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노 마스(Bruno Mars)
미국의 싱어송라이터이자 음악 프로듀서
다양한 뮤지션의 백보컬 및 작곡가/프로듀서로 활동하다가 비교적 늦은나이인 25세에 비로소 데뷔앨범을 발매한 브루노 마스(Bruno Mars)지만, 데뷔 이후 성공속도는 상당히 빨랐다. 데뷔앨범 발매 전 랩퍼인 비오비(B.o.B.)의 히트곡 "Nothin’ on You"에 피처링하며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린 브루노 마스는 2010년 발매된 데뷔앨범 [Doo-Wops & Hooligans](2010)와 빌보드싱글차트 1위 히트곡 "Just the Way You Are" 등을 통해 일약스타덤에 올랐다. 이후 두번째 앨범 [Unorthodox Jukebox](2012)가 연이어 히트하며 그는 현재 활동중인 남성솔로가수중 가장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가수가 되었다.
앨범판매와 공연 등을 통해 그는 엄청난 수익을 얻었으며, 음악활동을 통해 마스가 벌어들인 돈은 약 4천만달러에 육박한다고 알려져있다. 그가 이렇게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라디오 친화적인 팝음악을 기반으로 알엔비, 소울, 레게, 락 등 다채로운 장르의 음악적요소를 모두 담아내는 그의 넓고 풍부한 음악세계를 통해 다양한 성향의 청자(聽者)들을 모두 자신의 팬으로 끌어들이는데 성공한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그는 작곡과 가창실력 뿐만 아니라 기타, 피아노, 드럼 등 다양한 악기를 직접 연주할 줄 아는 뮤지션인 동시에 무대에서 청중을사로잡는화려한 춤과 퍼포먼스, 패션센스를 가진 멀티엔터테이너이기도하다.
브루노마스는 1985년10월8일, 관광지로 유명한 하와이의 호눌룰루에서 태어났다. 그는 아주 어린시절부터 가족들이 멤버로있는 밴드에 보컬로서 참여했는데, 특히 엘비스프레슬리(Elvis Presley) 모창에 탁월한 재능을 보여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다고한다. 이후 10대 시절로 넘어오면서 마스는 마이클잭슨(Michael Jackson)의 음악에 빠져들어 그의 춤과 노래를 열심히따라했고, 그러한 경험때문인지 현재 브루노마스의 음악이나 보컬스타일에서 마이클잭슨의 영향력이 굉장히 크게 느껴지기도한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브루노 마스는 같이 밴드생활을 하던 삼촌의 조언에 따라 하와이를 떠나 음악산업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LA로이주하여 적극적으로 음악계의 문을 두드리기 시작한다. 그러나 마스가 처음 두각을 나타낸 분야는노래하는 가수가 아닌 작곡/편곡 분야였다. 그는 필립로렌스(Philip Lawrence)라는 동료 작곡가와 함께 스미징톤스(The Smeezingtones)라고 하는 프로듀싱팀을 결성하여 활동을 시작했으며, 이들은 인기 알엔비 여가수 브랜디(Brandy)에게 "Long Distance"를 주어 히트시켰고, 랩퍼 플로라이다와 공동으로 작곡한 "Right Round"는 빌보드 싱글차트 1위를 기록하며 전세계적으로 성공한 음악이 되기도했다.
그러나 그의 작곡실력 외에 그의 노래실력도 점차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비오비와 함께한 "Nothin’ on You", 트래비맥코이(Travie McCoy)와 같이 만들고 부른 "Billionaire", 시-로그린(Cee-Lo Green)과 의 협업 "F**k You"가 차트에서 연속해서 성공을거둔 것이다. 이에 고무된 마스는 2010년5월 EP 앨범 [It’s Better If You Don’t Understand]를 발매하여 대중들에게 가수로서의자신의 모습을 알렸고, 5개월 후 정식 데뷔앨범 [Doo-Wops & Hooligans]를 내놓았다. 이 앨범은 발매 즉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으며, 첫싱글 "Just the Way You Are"와 두번째 싱글 "Grenade"가연속해서 싱글차트 1위를 기록하는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앨범은 미국내에서만 2백만장이 넘게 판매되었으며, 전세계적으로도 6백만장이 훨씬 넘는 판매고를 기록하며 2010년 최고의 히트앨범 중 하나로 남았다. 이 앨범을 통해 그는 2011년 그래미어워드 '올해의 남성솔로가수상'을수상하기도했다. 2011년영화 '트와일라이트' 1탄수록곡 "It Will Rain"의 히트를 통해 다시 한번 그 인기를 증명한 마스는 2012년 2월 후속 [Unorthodox Jukebox]를공개하였다.
첫싱글인 "Locked Out of Heaven"은 싱글판매/다운로드 4백만 이상을 기록하며 차트 1위에 안착했고, 뒤이어 "When I Was Your Man" (차트1위), "Treasure" (차트5위), "Gorilla" (차트22위)를 줄줄이 히트시켰다. 앨범은 전작에 이어 다시 한번 더블 플래티넘(200만장이상판매)을기록했으며, 이 인기를 바탕으로 마스는 넓은 팬층을 가진 최고의 인기가수들만이 설 수 있는 무대로 알려져있는 슈퍼볼 하프타임 2014년 공연의 주인공으로 나섰다. 그의 슈퍼볼 하프타임 공연은 1억천5백만 이상의 시청자가지켜본 것 으로 집계되었는데, 이는 슈퍼볼 공연 사상 최다 시청자로 기록되었다. 마스는 2014년4월 첫 내한공연을 가지며 한국 팬들과 직접 만나기도 했다.
또한 2014년, 2집 작업에 함께했던 마크 론슨의 'Uptown Funk'를 피처링했는데 이 곡이 무려 14주동안 1위를 차지하고 2015년 빌보드 연간 1위와 전세계 수많은 나라에서 연간 1위 또는 상위권을 차지하였다. 이 노래로 그래미 올해의 레코드상을 받고 또 한번 슈퍼볼 하프타임쇼를 서면서 2010년대 최고의 남자가수로 우뚝 선다.
최근 브루노 마스가 자신의 SNS로 정규 2집 이후 근 4년만인 2016년 3집 정규앨범 [24K Magic]를 발매한다. 3집 24K Magic으로 2017년 AMA시상식 올해의 아티스트 포함 7관왕에 올랐으며 2018년 그래미 어워드에선 본상 4부문 중 3부문을 휩쓰는 기염을 토하며 음악성을 인정받았다. 2018년까지 활동한 24k magic world tour는 4억달러의 육박하는 수익을 거두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2021년 앤더슨 팩과 함께 R&B 슈퍼그룹인 Silk Sonic를 결성했다. 실크소닉의 리드 싱글 Leave the Door Open이 2021년 빌보드 연말 차트 7위를 달성했다.2022년 그래미 어워드 에서 본상 4부문 중 ROTY, SOTY 2부문을 가져가며 여전히 전성기를 이어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