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Sonata For Piano And Violin In F, "für Anfänger", K.547
1788년 여름, 자신의 마지막 세 교향곡을 작곡하고 있을 무렵, 모차르트는 "초보자를 위한 작은 소나타"라고 불리는 그 유명한 피아노 소나타 K.545를 자신의 방식대로 작곡하였다. 두 주일이 지난 후 그는 피아노와 바이얼린을 위한 소나타 K.547을 완성했다.
이 곡은 음악 애호가의 시각 안에 서 부담 없이 전개되는 조심성 있는 작품이며, 바이얼린의 부차적 역할 을 위한 반주용 소나타의 보수적인 개념으로 되돌아간다. 이 곡의 첫째 악장은 느린 론도 형식이며 뒤이어 빠른 박자의 소나타 형식이 나타난다. 그리고 안단테 마지막 악장은 주제와 6개의 변주로 이루어져 있다.
비록 우리들은 모차르트가 그 당시 이러한 특성의 작품을 작곡했는지 알수는 없다. 하지만 단순한 출판이 목적이 아니었다는 사실만은 부정할수 없다. 실제로 이 시대 모든 작품과 비교해 볼 때, 이 음악은 K.526만큼이나 복합적이고 정교한 작품이다. 하지만 이 소나타를 창조해 낸 장인 정신의 정제미와 소나타가 가지는 여러 가지 특색들로 인해, 모차르트의 고양된 성숙미를 보여주는 작품, 즉 순수한 소품의 창작이라는 의미 속에서 이 작품은 숙련된 그의 음악적 기량의 총 집합체라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