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인 비전과 최고의 건축 기술로 유명한 두바이에는 당연히 경이로운 건축물이 많습니다. 오늘은 두바이의 경이로운 건축물들을 소개할까 합니다.
버즈 칼리파(Burj Khalifa)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랜드마크이자 두바이의 대표적인 건축물인 버즈 칼리파는 많은 설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2010년에 완공된 약 828m 높이의 버즈 칼리파는 두바이 스카이라인을 장식하는 세계 최고층 빌딩입니다. 다운타운 두바이 내 두바이 몰 옆에 위치한 버즈 칼리파의 앳 더 탑(At The Top) 전망대에서 환상적인 파노라마 전망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버즈 칼리파 타워에는 놀라운 볼거리가 많습니다. 타워의 외벽에 설치된 33,000m²의 하이브리드 LED 조명은 야간에 환하게 빛납니다.
오퍼스 타워(The Opus)
작고한 건축가 자하 하디드의 혁신적인 비전으로 완성된 오퍼스 타워(The Opus)는 비즈니스 베이 지구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건축물입니다. 최초의 ME 바이 멜리아(ME by Melia) 디자인 호텔이 입주한 오퍼스 타워는 2개 타워가 연결된 큐브 형태로 설계되었으며, 지상층부터 아트리움 레벨까지 연결되고 다시 지상 71m 높이의 다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건축물 중앙의 독특한 커브가 '조각처럼 깎아낸' 듯한 착시 효과를 줍니다. 오퍼스 타워에는 ME 바이 멜리아 호텔 외에도 12개의 레스토랑, 루프탑 라운지와 다양한 럭셔리 레지던스가 있습니다.
주메이라 비치 호텔(Jumeirah Beach Hotel)
두바이 최초의 5성급 호텔 중 하나인 주메이라 비치 호텔은 1997년 개장 이후 여전히 최고급 럭셔리 호텔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파도 물결에 영감을 받은 건축물은 두바이의 아름다운 주메이라 비치에 위풍당당하게 솟아 있으며, 도보로 가까운 거리에 두바이의 또 다른 랜드마크인 돛단배 모양의 버즈 알 아랍 호텔이 있습니다. 주메이라 비치 호텔은 복도 역시 커브 형태로 만들어져 모든 각도에서 가장 멋진 일몰 풍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버즈 알 아랍(Burj Al Arab)
버즈 알 아랍(Burj Al Arab) 은 주메이라 해변에서 조금 떨어진 인공섬 위에 건축되었는데, 두바이와는 곡선 모양의 전용 교량을 통해서 연결된다. 건물은 아랍 선박의 한 갈래인 다우의 돛 모양을 모방하였다. V자 모양을 한 두 개의 "날개"가 거대한 "돛대"를 형성하며 뻗어 나온다. 그 두 날개 사이의 공간은 커다란 아트리움으로 둘러싸여 있다. 현재는 최고급 호텔로 주메이라 그룹이 운영하고 있다.
주메이라 에미리트 타워(Jumeirah Emirates Towers)
두바이의 현대적인 비전을 잘 보여주는 세련된 주메이라 에미리트 타워(Jumeirah Emirates Towers)는 두바이 고층 빌딩 중에서 가장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건축물입니다. 에미리트 타워는 세계 최고층 빌딩인 버즈 칼리파를 포함한 주요 건축물과 함께 셰이크 자예드 로드에서 볼 수 있습니다. 타워의 정삼각형 구조는 아랍 전통 문화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호텔 타워와 총리 집무실 등 주요 사무실이 입주한 오피스 타워로 이뤄진 이 트윈 타워는 중앙의 포디엄이자 두바이의 대표적인 쇼핑가 겸 식당가인 불러바드(The Boulevar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두바이 프레임(Dubai Frame)
독보적인 건축물인 두바이 프레임은 말 그대로 150m 높이에서 두바이의 360도 전망을 볼 수 있는 대형 액자 구조의 건축물입니다. 북쪽으로는 전통 다우배가 떠다니는 두바이 크릭과 크릭 주변의 다양한 수크, 역사지구와 두바이 경제발전의 바탕이 된 진주잡이 항구의 풍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남쪽으로는 두바이 도심 스카이라인과 신시가지 건축물의 화려한 전망이 펼쳐집니다. 두바이 프레임은 두가지 대조적인 전망으로 두바이의 과거와 현재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며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아틀란티스 더 팜(Atlantis The Palm Dubai)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호텔 중 하나인 아틀란티스 더 팜은 시선을 사로잡는 핑크색 성곽 구조와 화려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며, 두바이를 대표하는 가장 유명한 랜드마크인 팜 주메이라 섬 내 최고의 위치를 자랑합니다. 두바이의 페르시아 만에 야자수 모양의 세 개의 인공섬 '팜 아일랜드(Palm Island)'이 만들어졌습니다. 팜 아일랜드 중 최초로 지어진 '팜 주메이라(The Palm Jumeirah)'에는 2008년 9월 24일, 아틀란티스 전설을 배경으로 한 호텔 '아틀란티스 더 팜(Atlantis, The Palm)'이 오픈했습니다. 아틀란티스 더 팜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의 저서 《크리티아스》에 기록된 아틀란티스 전설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호텔입니다. 바닷속으로 사라져 버린 아틀란티스의 실사판이라 불리는 아틀란티스 더 팜의 시그니처는 바로, 바닷속에 위치한 객실 '언더워터 스위트(Underwater Suite)'입니다.
