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leeping Beauty, Suite, Op.66a, TH 234
Pyotr Ilich Tchaikovsky, 1840∼1893
러시아 작곡가 P.I. 차이코프스키의 발레곡. 프롤로그와 3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랑스의 동화작가 C. 페로의 같은 이름의 작품을 후세볼로지스키가 각본을 쓰고 M. 프티파가 구성대본과 안무를 맡아 1890년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마린스키극장에서 초연되었다.
「백조의 호수」「지젤」과 함께 가장 많이 연주되는 레퍼토리인「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차이코프스키의 다른 발레 작품인「백조의 호수」나「호두까기인형」처럼 초연에서 참담한 실패와 혹평을 얻었다. 그 이유는 아이러니컬 하게도 음악이 너무 탁월했다는데 있었다. 당시 무용음악은 단순한 것이 대부분으로 사실 차이코프스키처럼 정교한 음악이 무용에서 쓰이는건 드문 일이었다.
■ 줄거리 ■
제 1 막은 공주의 16세 탄생일 축하연이다. 각 나라에서 구혼을 하기 위해 찾아온 왕자 4명과 공주가 변형 로즈 아다지오를 춘다. 이 때 카라보스가 나타나 공주에게 물레가락을 건네자 그 바늘에 찔린 공주는 백년 동안 잠들게 된다.
제 2 막은 백년이 경과한 어느날 숲속에 사냥하러 온 데자이어 왕자가 리라요정의 인도를 받아 오로라 공주가 잠든 궁전으로 온다. 그리고 공주의 잠든 얼굴에 키스함으로써 오랜 동안의 속박은 풀리고 잠에서 깬다.
제 3 막은 공주와 왕자의 결혼식이다. 주인공들의 춤 등 여러 가지 춤이 이어진다. 이 작품은 불사성(不死性)에 대한 원망(願望)과 궁정발레시대의 결혼축하연의 흔적이 신선하게 나타나, 오늘날까지 여러 형태의 연출로 상연되고 있다.
■ 모음곡 ■
1곡. 서주. 라일락의집(Introduction. Le Fee des Lilas)
라일락의 요정: 호도까기인형속의 꽃의왈츠와도 비슷한 분위기로써 잠자는 숲속의 미녀중에서 가장 유명한 무곡으로 되어있다. 목관악기인 코르앙글레(Coranglais)[English horn의 프랑스어]의 멜로디를 중심으로, 활기에 찬 리듬으로 연주하는 서주이며, 달콤하고 우아한 축하음악이다.
제2곡. 아다지오(Pas d'action. Rose Adagio)
고양이의 표정, 동작, 울음소리 등이 대화풍으로 다루어지며 음악적으로 표현되어있다. [잠자는 숲 속의 미녀] 중에서 가장 유명한 춤곡인데, 마치 [호도까기 인형] 중에 나오는 "꽃의 왈츠" 를 연상케 하는 장면이다. 여기서는 부드럽고 느린 무곡(舞曲)과 활발한 무곡(Pas a Action)의 두 부분으로 되어 있다. 꿈결같은 그랜드하프의 환상적인 연주를 시작으로 물 흐르듯 부드럽고 우아한 왈츠가 전개되다가, 이어서 화려하고 활발한 춤곡이 마치, 수풀 사이의 찬란한 햇살을 받으며 춤추듯 날으는 분부신 요정들을 바라보는 듯 하다.
제3곡. 특성을 나타내는 춤곡- 검은 고양이와 흰 고양이(Pas de caractère. Puss in Boots)
처음에 나타나는 기괴한 소리는 고양이가 우는 소리입니다. 말하자면 고양이의 표정과 동작, 우는 소리 등이 대화풍으로 취급된 음악으로 1분 57초 정도로 아주 짧게 전개된다.
제4곡. 파노라마(Panorama)
금관악기아 현악기의 서주부 뒤에 물결에 흔들리는 듯한 가락에 따라 다채로운 음색이 빠르게 절정으로 접어드는 곡이다. 화려한 색채와 우아한 멜로디들이 현악기에 의해 연주되는데, 강하고 밝은 빛이 넘쳐 흐르는 장면으로 나타난다.
제5곡. 왈츠(Valse)
화려한 왈츠로 막은 내리게 되는데, 서주부에서는 특히 금관악기와 현악기들의 화려한 색채의 멜로디가 돋보입니다 . 서주가 끝나면 큰 물결이 흔들리는 듯한 멜로디를 타고 전개되다가 힘차게 끝을 맺습니다. 오늘날에는 발레의 고전음악으로 남아 현재 가장 많이 공연되는 발레곡의 하나로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