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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펜바흐 : 오페라 "호프만의 이야기"[L'Orchestre De La Suisse Romande · Richard Bonynge]

想像 2024. 3. 3. 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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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 Contes d'Hoffmann  
Jacques Offenbach, 1819 ~ 1880


오페라 《호프만의 이야기》

이 오페라는 오펜바흐가 수년 동안에 걸쳐 착상하여 쓰기 시작해 1880년 그가 죽기 직전에 작곡한 마지막 작품이다. 당시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던 그가 과로로 몸이 쇠약해 졌음에도 부구하고 병중에서도 작곡을 계속하였다 그러나 그의 병세는 악화되어 미완성인 작품으로 남긴 채 별세했기 때문에 에르네스트 기로 (Ernest Guilaud 1837∼1892)에 의해 완성되었다.

 

서곡. 뉘른베르크의 루테르 술집

 

독일 뉘른베르크의 루테르 술집에서 시인 호프만이 학생들에게 둘러싸여 자기의 연애 담을 들려주고 있다. 그는 지방 극장에서 노래하고 있는 옛 연인 스텔라로부터 편지를 받고 이 곳에 오게 된 것이다. 그는 그의 친구 니콜라우스를 데리고 학생들의 클럽에 합류하여 [클라인자크의 발라드(Il tait une fois......)]를 노래한다. 그는 노래를 끝내고 자기가 경험한 3가지의 연애에 관한 이야기를 하겠다고 하므로 학생들로부터 열렬한 박수를 받는다. 호프만은 기분이 좋아 [나의 첫사랑은 올림피아]라고 하며 노래를 부른다. 일단 서곡의 막이 내리고 다시 오르면 첫 번째 사랑의 이야기가 무대 위에서 실현된다

 

1막 스팔란자니의 집

 

스팔란자니는 이탈리아의 저명한 과학자로 기계에 대한 천재이다. 그는 산 사람과 같이 보이는 아주 정밀한 젊은 미녀의 인형을 만들었는데, 이 인형은 노래와 춤은 물론 걷기도 잘하나 말은 "네" 또는 "아니오"밖에 할 줄 모른다. 그러나 이 인형의 눈은 자신이 만들지 못하고 그의 친구 코펠리우스가 만들었다. 스팔란자니는 이 인형을 올림피아라고 이름지어 혼자서 귀여워하고 있다. 그때 과학자가 되려고 호프만이 찾아오는데, 스팔란자니는 "내 딸을 소개시켜 주지"하면서 심부름꾼에게 등불을 들게 하여 안으로 들어간다. 그러자 올림피아가 나타나는데 호프만은 첫눈에 반해 헤어질 수 없을 만큼 되어 버렸다. 니콜라우스가 호프만 에게 올림피아가 인형이라는 것을 알려 주지만 그의 말을 믿지 않는다. 이때 코펠리우스가 나타나서 남자의 마음은 물론이고 여자의 마음까지도 지배할 수 있는 마술안경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호프만은 마침내 그것을 산다. 그곳에 스팔란자니가 와서 코펠리우스와 인형을 흥정하여 올림피아를 자기의 소유로 한다. 이때 심부름꾼이 와서 손님이 왔다는 것을 알린다. 스팔란자니가 올림피아를 데리고 나오자 호프만은 마술 안경을 쓰고 있기 때문에 더욱 아름답게 보인다.

 

인형의 목소리를 듣기로 하여 그 인형은 아름다운 아리아 [Les oiseaux dans la......]를 부른다. 그러나 박자가 맞지 않으므로 태엽을 감는 소리가 들린다.

