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유명한 역사와 관광의 도시, 루체른은 스위스 정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유람선을 타고 옥빛 루체른 호를 둘러 보거나, 아련한 느낌의 구시가를 산책하고, 역사적인 유산에서 현대적인 문화 행사를 만끽할 수도 있다. 특히 루체른 주변에는 반일 정도면 다녀올 수 있는 알프스 산이 많아, 여행 중 자연을 함께 하기에 좋다. 루체른 주변의 대표적인 산은 세 곳이 있는데. 리기(Rigi), 필라투스(Pilatus), 티틀리스(Titlis)
이중 《리기산(Mt. Rigi)》은 스위스의 심장부에 위치해 있으며 흔히 "산의 여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루체른(Lucerne), 추크(Zug), 라우에르쯔(Lauerz) 호수에 둘러 싸여 있고 해발 1,800m이며, 정상은 약 90평방킬로미터나 되는 스포츠와 휴양지역으로 조성되어 있어 여름과 겨울에 산책을 즐기려는 방문객들을 만족시켜 주고 있다. 또한 수십 킬로 미터에 달하는 광할한 전망(융프라우요흐, 티틀리스, 필라투스 등)를 즐길 수 있으며,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웅장한 일출 광경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겨울에는 다양한 스키코스가 개발되어 있어 장거리 스키, 썰매타기를 즐길 수 있으며, 가을에는 거대한 안개바다를 만날 수 있다.
백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유럽의 첫 등산철도가 아트-골다우(Arth-Goldau)와 비츠나우(Vitznau)에서 연중무휴로 리기 쿨름(Rigi Kulm) 정상까지 운행되고 있고 베기스(Weggis)와 리기칼트바트(Rigikaltbad) 사이의 곤돌라 리프트는 봄, 가을 안전점검을 위한 5주를 제외하고 항상 관광객들을 맞는다.
등산열차의 종착역 리기 쿨름(Rigi Kulm)역
리기 쿨름(Rigi Kulm)역에 내리자 마자 보이는 알프스 풍경
리기 쿨름(Rigi Kulm)역에서 내려 전망대로 올라가는 길
리기 쿨름 호텔(Rigi-Kulm-Hotel) 전망대
리기 쿨름 호텔(Rigi-Kulm-Hotel) 전망대에서 바라다본 풍경
절벽위에서 바라본 파노라마 풍경
왼편으론 루체른(Lucerne)호수
오른편으로는 추크(Zug)호수가 보이며
드넓은 푸른 평지가 펼쳐진다
《리기산(Mt. Rigi)》정상 및 전망대
《리기산(Mt. Rigi)》정상에서 다시 리기 쿨름(Rigi Kulm)역으로 내려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