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armonies poétiques et religieuses, S. 173
No. 7 Les Funérailles
Franz Liszt, 1811~1886
리스트의 피아노곡들에는 그의 신앙적인 감정이나 가치관들이 많이 내포되어 있다. 즉, 리스트가 신앙에 대해 가지고 있는 사상들이 피아노 작품의 원천이 되었다 할 수 있다. 그 중, 리스트가 오랜 시간에 걸쳐 완성한 10곡의 ‘시적이고 종교적인 선율(Harmonies poétiques et religieuses)’ 은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작품은 리스트가 프랑스의 시인 ‘알폰소 드 라마르틴느’의 시를 읽고 떠오르는 영감들을 바탕으로 하여 작곡한 작품으로, ‘고독 속의 신의 축복(Bénédiction de Dieu dans la solitude)’ 이 특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7번째 곡 Funérailles은 장송곡이라는 이름답게 전체적으로 어둡고 음울한 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 들어보면 곡 내부에는 어떠한 영웅적이면서 웅대한 선율이 느껴집니다. 이 리스트의 장송곡은 합스부르크 왕가에 대항하여 1848년 일어난 헝가리의 자유 혁명을 위해 쓰여진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 곡은 자유를 위해 싸운 숭고한 영혼, 19848년 자유혁명 때 그의 3명의 친구를 위해 헌정 되었다고 합니다.
Arcadi Volodos
Mikhail Pletnev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