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베르디·푸치니·바그너

베르디 : 레퀴엠(Missa da Requiem)중 "Dies Irae(진노의 날)" [Carlo Maria Giulini, Sir Georg Solti, John Eliot Gardiner]

想像 2021. 1. 14.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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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useppe Verdi, 1813∼1901

Messa da Requiem - 2. Dies irae


베르디가 예순 즈음에 작곡한 [레퀴엠]은 오페라 [돈 카를로], [아이다], [오텔로]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그의 최고 걸작이다. 그런데 이 작품은 다소 특별한 작곡 동기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바로 베르디가 존경해마지 않았던 두 위인의 죽음이었다. 그는 19세기 이탈리아 오페라의 선구자인 조아키노 로시니를 추모하는 마음으로 마지막 곡 ‘리베라 메(Libera me)’를 썼고, 역시 이탈리아의 대문호인 알레산드로 만초니의 서거 1주년을 기념하는 공연을 위해서 전곡을 완성했던 것이다.

 

만초니의 서거 1주기인 5월 22일에 밀라노의 산 마르코 성당에서 초연되었다. 베르디 자신이 지휘봉을 잡았고, 소프라노 테레사 스톨츠, 테너 주제페 카포니 등 당대 최고의 가수들이 독창을 맡았다. 국내외에서 많은 인사들이 참석하여 성황을 이룬 초연은 대성공으로 막을 내렸고, 그 사흘 후에는 인근의 스칼라 극장으로 장소를 옮겨 재공연이 진행되었다.

 

[레퀴엠]은 베르디가 남긴 종교음악들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작품이다. 연주에 네 명의 독창자, 혼성 4부 합창, 대편성 오케스트라가 필요하며, 총 연주시간은 통상 80~90분에 달한다. 참고로, 초연 당시에는 무려 110명으로 구성된 관현악단과 120명의 합창단이 동원되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작품은 외형상 가톨릭의 전통적인 라틴어 가사에 의한 ‘진혼 미사곡’의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그 규모가 이례적으로 장대하고 내용적인 면에서도 극적 성격이 다분해서 성당보다는 공연장에서 연주되는 경우가 더 흔하다. 전곡의 구성과 각 곡의 연주형태는 아래와 같다.

 

제1곡. Requiem et Kyrie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자비를 베푸소서) - 합창, 4중창

제2곡. Sequenza (속송)
           - 1. Dies irae (진노의 날) - 합창
           - 2. Tuba mirum (이상한 나팔소리) - 합창, 베이스
           - 3. Liber scriptus (기록한 문서는) - 메조소프라노, 합창
           - 4. Quid sum miser (가련한 나) - 메조소프라노, 소프라노, 테너
           - 5. Rex tremendae (지엄하신 대왕이시여) - 합창, 4중창
           - 6. Recordare (헤아려주소서) - 소프라노, 메조소프라노
           - 7. Ingemisco (저는 탄식하나이다) - 테너
           - 8. Confutatis (저주받은 자들) - 베이스, 합창
           - 9. Lacrymosa (눈물의 날) - 4중창, 합창

제3곡. Offertorio (봉헌송) - 4중창

제4곡. Sanctus (거룩하시다) - 합창

제5곡. Agnus Dei (천주의 어린 양) - 소프라노, 메조소프라노, 합창
제6곡. Lux aeterna (영원한 빛) - 메조소프라노, 베이스, 테너

제7곡. Libera me (저를 데려가소서) - 소프라노 독창, 합창

 

이 작품에서 베르디는 바야흐로 원숙기에 이른 작곡기법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자신의 오페라들에서 그랬던 것처럼, 여기서 그는 정력적인 리듬과 벨칸토 풍 선율을 적극적으로 구사했고, 각 곡들이 극적인 대비를 이루도록 배치했다.무엇보다 세쿠엔차(Sequenza)의 첫머리를 장식하는 유명한 ‘디에스 이레(Dies irae)’의 음악을 전곡의 중간과 마지막에도 반복하도록 했는데, 이것은 마치 전편을 관류하는 사상과 정서의 구심점을 ‘심판의 날에 대한 두려움’으로 설정한 것처럼 보인다. 아울러 강력하고 절묘한 관현악법도 돋보이는데, 특히 ‘투바 미룸(Tuba mirum)’에서는 무대 바깥에 별도의 브라스 밴드를 배치함으로써 일종의 서라운드 효과를 내도록 했다. 이것 역시 ‘죽음과 심판’이라는 필연에서 결코 벗어날 수 없는 인간의 숙명을 암시한다 하겠다. 이 밖에도 베르디는 카논, 푸가 등 오페라에서는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었던 고난도 기법들을 한껏 투입하여 역사상 가장 강렬하고 장엄한 ‘레퀴엠’을 빚어냈다.

 

Berliner Philharmoniker · Carlo Maria Giulini · Ernst Senff Chor
Wiener Staatsopernchor · Wiener Philharmoniker · Sir Georg Solti
The Monteverdi Choir · Orchestre Révolutionnaire et Romantique · John Eliot Gardiner
Carlo Maria Giulini · Philharmonia Chorus · Philharmonia Orches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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