 

심부름꾼이 식사가 준비되었다고 말하자, 스팔란자니는 올림피아를 의자에 앉히고 손님들과 같이 퇴장한다. 호프만은 올림피아와 단둘이 남게 되자 사랑의 고백을 한다(Ils se sont eloignes......). 그러나 올림피아는 다만 "네"라고 대답할 뿐이다. 호프만이 그녀의 손을 잡자 올림피아는 기계적인 동작으로 방을 나간다. 그리하여 그는 그녀를 쫓아가고 이때 나타난 니콜라우스도 그 뒤를 쫓아간다. 뒤이어 코펠리우스가 들어와서 부도어음을 받는 것에 격분하여 되찾으려고 옆방에 들어가 그를 기다린다. 호프만이 올림피아와 함께 춤을 추는데 점차 빨라져 니콜라우스가 멈추려 해도 멈추지 않고 마침내 두사람은 지쳐 소파 위에 쓰러져 버린다. 스팔란자니가 그녀의 어깨 위에 손을 대어 겨우 춤을 멈추게 하니, 이를 본 손님들은 크게 웃어버린다. 올림피아가 인형다운 동작을 계속 되풀이하는 사이에 기계는 고장이 나고, 스팔란자니와 코펠리우스는 언쟁이 붙어 인형을 깨뜨리게 된다. 두사람이 깨어진 인형을 가지고 싸우는 것을 본 호프만은 실망한다.

 

제2막 베니스의 쥴리에타의 저택

 

기원전 50년, 고르족이 로마에 침입했을 때 고르족 브리튼 등 상고의 켈트 민족 사이에 있었던 종파의 하나인 드루이드의 고승 노르마는 로마의 총독 폴리오네와 가까이 하여 아들 둘을 낳았다. 그런데 이 폴리오네가 같은 사원에 있는 젊은 여승인 아달지자와 관계를 맺는 3각관계에서 사건이 벌어진다. 그리하여 나중에는 화형에 처한다는 줄거리로 된 비극오페라이다.

이 작품에 대해 벨리니는 말하기를 “모든 것을 희생시켜서라도 노르마 만은 살리고 싶다”고 했다. 그만큼 작곡가는 이 오페라에 자신을 가졌음은 물론 그의 특성을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이 작품은 베르디 이전의 이탈리아 오페라 중에서 굴지의 명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제3막 뮌헨의 고문관 크레스펠의 집

 

서주가 있은 후 막이 열리면 고문과 크레스펠의 저택이 된다. 벽에는 일찍이 노래를 잘 불렀던 죽은 아내의 초상화가 걸려 있고, 클라비코드와 바이올린이 놓여 있다. 그리고 그의 딸 안토니아도 그녀의 어머니를 닮아 아름다운 소프라노 가수인데, 폐가 나쁘기 때문에 노래하는 것을 의사가 엄중히 금지하고 있다. 안토니아는 호프만을 사모하는 로만스 [Elle a fui la tourte relre]를 노래하는데, 아버지는 딸의 건강 때문에 약혼을 기뻐하지 않는다. 그리고 심부름꾼인 프란츠에게 누구도 병실에 들여보내지 말도록 일러두고 외출한다. 그러나 귀가 먹은 프란츠는 반대로 생각하여 호프만 에게 돈을 받고 그를 들여보낸다. 호프만은 클라비코드 앞에 앉아 [C st une chansofn]이라는 노래를 부르고 있는데 안토니아가 들어와 두사람은 기쁨을 나눈다. 그러나 호프만은 건강을 염려하여 노래를 지나치게 하지 말라고 한다. 그때 크레스펠이 돌아 오므로 호프만은 숨는다.

크레스펠이 방에 들어오고 뒤이어 미라칠 박사가 등장한다. 그의 모습을 본 크레스펠은 "잠깐만"한다. 그것은 아내가 죽은 것도 기분이 좋지 못한 그 의사인 것을 알고, 딸 또한 그의 마술에 걸릴까봐 근심하고 있는 것이다. 두사람의 말을 숨어서 듣고 있던 호프만은 이제야 안토니아가 병실에 엄중하게 갇혀있는 이유를 알게 된다. 두사람이 나간 뒤 호프만은 안토니아의 손을 잡고 노래를 부르지 말라고 부탁한다. 그가 돌아가자 서로 엇갈리어 미라켈 박사가 들어와 안토니아에게 노래를 부르라고 권한다. 그러나 노래하지 않는다는 그녀의 대답에 미라칠 박사는 돌아가신 그녀의 어머니의 혼을 불러 낸다. 어머니의 혼도 노래를 하라고 하자 그녀는 호프 만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노래하게 된다. 그가 계속 노래를 권하자, 마침내 그녀는 힘이 없어 쓰러지고 만다. 크레스펠이 그곳에 달려와 그곳에 나타난 호프만 에게 화를 내어 소리 치자, 미라켈이 나타나 기쁜 듯이 "죽었어"라고 외친다. 최후에 프란츠가 와서 안토니아 곁에 무릎을 끓고 있는데 막이 내린다.

