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 증산리 1141에 위치한 약 2.52km²의 크기를 자랑하는 대규모 강변 공원이다. 부산의 5대 생태공원인 낙동강 생태공원 삼락생태공원, 화명생태공원, 맥도생태공원, 대저생태공원, 을숙도보다 면적이 더욱 넓다. 직접 방문해보면 굉장히 넓다는것을 느낄 수 있다.
이 곳에서 계절에 따라 각종 꽃 축제들이 개최된다. 봄에는 벚꽃축제 여름에는 유채꽃 축제, 가을에는 국화 축제가 개최된다. (현재 '2024 양산국화축제'가 10월 25일부터 11월 10일까지 낙동강변 황산공원 중부광장 일원에서 열리고 있다.) 가을에는 양산국화축제와 함께 가을 정취가 물씬나는 갈대와 황코스모스, 댑싸리 군락을 볼 수 있어 가족끼리 연인끼리 가면 좋다.
특히 이동식 화장실, 취사실, 샤워실등이 구비된 최신 오토캠핑장과 일반캠핑장이 있으며 캠핑겸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캠크닉장도 있어 이 가을 캠핑 및 피크닉 가기 너무 좋은 곳이다.
황산공원의 가을
황산공원은 가을에 가면 더 정취가 있다. 공원 곳곳에 조성된 갈대, 황코스모스, 댑싸리 군락이 가을의 정취를 만끽하게 해 준다.
황산공원의 갈대
황산공원의 황코스모스
황산공원의 댑싸리
황산공원 캠핑장
황산공원에는 오토캠핑장, 일반캠핑장, 카라반 등 최신시설의 캠핑장이 조성되어 있다. 오토캠핑장은 면적 2,880㎡, 면수 36면(8 x 10m), 화장실 8개소(남4, 여4), 샤워실 4개소(남2, 여2), 취사실 4개소, 일반캠피장은 면적 : 2,250㎡, 면수 : 75면(5 x 6m), 화장실 8개소(남4, 여4), 샤워실 4개소(남2, 여2), , 취사실 4개소, 카라반은면적 : 480㎡, 6대(8x10m) 시설을 갖추고 있다.
캠핑장 이용요금은 아래와 같다.
그리고 캠피장을 이용하려면 아래 사이트에서 사전예약을 해야 한다. 그런데 주말은 예약하기가 하늘의 별따기 만큼 어렵다.
황산공원 캠크닉
황산공원에는 요즘 인기인 '캠크닉'을 할 수 있는 곳도 많다. 캠크닉은 '캠핑'과 '피크닉'을 합친 신조어로, 소풍을 가듯 도심 근교에서 가볍게 즐기는 캠핑을 말한다. 캠핑과 피크닉의 경계에 있어 먹고 즐기면서 캠핑 특유의 감성은 온전히 누리지만, 소풍 다녀오듯 하루만 즐기다 오기에 더 간편하다. 잠을 자지 않아 캠핑보다 챙길 짐이 간단하고, 피크닉보다는 좀 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시간을 보내기 좋다. 캠핑과 피크닉의 장점만 쏙쏙 골라 취할 수 있는 것. 또 멀리 떠나지 않고도 여행 온 듯한 기분을 만끽하기에 그만이다. 이용료도 없다.
파크골프장
푸른잔디와 함께하는 건강쉼터 ! 파크골프장도 51,000㎡에 4개코스 36개홀이 갖추어져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가족 모두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양산국화축제
'2024 양산국화축제'가 10월 25일부터 11월 10일까지 낙동강변 황산공원 중부광장 일원에서 열리고 있어 함께 구경할 수도 있다. 6만여점의 분재, 대국, 소국, 현애 등 다양하고 화려한 국화 작품이 전시돼 관람객들의 눈과 코를 자극한다.
"양산황산공원은
가을의 정취를 느끼며
캠핑 및 피크닉 하기
좋은 곳이다. 강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