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기타작곡가

랄프 본 윌리엄스 : 종달새는 날아오르고 (The Lark Ascending)

想像 2023. 6. 29. 14:02
반응형

The Lark Ascending
Ralph Vaughan Williams, 1872 ~ 1958


음악해설

 

20세기 음악계에 가장 큰 변화가 있었던 1914년에 작곡된 이 작품은 단악장의 ‘로망스’ 형식으로 오케스트라와 솔로 바이올린을 위한 곡으로, 《종달새는 날아오르고》라는 제목은 조지 메레디스의 시에서 기원한 것이다. 이 작품은 본 윌리엄스가 만든 에드워드 1세 시대풍 작품 중 하나이며 영국적 색채가 뚜렷한 동시에 인상주의적인 몽롱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 그의 국민주의적 성질은 민요적 선율에 드러난다. 여기에 담긴 관악 독주는 향토적 선율을 담지만 그 선율이 무엇인지 정확히 제시하진 않는다.

이 곡은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에야 초연되었으며 전쟁 이후 본 윌리엄스는 근심 없는 전원적 색채의 곡을 다시는 작곡하지 않았다. 이 작품에 반영되는 심상들은 알지 못하는 무언가를 찾아나서는 한 마리 새의 것으로, 이를 나타내기 위해 첫 부분에서는 소용돌이치듯 달려드는 바이올린 소리가 오르락내리락하며 때로는 장난치듯, 때로는 대담하게 표현되며 오케스트라와 응답 형식으로 곡을 이끈다. 전체적인 색채는 광시곡적인 자유로운 표현이 중심을 이루지만 음악적 요지는 교향악적인 성격과 론도적인 성격을 띤다.


발췌 : [네이버 지식백과] 종달새는 날아오르고 [The Lark Ascending]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클래식 1001, 2009. 6. 1., 매튜 라이, 스티븐 이설리스, 이경아, 이문희)

 

음악감상

 

Hilary Hahn · London Symphony Orchestra · Sir Colin Davi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