 

에필로그 뉘른베르크의 루테르 술집

 

호프만의 3가지 이야기를 듣고 난 학생들은 그에게 박수를 보낸다. 그리고 그들은 호프만을 혼자 남기고 퇴장하는데, 서로 엇갈리게 예술의 여신들이 홀연히 나타나 마음의 상처를 받은 그에게 고통을 향유로서 고쳐 주고 위로를 한다. 그 순간 호프만은 별안간 미몽에서 잠이 깨어 말할 수 없는 환희에 차 있게 된다. 그러나 그 향유를 너무 많이 마셨기 때문에 앞 테이블에 엎드려 깊은 잠이 들고 만다. 꿈에 시의 여신으로부터 "네 지상의 연인은 모두 너를 버리고 갔다. 이제 부터는 내 뒤를 따르는 것이 좋다"라는 말을 듣게 된다. 거기에 조용히 문이 열리자, 린도르프와 손을 잡은 스텔라의 자태가 나타나다. 그리고 린도르프는 자고 있는 호프만을 경멸함과 같이 손가락질을 하면서 스텔라를 데리고 가버린다.


 

Offenbach: Les Contes d'Hoffman ℗ 1972 Decca Music Group Limited

 

Baritone  – Gabriel Bacquier
Bass – Paul Plishka
Mezzo-soprano  – Huguette Tourangeau, Margarita Lilova
Soprano  – Joan Sutherland
Tenor  – Placido Domingo
Vocals – Hugues Cuénod
Voice Actor – Jacques Charon
Choir – Chorale Du Brassus, Radio Choeur Pro Arte De Lausanne
Orchestra – L'Orchestre De La Suisse Romande
Conductor – Richard Bonynge


Prologue
01. Glou! Glou! Glou! Je Suis Le Vin! 
02. Dans Les Rôles D'amoureux Langoureux 
03. Allons, Allons Mes Enfants! Préparez Cette Salle 
04. Eh! Luther! Ma Grosse Tonne 
05. Il Était Une Fois À La Cour D'Eisenach 
06. Peuh! Cette Bière Est Détestable! 
07. Et Par Où Votre Diablerie 
08. Entr'acte 
Act One
09 . Allons! Courage Et Confiance 
10. Pardieu! J'étais Bien Sûr De Te Trouver Ici! 
11. J'ai Des Yeux, De Vrais Yeux 
12. Non, Aucun Hôte, Vraiment 
13. Les Oiseaux Dans La Charmille 
14. Ils Se Sont Éloignés Enfin! 
15. Tu Me Fuis? Qu'ai-je Fait? 
16. Voici Les Valseurs! 
Act Two
17. Belle Nuit, Ô Nuit D'amour 
18. Amis! L'Amour Tendre Et Rêveur 
19. Au Jeu, Au Jeu, Messieurs! 
20. Scintille, Diamant 
21. A Nous Trois, Mes Maîtres! 
22. Malheureux, Tu Ne Comprends Donc Pas 
23. Que Vais-je Faire? Quel Est Ce Breuvage? / Entr'acte 
Act Three
24. Elle A Fui, La Tourterelle 
25. Jour Et Nuit Je Me Mets En Quatre  
26. C'est Une Chanson D'amour Qui S'envole 
27. Que Veux-tu Faire? 
28. Tu Ne Chanteras Plus...Sais-tu Quel Sacrifice 
29. Mon Enfant! Ma Fille! Antonia! 
30. Intermède-Entr'acte 
Epilogue
31. Voilà, Mes Amis, Quelle Fut L'histoire De Mes Trois Amours 
32. Messieurs, Le Souper Est Servi! 
33. Et Moi? Moi, La Fidèle Amie 
34. Adieu! Je Ne Veux Pas Le Suivre 
35. Jusqu'au Matin Remplis, Remplis, Mon Ver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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