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릿 가든》(Secret Garden)은 2010년 11월 13일부터 2011년 1월 16일까지 SBS에서 방송된 텔레비전 드라마으로, 줄여서 시가라고도 부른다. 무술감독을 꿈꾸는 스턴트 우먼 길라임 (하지원)과 '까칠한' 백만장자 백화점 사장 김주원 (현빈)이 영혼이 바뀌면서 벌어지는 일을 다룬 로맨스 판타지 드라마이다. 드라마의 엄청난 인기에 힘입어 시크릿가든 OST도 2010년은 물론 역대 OST중 최고의 흥행을 기록하며 사랑받았다. 시크릿가든 OST는 Part1에서 Part5까지 5장의 디지털 싱글과 앨범이 출시되었는데 그때마다 흥행몰이를 하였다.
Part1에 수록되었던 백지영의 《그여자》는 작곡가 전해성 특유의 슬픈 멜로디와 시인이자 작사가인 원태연의 감수성 깊은 시적인 노랫말이 어우러진 곡으로 기존의 백지영 발라드와는 또 다른 형식의 곡으로 백지영의 애절하고 풍부한 표현력의 보컬이 애절함을 더해 공전의 히트곡이 되었다
Part 4의 타이틀곡 성시경의 《너는 나의 봄이다》는 14회 현빈과 하지원의 로맨틱 키스씬과 엔딩에 완곡이 공개되면서 전 포털사이트 실시간 1위에 오르고면서 시크릿가든OST 제2의 열풍을 가져왔다. 성시경의 조금 더 깊어지고 감미로운 목소리와 이미나의 감성적이며 시적인 가사에 현악기의 아름다운 선율이 더해져 곡의 완성도를 높였다.
해를 넘겨 OST 신드롬을 이어가고 있는 Part 5에는 많은 시가폐인들의 관심사였던 현빈이 직접 부른 《그남자》가 타이틀로 수록됐다. 극 중 주인공의 마음을 가장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백지영의 《그여자》의 남자버전으로 주인공인 현빈이 직접 불러 또 한번의 화제를 몰고 왔다. 지난 7일 SBS 시크릿 가든 OST Part.5에 수록된 현빈의 ‘그남자’가 발매 1시간만에 온라인 전체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바쁜 촬영 스케쥴 속에서도 녹음에 참여하는 열의를 보인 현빈의 《그남자》는 매력적인 중저음 보이스가 돋보이며 현빈 특유의 음색을 느낄수 있다.
Part 5에 수록된 극중 윤슬만을 위한 크리스마스 콘서트 장면에서 오스카(윤상현분)가 윤슬(김사랑분)에게 피아노를 치며 선물한 노래 《Here I am》도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방송 직후 많은 네티즌들의 요청으로 인해 드라마의 감동을 그대로 전하고자 OST 수록을 결정했다고 하느데 가수 못지 않은 윤상현의 가창력과 연기자다운 감정처리가 돋보인다.
1. 백지영 - 그 여자
2. 현빈 - 그 남자
3. 백지영 - 그 남자
4. 성시경 - 너는 나의 봄이다
5. 윤상현 - Here I am
6. 포맨, 미 - Here I Am
7. 포맨 - 이유
8. Oscar - 눈물자리
9. 미 - 못해
10. 김범수 - 나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