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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음악/멘델스존·베를리오즈

멘델스존 : 엄격 변주곡(Variations sérieuses), Op.54 [Jan Lisiecki]

by 想像 2022.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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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iations sérieuses, Op. 54, MWV U156
Felix Mendelssohn-Bartholdy, 1809-1847


 

Jan Lisiecki Mendelssohn

01.  Tema. Andante Sostenuto
02.  Variation 1
03. Variation 2: Un Poco Piu Animato
04. Variation 3: Piu Animato
05. Variation 4
06. Variation 5: Agitato
07. Variation 6: A Tempo
08.Variation 7 
09. Variation 8: Allegro Vivace
10. Variation 9
11. Variation 10: Moderato
12. Variation 11: Cantabile
13. Variation 12: Tempo Del Tema
14. Variation 13: Sempre Assai Leggiero
15. Variation 14: Adagio
16. Variation 15: Poco A Poco Piu Agitato
17. Variation 16: Allegro Vivace
18. Variation 17


주제와 17개의 변주로 이루어진 멘델스존의 [엄격 변주곡Op.54]는 1841년 6월 4일에 작곡이 끝나 1842년 1월 런던에서 출판된 피아노곡으로서, 작곡가의 창작열이 가장 높던 시기에 작곡된 작품이다. 출판 당시 출판업자인 피에트로 메체티는 ‘베토벤 앨범’이라는 헌정 악보집을 기획했고, 리스트와 쇼팽, 모셀레스의 작품들과 더불어 멘델스존의 [엄격 변주곡]을 포함시켰다. 베토벤의 [32개의 변주곡 C단조 WoO80]을 모델로 한 멘델스존의 [엄격 변주곡]은 제목이 주는 이미지와는 다르게, 작곡가 자신은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 “D단조, 그리고 언짢은 듯”이라고 이 곡을 간략하게 설명한 적이 있다. 이를 미루어 짐작해본다면, 작곡가는 아마도 변주의 견고한 형식과 아이러니한 내용을 대비시키고자 일부러 ‘엄격’이라는 단어를 해학적으로 사용했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음악사적으로 이해하자면 가볍고 기교적인 피아노 작품들이 난무하던 당대 음악계에 베토벤이 보여주었던 위대한 변주적 이상의 숭고함을 ‘엄격’하게 계승하고자 했다고 해석하는 것 또한 가능할 듯하다.

 

이 작품은 피아니스틱한 효과와 치밀하면서도 매끄러운 변주의 전개, 전체 흐름에서 기인하는 드라마틱한 효과, 폭발적이면서도 사색적인 코다로 인해 피아노 연주사를 통틀어 가장 오랜 동안 사랑받고 있는 명곡 가운데 하나로 손꼽힌다. 멘델스존의 동료였던 이그나츠 모셀레스는 “이 엄격 변주곡을 연주하고 또 연주했지만, 매번 그 아름다움에 빠지곤 했다”라고 토로한 적이 있을 정도로 당대부터 인정받았던 이 변주곡은, 이후 페루치오 부조니가 대단히 사랑했을 뿐만 아니라 호로비츠와 리히테르, 제르킨, 아라우, 볼레, 소프로니츠키, 페를레무터, 브렌델 등과 같은 시대의 명피아니스트들 또한 모두 이 작품을 연주, 녹음했다. 그만큼 이 작품은 멘델스존의 피아노 작품 가운데 가장 유명하고 탁월한 작품일 뿐만 아니라, 앞으로 펼쳐질 낭만주의 시대의 변주곡 스타일을 제시해 주는 중요한 곡이다

 

멘델스존이 활동하던 당시에는 화려한 변주곡 양식(Variations brillantes)이 무대를 사로잡고 있었는데, 이 엄격 변주곡은 이러한 작품들이 추구했던 피아니스틱한 효과를 간과하지 않았다기보다는 외향적인 기교와 한 개인의 내면의 심상을 용해하고자 했다고 말할 수 있다. 반음계적인 주제와 형식은 엄격한 고전주의자로서의 면모를 보여주는 한편, 역설적으로 이를 교란시키는 변주들과 그 뜨거운 열정은 가히 폭발적이다. 가히 파우스트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 작품의 마지막 피날레는 “마녀들의 축제”(알프레드 코르토)라고 묘사될 정도로 악마적이며, 이러한 소란스러움은 절망적인 고요함에 묻혀 서둘러 종결된다.

 

주제 못갖춘 마디로 이루어진 16마디의 두 도막 형식으로서, 조성이 부분적으로 흐려지며 낭만적인 효과를 자아낸다.

1변주 16분음표의 장식음들이 푸가처럼 움직이며 종적인 진행을 고취시킨다.

2변주 변형된 주제가 상성부에서 흘러나오며 한층 변화된 변주가 진행된다.

3변주 2변주와 연결되어 가벼운 스타카토로 연주되며 한층 활기찬 모습으로 발전된다.

4변주 스타카토의 양손 음형은 동일하지만 진행은 상반되어 불길함을 예시한다.

5변주 수직적인 싱코페이션리듬을 연속으로 사용하여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6변주 옥타브 코드의 도약이 특징적이며 무궁동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7변주 코드와 아르페지오의 엄격한 음형이 대조를 이루며 화려함을 더한다.

8변주 스포르찬도의 효과가 극대화되는 대목으로서 섬세한 음향의 대비가 중요하다.

9변주 양손의 셋잇단음표가 매끄러움을 더한다.

10변주 이 변주곡 가운데 유일한 푸가 형식.

11변주 화음에 페달이 가세하며 낭만적인 효과를 자아낸다.

12변주 빠르고 강력한 변주로서 왼손과 오른손의 32분음표가 대화하는 듯 연결된다.

13변주 32분음표의 오른손이 빠르게 진행하며 왼손의 주제를 진행한다.

14변주 아다지오로서 4성의 폴리포니형식이 명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15변주 몹시 빠른 변주로서 왼손과 오른손이 대칭적인 싱코페이션 효과를 준다.

16변주 셋잇단음표로 양손이 묶여져 진행하는 일종의 카덴차적인 성격의 변주.

17변주 16변주의 연장으로서 가장 긴 변주다. 마지막 프레스토 피날레는 화성이 복잡하고 색채적으로도 화려하며, 그 음악 효과는 지극히 낭만적이다. 낭만주의의 감수성과 고전주의의 형식미를 융합하고자 변주곡 양식을 발전시킨 멘델스존의 천재성을 직감할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발췌 : [네이버 지식백과] 멘델스존, 엄격 변주곡 [Mendelssohn, Serious Variation Op.54] (클래식 명곡 명연주, 박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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