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정리중/여행

2박3일 여행 (2일차) : 군산 경암동철길마을 - 동국사 - 신흥동일본식가옥

by 想像 2023. 6. 7.
반응형

여행 2일차에는 그동안 가보고 싶었으나 거리가 너무 멀어 가보지 못했던 군산과 선유도를 가보기로 하고 길을 나섰다. 군산의 첫 방문지는 경암동철길마을. 60-70년대 향수를 자극하는 마을이다. 유명세에 비해 크게 볼거리는 없었다.

 

경암동철길마을을 구경하고 나서는 국내 3대빵집의 하나인 이성당에서 이집의 대표빵인 단팥빵과 야채빵을 사서 바로 옆 이성당카페에서 커피와 함께 점심 대용으로 먹었다. 너무 유명해서 그런지 기대에 못미치는 빵 맛이었지만 그냥 옛 추억의 빵 맛으로 생각하기로.

 

이성당에서 빵을 먹고는 동국사와 신흥동일본식가옥을 중심으로 일본식 가옥들이 줄지어 있는 신흥동거리를 구경했다. 기대이상으로 예쁜 카페도, 맛집도, 볼거리도 많았던 것 같다.


경암동철길마을


군산에는 1970년대의 세월이 그대로 멈춘듯한 이색적인 마을 '경암동 철길마을'이 있다. 기찻길을 사이에 두고 양옆으로 판자촌을 이룬 이곳을 사람들은 철길마을이라고 부른다. 좁은 골목을 기차가 아슬아슬하게 지나가는 독특한 풍경. 사진가들의 단골 출사지가 된 후로 알음알음 알려지면서, 이곳은 주말이면 시장통을 연상케 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몰리는 곳이기도 하다. 2008년 7월을 마지막으로 기차가 다니지 않는 곳이지만, 갈 곳 없는 실향민들의 애환을 품어주었던 기찻길 사이의 좁은 골목길 풍경. 중장년층에게는 향수를, 청소년에게는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주는 장소로 변모되었다. 시대를 넘긴 복고풍 교복에 선도부 완장과 재미있는 이름표까지 달고 골목길을 누비다 보면 그때의 그 시절로 돌아간 듯한 착각에 이른다. 또한, 과거의 어려웠던 시대를 일으켰던 부모세대의 생활상을 머릿속에 그려볼 수도 있다. 달고나(혹은 뽑기)와 쥐포 한 장의 맛에 길들어 학교 앞 점방을 들락거리던 추억의 먹거리를 이곳에서 만날 수 있다.

 

 


이성당


군산시 중앙로 1가 옛 시청 건물 맞은편에 자리하고 있는 이성당은 평일과 주말을 불문하고 줄을 서서 사 먹는 빵집으로 유명하다. 1945년에 문을 연 이후 70년째 한 자리를 지키고 있는 빵집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으로 알려져 있다. 이성당에서 만드는 제품으로는 빵을 비롯한 과자, 케이크, 사탕 등 200여 개 종이 있다. 이중 이성당을 대표하는 메뉴는 단팥빵과 야채빵이다.  바깥으로 길게 늘어선 행렬을 따라 참을성 있게 기다린다. 마침내 이성당 안에 들어서면 또다시 기다림이다. 단팥빵과 야채빵 등 저마다 먹고 싶은 빵을 쟁반에 한가득 담은 사람들이 이번엔 계산을 위해 줄을 서 있다. 

 

 

 

 

동국사


이 건물은 개항 후 일본인과 함께 들어온 일본 조동종(曹洞宗) 사찰인 금강사의 불전으로 건립하였으나, 광복 후 조계종 사찰 동국사로 변경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대웅전과 승려들이 거처하는 요사채는 복도로 연결되어 있고, 지붕 물매는 급경사를 이루며, 건물 외벽에 미서기 문이 설치되어 있는 등 일본 사찰 건축 양식을 따랐다. 법당 내부가 일부 변형되었지만 대체로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다. 현재 대웅전은 보수공사중이다.

 

 

 

신흥동일본식가옥


‘히로쓰가옥’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신흥동일본식가옥은 일본식 가옥의 원형이 잘 남아 있는 일제강점기 때 주택으로, 지난 2005년 국가등록문화재 제183호로 지정되었다. 이 주택은 일제강점기 군산부 협의회 의원으로 활동하면서 포목점을 운영했던 ‘히로쓰 게이사브로’라는 일본인의 주택으로 알려져 있다. 히로쓰가옥이 위치한 신흥동 일대는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인 유지들이 주로 거주하던 곳이었다고 한다. 히로쓰가옥의 남다른 규모는 과거 군산에 거주하던 일본 상류층의 삶을 잘 보여주고 있다. 히로쓰가옥은 목조로 지어진 2층 주택으로, 근세 일본 무가(武家)의 고급주택 양식을 따르고 있으며 정원은  일본식으로 꾸며져 있다.

 

 

 

군산시간여행마을


군산 원도심은 조선 후기와 일제강점기로 시간 여행을 하는 느낌이 들어 '군산시간여행마을'이라 부른다. '군산시간여행마을'에는 동국사나 신흥동일본식가옥외에도 일본식 가옥을 리모델링한 예쁜 카페, 맛집, 게스트하우스 등이 많아 볼만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