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클래식지식사전

안드레아스 숄(Andreas Scholl,1967~) : 단아하고 깊이 있는 음악성으로 단연 돋보이는 카운터테너

想像 2022. 8. 10. 15:02
반응형

190Cm가 넘는 훤칠한 키에 '수퍼맨'의 외모를 갖추었다면 가장 남성다운 늠름한 모습일 것이다. 헨델의 ‘옴브라 마이 푸’를 부드럽고 화사한 고음으로 처리할 수 있다면 가장 여성다운 목소리일 것이다. 가장 남성적인 육체와 가장 여성적인 목소리를 한데 모으면 어떤 모습이 나올까.

카운터테너들 가운데 선두주자로 꼽히는 안드레아스 숄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80년대 이후 불어닥친 ‘원전 연주(바로크시대 당시의 악기와 기법으로 연주하는 것을 말함)’의 새로운 흐름을 타면서 각광받기 시작한 카운터테너는 흔히 ‘제3의 성’으로 불린다. 외모는 남성인데 목소리는 선이 고운 여성이기 때문이다. 비단결처럼 부드럽고 투명한 소리를 자랑하는 카운터테너들은 원전 연주 붐과 더불어 80년대 이후 각광받고 있다.

안드레아스 숄은 카운터테너들 가운데서도 특유의 단아하고 깊이 있는 음악성으로 단연 돋보이는 가수. “가슴과 머리를 함께 공명시키는 창법”과 “여성의 고음에서 남성적인 깊이를 아우른 음악성”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그는 파바로티ㆍ도밍고ㆍ카레라스의 3대 테너 이후 소위 ‘빅 스리’를 이을 만한 재목이 나오지 않는 스타 기근의 성악계에서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숄은 자작곡 ‘백합처럼 하얀(White as Lilies)’이 국내 승용차 CF 음악으로 사용되면서 국내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숄은 7살에 650년 넘는 전통의 소년합창단에 들어가면서 노래를 시작했고 변성기를 맞으면서 카운터테너에 관심을 가졌다. 26살에 스승 르네 야콥스의 대타로 무대에 서면서 주목을 받은 그는 존 엘리엇 가디너, 톤 코프만 등 세계적인 원전악기 연주자들과 함께 공연하면서 클래식 음악계에 입지를 굳혔다.

 

숄은 지금까지 독주자와 협연자로 30여종에 가까운 음반을 냈다. 숄이 프랑스의 아르모니아 문디(Harmonia Mundi)를 통해 내놓은 ‘독일 바로크 가곡집’ 등은 ‘신선한 감각’이라는 평을 얻었고, ‘17세기 영국 민요와 류트 가곡집’도 유려하고 맑은 음색으로 호평을 받았다. 그는 ‘백합처럼 하얀’, ‘Maria’ 등 대중적인 레퍼토리들이 담긴 ‘Three Coutertenors’로 대중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각인시켰다.

그는 아르모니아 문디에서 소속사를 데카로 옮긴 뒤 18세기 카스트라토(castratoㆍ17~18세기 이탈리아에서 변성 이전의 고음을 유지하기 위해 거세된 남성 가수) 아리아를 부른 ‘영웅들’, 그리고 비발디 앨범 등을 내놓았다.

숄은 96년에 ‘스타바트 마테르’ 등을 담은 비발디 앨범으로, 97년에는 18세기 이탈리아 작곡가 칼다라의 오라토리오 ‘그리스도 발 아래 엎드린 막달레나’로 권위의 그라모폰상을 거푸 거머쥐었다. ‘롤스로이스’로 불리는 그의 부드럽고 감미로운 목소리는 엘리자베스시대에서 모차르트 초기 오페라까지의 레퍼토리에서 빛을 발한다는 평을 받고 있다.

 

Andreas Scholl: The Voice

현재 활동중인 카운터 테너 가운데 우리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안드레아스 숄의 베스트 음반. 이 음반은 오늘날의 숄이 있기까지, 숄에게 수많은 영광과 찬사를 안겨주었던 하모니아 문디 시절의 노래들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면서도 큰사랑을 받았던 노래들만을 모아 하이라이트 형식으로 꾸며놓았다. '독일 바로크 시대의 가곡집', '영국 민요와 류트 노래집', '옴브라 마이 푸', '칸타테' 등의 독집들과 바흐, 헨델, 비발디, 북스테후데, 칼다라 등의 음반에서 간추린 이 음반 한장이면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편안하게 그리고 가장 저렴하게 숄의 미성에 빠져드는 행복을 경험할수 있을 것이다.

 

 

01. The Three Ravens
02. Barbara Allen
03. Messiah: Air 'But Who May Abide The Day Of His Coming?'
04. Serse: Sinf
05. Serse. Recitativo: Frondi Tenere
06. Serse: Atto I, Scena 1. Aria: Ombra Mai Fu
07. Cantate, RV 684 'Cessate, Omai Cessate': Largo E Sciolto: Cessate, Omai Cessate
08. Cantate, RV 684 'Cessate, Omai Cessate': Larghetto & Andante Molto: Ah Ch'infelice Sempre
09. Cantate, RV 684 'Cessate, Omai Cessate': Andante: A Voi Dunque Ricorro
10. Cantate, RV 684 'Cessate, Omai Cessate': Allegro: Nell'orrido Albergo Ricetto Di Pene
11. Messe in b: Agnus Dei
12. Stabat Mater (Exc): Eja Mater, Fons Amoris
13. Stabat Mater (Exc): Fac Ut Ardeat
14. Stabat Mater (Exc): Amen
15. Maddalena Ai Piedi Di Cristo. Recitativo Amor Celeste: Di Miei Dardi Possenti
16. Maddalena Ai Piedi Di Cristo. Aria Amor Celeste: Da Quel Strale Che Stilla Veleno
17. Cantate 'Jubilate Domino'
18. Ach Liebste, Lass Uns Eilen
19. Kunst Des Kussens
20. Cantate Profane 'Hercules Auf Dem Scheidewege'. Aria Hercules: Treues Echo
21. Matthaus-Passion. Aria: Erbarme Dich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