카얀 타워(Cayan Tower)
반짝이는 은색의 카얀 타워(Cayan Tower)는 평범한 고층 빌딩이 아닙니다. 위로 올라가면서 90도까지 회전하는 구조의 놀라운 엔지니어링 및 건축 기술로 완성된 타워입니다. 이 75층 아파트 건물의 각 층은 독특한 나선형을 완성하기 위해 1.2도씩 회전해 있습니다. 버즈 칼리파 타워를 설계한 스키드모어, 오윙스 & 메릴(Skidmore, Owings & Merrill)과 현지 전문가로 구성된 카티브 & 알라미 두바이(Khatib & Alami Dubai) 건축 사무소가 카얀 타워를 설계하였습니다.
미래박물관(The Museum of the Future)
최근에 완공된 미래박물관은 건축학적으로 혁신적인 세계에서도 주목을 받는다. 건물은 전체적으로 큰 은빛 눈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아랍어 서예로 덮인 복잡한 외관을 자랑한다. 미래박물관은 엔지니어 Buro Happold와 공동으로 Killa Design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두바이 미래재단(Dubai Future Foundation)의 위탁을 받아 건설했다. 박물관 내부는 기둥이 없는 7개 층에 걸쳐 30,000제곱미터이다. 방문객들은 장식적인 천장과 나선형 계단이 있는 인상적인 로비공간으로 들어가며, 이 곳에서 여러 층의 박물관 전시품과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에 접근할 수 있다.
그린 플래닛(The Green Planet Dubai)
그린 플래닛(The Green Planet Dubai)은 내외부가 모두 경이로운 건축물입니다. 푸른 실내 열대우림에 3,000여 가지 식물과 동물이 있는 혁신적인 관광명소로 온도 조절 시스템을 통해 열대 생태계를 사막에 재현하였습니다. 유리돔 안의 열대우림 중심부에는 세계 최대의 인공 나무가 있으며, 열대우림을 둘러싼 바이오 돔은 아랍의 현대적인 캘리그래피 디자인을 보여주는 오리가미 스타일의 큐브로 만들어졌습니다.
와피(WAFI)
고대 이집트에서 영감을 얻은 와피(WAFI) 타워는 전통과 새로움이 결합된 구조로 새로운 고층 타워를 포함해 두바이의 신규 랜드마크 건축물 가운데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적인 피라미드 형태의 18층 건물에는 300개 이상의 쇼핑 매장, 다양한 레스토랑과 5성급 래플스 두바이(Raffles Dubai) 호텔이 있습니다. 저녁에는 타워 정상에 조명이 켜지며 밤하늘을 아름답게 빛냅니다. 타워 내부의 몰에는 장인들의 수공예품과 독특한 기념품이 가득한 칸 무르잔(Khan Murjan) 수크가 있으며, 핸드페인팅한 스테인드 글라스 천장이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모스크 오브 라이트
건축가 수마야 다바(Sumaya Dabbagh)가 설계한 알 쿠오즈 모스크 오브 라이트(Mosque of Light)는 외벽에 장식된 삼각형 모양의 우아한 패턴이 특징입니다. 이슬람 전통 건축 양식인 마슈라비아(mashrabiya)에서 영감을 얻은 작은 삼각형 창을 통해 햇빛이 내부로 들어와 극적인 효과를 연출합니다.
아인 두바이(Ain Dubai)
블루워터 아일랜드(Bluewaters Island)에 자리한 세계에서 가장 높은 대관람차인 아인 두바이의 높이는 250m에 이릅니다. 크기는 런던 아이의 거의 2배이며, 48개 캐빈이 한 바퀴 모두 도는 데 38분이 걸립니다. 대관람차 허브와 스핀의 무게가 A380 항공기 4대와 맞먹는 놀라운 건축물입니다. 대관람차에서 두바이 도심과 아라비아만의 환상적인 전망을 360도로 감상할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