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그리그·시벨리우스·엘가

그리그 : 서정 소곡집 (Lyric Pieces) 제1권 - 제10권 (66곡) [Eva Knardahl]

想像 2024. 2. 29. 13:31
반응형

Lyric Pieces, Book 1 - 10 
Edvard Grieg, 1843 - 1907


Troldhaugen Edvard Grieg Museum

 

그리그는 피아노에 뛰어난 모친의 영향을 받아 어린 시절부터 피아노와 가까이 지냈다. 그가 좋아하는 레퍼토리는 특히 쇼팽이었으며 소품 형식 속에 델리킷한 시정이 아로새겨진 작품에 마음이 끌렸다. 성장하여 작곡가가 되고부터는 많은 수의 피아노 작품을 썼지만, 구성감이 뛰어난 대곡은 협주곡과 소나타 1곡씩에 머물고 기타는 소품의 형태라든가, 변주곡의 형식을 응용한 것이 많다. 

 

특히 그의 작곡 활동 기간의 거의 모두에 걸쳐  6곡 내지 8곡씩 한꺼번에 출판된 10집, 계 66곡의 <서정 소곡집> 은 그리그의 서정이 풍부한 피아노 소품 작곡가로서의 면목이 마음껏 발휘되고 있다. 쇼팽에 경도한 그리그이긴 했지만 <서정 소곡집>에 그리그의 서정이 풍부한 피아노의 소품 작곡가로서의 면목이 마음껏 발휘되고 있다.쇼팽에 경도한 그리그이긴 했지만 <서정 소곡집>을 이룬 대부분의 소품은 쇼팽의 소곡과 같은 실내 정서적인 것이 아니고 자연계, 즉 유유한 산야와 해변의 풍물이나, 소박한 농민, 목동 생활의 반영 및 자연인 그 자신의 그때 그때의 심정을 토로한 것이다.

 

사교적인 타입인 쇼팽의 음악에 비해 그리그의 작품은 어디까지나 야인의 스케치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는 이렇게 해서 기회를 엿보아 쓴 소곡을 몇 곡씩 통합해서 하나의 작품 번호 속에 넣을 때 서로 유기적인 관련을 가지고 배열하는 데에는 배려를 하지 않았다. 즉 어느 시리즈를 통해서나 연주되는 것이 전제가 되어 있지는 않다. 수시로 적당한 곡을 짜 맞춰서 연주하면 되는 것이다.


 

Eva Knardahl, Piano

 

Lyric Pieces, Book 1 - 4

 

 

 

Lyric Pieces, Book 5 - 7

 

 

Lyric Pieces, Book 8 - 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