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 암스트롱(Louis Armstrong)
20 세기의 재즈 거장
세기의 재즈 거장 Louis Armstrong! 재즈의 성지라 불리는 뉴올리언즈에서 가난한 빈민의 아들로 태어나 '재즈계의 거목'으로 자리하기까지 그의 인생은 파란만장 그 자체였다. 11살에 학교를 그만두고 불량써클에 가입하여 사기와 폭력에 물들어 있던 소년 Louis는 1912년 술에 취해 사람들이 모인장소에서 폭죽대신 총을 쐈다는 혐의로 소년원에 들어간다. 그러나 그게 전화위복이 되어 그는 본격적으로 음악을 접할수 있게 된다.
1914년 소년원을 나와 시카고로 이주, 여러 바를 전전하며 무명악사로 돌아다니다 1918년 올리버의 보조 밴드 키드 오리 밴드에서 프로 뮤지션으로서의 첫 발을 내딛게 된다. 1년 후 시카고에 진출하여 백인들을 위한 음악을 연주한 페이 트 매러블 밴드에서 3년간 코넷 주자로 내공을 다진다 1922년에는 그가 재즈 연주자로 날개를 단 해로, 크레올 재즈 밴드의 정식 멤버 자격으로 'Chimes Blues', 'Lonesome Weary Blues' 등 10여곡의 싱글 녹음을 통해 독특한 음색의 코넷 연주가 좋은 평가를 이끌 었고, 이에 자신감을 얻은 Louis는 피아노 주자 릴리언 하든의 권유로 크레올 밴드를 탈퇴, 이듬해인 1924년 뉴욕으로 진출해 플레처 핸더슨 밴드의 제1 트럼펫 주자로 활동한다.
1925년 솔로로 독립하여 악기를 코넷에서 트럼펫으로 바꾸고 밴드 Hot Five & Hot Seven으로 [Heebie Jeebies] 를 비롯하여, [Cornet], [Big Butter & Egg Man], [Ski-Dat-De-Dat], [Willie The Weeper], [Potato Head Blues], [I'm Not Rough]를 통해 당시로선 가히 혁명적인 재즈 연주를 선보이며 일약 재즈 음악계의 스타로 떠오른다. 1928년 Hot Five & Hot Seven 해체로 자신의 빅 밴드 루이 암스트롱 앤 히스 오케스트라를 결성하여 1929년 [Sweet Heart On Parade]를 발표하며 스윙 밴드 리더로서의 여정에 들어간다. 1930년대는 루이 암스트롱의 전성기로 [I Gotta Right To Sing The Blues], [Struttin" With Some Barbecue] 등의 클래식스 레이블을 통해 대중성을 획득하는데 성공한다.
1944년 Louis Armstrong은 흑인 아티스트로는 처음으로 링컨 센터에서 공연을 갖기도 하였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나며 재즈음악인들로 부터 비난의 화살을 맞으며 빅밴드는 해체하였고, 초기의 소편성 악단의 구성을 한 올스타즈를 출범하여 그가 죽을때까지 멤버를 교체해가며 유지하게 된다. 1947년 LA에서 예전보다 활발한 월드투어를 갖으며 [High Society], [That's A Plenty], [Basin Street] , [Dippermouth Blues] 등을 히트시키며 당대 재즈 명인으로 올라서게 되었다. 발표하는 앨범마다 차트 상위권에 들어서면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던 중 그의 1971년 마지막 히트 곡 [We Have All The Time In The World]와 함께 Louis는 결국 건강상의 이유로 무대에서 은퇴를 하고 70세를 일기로 자신의 집에서 사망하였다.
1. What A Wonderful World
2. Hello, Dolly!
3. Sittin' In The Sun
4. A Kiss To Build A Dream On
5. It Takes Two To Tango
6. That Lucky Old Sun (Just Rolls Around Heaven All Day)
7. Kiss Of Fire
8. (When We Are Dancin') I Get Ideas
9. Gone Fishin'
10. Skokiaan (South African Song)
11. La Vie En Rose
12. The Dummy Song
13. Chloe (Song Of The Swamp)
14. I Still Get Jealous
15. When You're Smiling
(The Whole World Smiles With You) (With Intro)
16. Blueberry Hill
17. When It's Sleepy Time Down Sou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