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기타작곡가

홀스트 : 성 바울 모음곡(St. Paul's Suite), Op. 29, No. 2 [Royal Philharmonic Orchestra · Vernon Handley]

想像 2023. 5. 27. 23:02
반응형

St. Paul's Suite, Op. 29 No. 2
Gustav Holst, 1874 ~ 1934


구스타프 홀스트(Gustav Holst,1874–1934)의 ‘성 바울 모음곡(St Paul's Suite)은 사실 제목과 달리 사도 바울과는 별 연관이 없습니다. 사도 바울이 음악의 주인공도 아닙니다. 이 곡의 제목은 런던 서쪽 햄머스미스에 위치한 ‘성 바울 여학교(St. Paul's Girls' School)의 이름에서 온 것입니다.

 

홀스트는 1904년부터 1934년, 생을 다할 때까지 그 학교의 음악교사였습니다. 훗날 관현악 모음곡 ‘행성(The Planets)’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어 하버드에서 초청 강의까지 했음에도 그는 끝까지 그 학교의 교사로 남았음은 그가 그 학교와 음악교사의 일을 얼마나 사랑했는지를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아마 청소년 시절이 감성적으로 가장 풍부하고 음악을 잘 흡수할 수 있는 때임을 홀스트는 잘 알았던 것 같습니다. 


 1912년 홀스트는 그의 제자들을 위해서 모음곡을 작곡했습니다. 여학교였기 때문에 현악기가 대부분이었고 홀스트는 그 곡을 현악 합주를 위한 것으로 작곡했습니다. 그의 삶은 어쩌면 ‘피에타 여자 고아원(Ospedale della Pietà)에서 음악을 가르치며 ‘사계’와 ‘미사 글로리아’를 작곡했던 비발디의 그것과도 닮은 것 같습니다. 이 곡은 네 개의 곡으로 이루어진, 13분 정도의 짧지만 강렬한 모음곡입니다. 

 

Royal Philharmonic Orchestra, Barry Wordsworth /Holst: Planets Suite, St. Paul's Suite, Brook Green Suite

 

I. Jig
 II. Ostinato
 III. Intermezzo
IV. Final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