇌에 싸인 쇼팽의 심경이 반영되어 있다. 1838년 11월 28일 마주르카 섬, 파르마에서 작곡했다. 이 작품에는 우울한 표정과 깊은 정서가 깃들어 있다.
28. Mazurka in B major, op.41 No.3
마요르카 섬에서 노앙에 있는 조르주 상드의 별장으로 돌아갔을 때 작곡된 곡이다.
29. Mazurka in A flat major, op.41 No.4
귀족의 살롱 대상의 곡이라고도 생각되며 품위가 있다.
30. Mazurka in G major, op.50 No.1
1841년에 작곡. 42년에 출판. 선율이 아름답고 밝은 곡이다.
31. Mazurka in A flat major, op.50 No.2
가요풍의 선율이 아름다운 곡이다.
32. Mazurka in C sharp minor, op.50 No.3
이 곡집 중의 대곡. 바하를 존경했던 쇼팽을 나타내고 있다. 이 작품은 1841년에 작곡되었는데, 그의 마주르카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곡이다. 곡의 서두로부터 고전적인 맛이 잠재되어 있으며 바하에 대한 깊은 존경이 여기에 나타나 있다. 폰 렌츠는 "마치 오르간 연주용으로 작곡된 것같이 시작된다. 그리고 살롱풍으로 끝났다"고 말했다.
33. Mazurka in B major, op.56 No.1
1844년에 출판. 기교적인 곡이다.
34. Mazurka in C major, op.56 No.2
쇼팽의 탄식하는 마음이 반영되어 있다.
35. Mazurka in C minor, op.56 No.3
기교에 빠진 느낌이 강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36. Mazurka in A minor, op.59 No.1
쇼팽이 강한 창작력을 발휘한 아름다운 곡이다. 쇼팽에 있어서 op.56번이 나온 시기를 "영감의 결핍 시대"라고 하는데, 작품 59번부터 다시 천재적인 그의 영감이 나타났다고 한다. 이 작품은 가장 강렬한 독창적 조바꿈이 포함된 걸작이다. 1846년에 출판되었다.
37. Mazurka in A flat major, op.59 No.2
전 마주르카 중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평을 받고 있다.
38. Mazurka in F sharp minor, op.59 No.3
신선한 매력과 생명의 번뜩임을 느끼게 하는 주옥같은 곡이다. 1845년에 출판된 이 작품은 그의 걸작 중의 하나로 신선한 매력과 생명이 빛나는 듯 운치가 풍긴다.
39. Mazurka in B major, op.63 No.1
쇼팽 생존 중 마지막으로 출판(1847년 9월). 힘찬 생명의 충실함을 느끼게 한다.
40. Mazurka in F minor, op.63 No.2
애수에 넘친 곡으로 <만가>라고 평하기도 한다.
41. Mazurka in C sharp minor, op.63 No.3
은빛 회색의 애수를 담은 곡이다.
42. Mazurka in G major, op.67 No.1 (Porth)
사후에 편집한 다음 1855년에 출판. 1835년의 작품으로 즐거운 정서에 차 있다.
43. Mazurka in G minor, op.67 No.2 (Porth)
쇼팽이 죽은 해에 만들어졌다.
44. Mazurka in C major, op.67 No.3 (Porth)
쇼팽이 25세인 1835년의 작품이다.
45. Mazurka in A minor, op.67 No.4 (Porth)
이 곡집 중에서 가장 감미로운 곡이다.
46. Mazurka in C major, op.68 No.1 (Porth)
쇼팽의 사후에 편집 출판되었으며 세 곡은 1827년에서 29년, 나머지 한 곡은 죽은 해에 만들었다.
47. Mazurka in A minor, op.68 No.2 (Porth)
유작으로서 사후에 편집된 17세 때의 작품으로 마주르카 중에서는 제 1위로 추천할 명곡이다.
48. Mazurka in F major, op.68 No.3 (Porth)
1829년 작. 평범한 작품이다.
49. Mazurka in F minor, op.68 No.4 (Porth)
쇼팽의 절필이며 이 때 쇼팽의 병은 위독하여 스스로 피아노를 칠 힘도 없었다고 전해진다.
50. Mazurka in A minor, KKlla-5 (Emile Gallard)
에밀 가이야르에게 헌정된 곡으로 알려져 있다. 가이야르느 쇼팽의 제자였다. 애수를 느끼게 하는 주부에 대해 중간부는 오른손의 옥타브가 음계적인 선율을 연주해 간다.
51. Mazurka in A minor, KKllb-4 (Notre temps)
G 장조 KKIla-2 와 같은 무렵의 작품이다. 마주르카의 특징을 가진 소박 한 분위기를 보이고 있어 역시 민속 춤곡다운 성격의 작품이라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