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do and Aeneas, opera, Z. 626
Henry Purcell, 1659? ~ 1695
Lynne Dawson, soprano
Stephen Varcoe, baritone
Sarah Leonard, soprano
Anne Sofie von Otter, mezzo-soprano
The English Concert
The English Concert Choir
Tracklist
1 Ouvertuere - Lynne Dawson/Choir of the English Concert
2 Shake the Cloud from Off Your Brow - Anne Sofie von Otter/Lynne Dawson/Choir of the English Concert
3 Ah! Belinda, I Am Press'd with Torment - Grief Inc - Anne Sofie von Otter/Lynne Dawson/Stephen Varcoe/Choir of the English Concert
4 Whence Could So Much Virtue Spring? - Fear No Dang - Lynne Dawson/Stephen Varcoe/Anne Sofie von Otter/Choir of the English Concert
5 See, Your Royal Guest Appears - Cupid Only Throws - Stephen Dawson/Lynne Dawson/Choir of the English Concert
6 If Not for Mine, for Empire's Sake - Pursue Thy Co - English Concert/Trevor Pinnoc
7 The Triumphing Dance - Nigel Rogers/Elisabeth Priday/Choir of the English Concert
8 Prelude for the Witches - Elisabeth Priday/Carol Hall/Nigel Rogers/Choir of the English Concert
9 Ruin'd Ere the Set Sun - Ho, Ho, Ho - But Ere We T - Choir of the English Concert
10 In Our Deep-Vaulted Cell the Charm We'll Prepare - English Concert/Trevor Pinnoc
11 Echo Dance of Furies - Lynne Dawson/Choir of the English Concert
12 Ritornelle - Thanks to These Lonesome Vales - Sarah Leonard
13 Oft She Visits This Lone Mountain - Stephen Varcoe/Anne Sofie von Otter/Choir of the English Concert
14 Behold, Upon My Bending Spear - Kym Amps/Stephen Varcoe
15 Stay, Prince, & Hear Great Jove's Command - Nigel Rogers/Choir of the English Concert
16 Prelude - Come Away, Fellow Sailors - Nigel Rogers/Elisabeth Priday/Carol Hall
17 The Sailors' Dance - See the Flags - Destruction's - Nigel Rogers/ Choir of the English Concert
18 Our Next Motion - Destruction's Our Delight - English Concert/Trevor Pinnoc
19 The Witches' Dance - Anne Sofie von Otter/Lynne Dawson/Stephen Varcoe/Choir of the English Concert
20 Your Counsel All Is Urg'd in Vain - Great Minds Ag - Anne Sofie von Otter
21 Thy Hand, Belinda, Darkness Shades Me - Choir of the English Concert
22 With Drooping Wings Ye Cupids Come
퍼셀은 1689년, 영국 최초의 오페라로 음악사에 기록된 [디도와 아에네아스 Dido and Aeneas]를 발표합니다. 짧은 작품이지만 이 안에는 춤과 합창 등 다양한 양식과 함께 환희에서 절망에 이르는 다양한 감정이 담겨있답니다.
이 오페라의 토대가 된 베르길리우스의 서사시 [ 아에네아스 ]는 트로이 전쟁의 영웅 아에네아스가 바다 유랑 중에 카르타고의 여왕 디도를 만나 사랑하고 이별하는 이야기를 다뤘습니다. 버림받은 디도는 아에네아스가 로마 건국을 위해 떠나간 뒤 화장단을 쌓아놓고 칼로 자결한 뒤 시신을 붙태우게 하죠. 이 작품을 바탕으로 퍼셀은 1시간 남짓한 오페라를 만들었는데요, 극장 공연용이 아니라 런던 첼시의 사립 기숙여학교의 의뢰를 받아 학교에서 공연한 작품입니다. 공화정 시대 공연금지의 여파로 당시에는 이렇게 극장이 아닌 곳에서 연극이나 음악극을 공연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디도와 아에네아스]는 프랑스에서 만들어져 영국에 전파된 ‘마스크 masque’ 형식을 띤 오페라죠. 마스크란 신화나 우화를 소재로 대사, 음악, 춤, 연기가 하나로 어우러지는 종합예술 장르였습니다. 그 당시 마스크의 일반적인 특성은 신화에서 가져온 줄거리의 요점만 전달하고 등장인물들의 행위 동기에 대해서는 전혀 설명이 주어지지 않는 것이었죠. 그러나 퍼셀의 이 작품은 일반적으로 마스크에서 사용하던 ‘대사’를 음악이 있는 ‘레치타티보’로 바꾸어 놓아 영국 오페라를 이탈리아 오페라의 전통에 결합시키는 신기원을 이룩했습니다. 당대의 일반적인 관행과는 달리 퍼셀은 작품의 장르 명칭도 마스크가 아닌 ‘오페라’로 기록해두었다고 합니다.
영어로 대본을 쓴 작가 테이트는 원작 서사시의 내용을 약간 비틀어놓는 독창적인 기교를 발휘했습니다. 신화에서는 아에네아스의 어머니인 미의 여신이 전령을 파견해 사랑에 빠져 있던 아들의 마음을 로마 건국의 사명으로 향하게 만들지만, 이 오페라에서는 마치 셰익스피어의 극에 등장하는 마녀들처럼 뚜렷한 동기도 없이 심심풀이로 장난을 치는 마녀들에 의해 디도와 아에네아스가 헤어지게 됩니다.
관객의 입장에서 보자면 물론 훨씬 흥미로운 설정이죠. 그러나 건국을 위해 이탈리아로 출항하려던 아에네아스가 디도의 슬픔을 보고 다시 마음을 돌리려 하는데도 끝까지 냉정하게 그를 거절하고 자결을 택하는 디도의 심리적 동기는 이 오페라에서 명료하게 드러나지 않습니다. 이렇듯 사건의 인과관계와 주인공의 심리상태에 깊은 관심이 없는 바로크 오페라의 특성을 이 작품에서도 찾아볼 수 있답니다.
퍼셀은 [디도와 아에네아스] 이후 주로 극음악 작곡에 집중했습니다. 대개 ‘세미오페라’로 분류되는 [아서 왕](1691), 그리고 셰익스피어의 [한여름밤의 꿈]을 토대로 한 [요정의 여왕](1692) 등 37편의 오페라와 극음악을 작곡했답니다. 찰스 2세의 왕실 현악합주단을 이끌었고 제임스 2세의 하프시코드 주자로 일했던 퍼셀은 윌리엄 3세와 메리 여왕의 공동통치까지 차례대로 세 명의 국왕을 섬기며 한 번도 신임을 잃지 않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