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츠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는 19세기 낭만주의 가곡(Lied)의 창시자로서, 600여 곡이 넘는 그의 가곡은 음악사에 획을 긋는 업적으로 남아 있다. 슈베르트의 피아노 음악 또한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낭만주의 피아노 음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두 세트의 즉흥곡집(Impromptus) Op.90(4곡)과 Op.142(4곡)는 독창적인 낭만주의 피아니즘의 표출이라 할 수 있고, 이 두 작품집은 슈베르트가 타계한 해인 1828년에 완성되어졌다.
‘즉흥곡’이라는 타이틀은 작곡자 자신에 의해서가 아니라 Op.90을 출판한 하슬링거의 아이디어였다고 한다(Op.142는 디아벨리에 의해서 출판되었다). 두 곡에 나타나 있는 작곡 기법의 특징은 슈베르트가 그의 가곡으로부터 영향받은 듯한 성악적인 요소들이 산재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의 피아노 음악에 나타나는 주요 테마들은 성악곡의 선율을 연상케 하는데, 성악가가 프레이즈를 자연스럽게 호흡의 길이에 맞추듯이 피아니스트 또한 멜로디 라인을 아주 유연하면서도 정교하게 프레이즈의 마지막 음까지 음과 음 사이를 잘 이어나가야 하며, 보통 첫 박에 느끼는 메트리칼 악센트는 자제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베토벤의 후기 작품보다 더 높은 음역을 사용하는 것도 눈에 뛴다.
Op 142(D. 935)는 1번, F Minor 2번, A플랫 Major 3번, B플랫 Major 4번, F Minor로 구성되어 있으며, 슈만은 "1,2,4번을 하나의 작품으로 생각해도 된다."고 할만큼 유기적인 관계의 소나타를 구성하고 있다.
즉흥곡 1번 F 단조 알레그로 모데라토
자유로운 론도형식에 가까운 곡이다. 환상적이면서도 다소 비장한 느낌을 전해주는 주제가 인상적이다.
즉흥곡 2번 A 플랫 장조 알레그레토
미뉴에트 형식의 곡이자 트리오를 포함한 3부 형식의 곡이다. 낭만적이며 우아한 선율이 매력적이다. 흡사 〈악흥의 순간〉의 6곡 알레그레토를 연상시킨다는 평을 받는다.
즉흥곡 3번 B 플랫장조 장조 테마. 안단테- 변주곡
슈베르트의 1823년 오페라 《키프로스의 여왕, 로자문데 Rosamunde, Princess of Cyprus D.797》에서 가져온 주제와 5개의 변주로 되어 있는 곡이다. 정교한 가운데에서도 우아함을 잃지 않는 것이 슈베르트다운 면모를 보여준다.
즉흥곡 4번 F 단조 알레그로 스케르찬도
자유로운 3부 형식의 곡이다. 중간부가 237마디가 될 정도로 긴 것도 특징. 헝가리풍의 경쾌한 선율이 화려하게 펼쳐지다가 끝을 맺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