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 Sonata No. 8 in C Minor, Op. 13 "Pathétique" - II. Adagio cantabile
Ludwig van Beethoven
베토벤은 32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하면서 작품마다 독립성과 과감한 개별성을 부여하면서 진취적인 방향성을 보여주었다. 특히 소나타 제8번 `비창'과 제14번 `월광'에는 당시 상상도 할 수 없었던 파격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 소나타는 베토벤 자신이 `비창적 대 소나타(Grande Sonate pathetique)'라고 명명한 작품이다. 처음 듣는 순간부터 곡이 끝날 때까지 한 순간도 귀를 뗄 수 없을 정도로 매력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지만 사실 소나타 제8번의 작곡양식 자체가 대단히 충격적이다. 이 곡은 그의 모든 작품들 중에서 가장 단선율을 위주로 진행하는 곡이다. 선율은 명쾌하고 왼손의 반주도 극히 단순하다. 두터운 화음도 등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곡의 구성이 너무나 극적이고, 맹렬한 분위기와 감미로운 노래, 연주하는데 필요로 하는 기교를 훨씬 상회하는 압도적인 연주효과로 인해 산뜻한 효과를 얻어 내고 있다.
`비창' 소나타는 1798년 시작하여 그 이듬해 완성되었다. `비창'이란 표제는 베토벤 자신이 무언가 적극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를 지니고 이 곡을 쓰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실제로 이 곡은 음악의 새로운 지평을 연 작품으로 평가받는데 이전 시대의 음악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긴장감과 강렬함이 표출되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소나타 제8번 `비창'은 베토벤이 최초로 드러낸 드라마틱한 자신의 모습이며 어둡고 비극적인 분위기가 지배하는 심리주의적 표현주의적인 피아노 소나타인 것이다.
제2악장 Adagio Cantabile
슬프지만 아름다운 멜로디가 처연함을 더하는 악장으로 팝송이나 영화음악 등 여러 장르에서 즐겨 인용되어 친근한 악장이다. 하나의 슬픈 주제가 세 번 반복되는 동안 전반에 걸쳐 우울하고 염세적인 느낌이 기저에 깔려 있는 절묘한 상상력을 자아내면서 감격스런 남성미와 깊고 아름다운 여성미를 함께 지니고 있다. 아름다운 주제로 시작되면서 짧지만 탄탄한 구성으로 듣는 이의 마음을 움직이는 나른하고 아름다운 멜로디가 인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