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리스트

리스트 : 파가니니 대연습곡, S.140 [Daniil Trifonov]

想像 2020. 9. 20. 12:53
반응형

Grandes Etudes de Paganini, S.141
Franz Liszt, 1811~1886

 

리스트는 저명한 바이올리니스트 파가니니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이같이 파가니니에게 심취했던 그는 그의 기교적인 바이올린곡을 피아노 독주곡으로 편곡 개작하였다. 그 대표적인 것이 6곡으로 된 파가니니 대연습곡이다. 이는 1838년에 작곡하였으며 1851년에 다시 부분적으로 개정하였다.

 

리스트의 여타 기악작품의 피아노 편곡에 관해서 이야기할 때 가장 무게를 차지하고 있는 곡집은 단연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대연습곡>이다. <파가니니 대연습곡>을 이루고 있는 곡들은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협주곡에서 따온 제3곡 라 캄파넬라를 제외하면 파가니니의 무반주 카프리스에서부터 창출된 곡들이다.

 

제1곡 - G장조 안단테 4/4박자. 아르페지오를 반복한다. 이는 파가니니의 카프릿치오의 제 5, 6번에 의한 전주곡이다. 연습곡 - 논 트롭포 렌토 3/4박자. 트레몰로의 연습곡.

제2곡 - E 장조 안단테 4/4박자. 주부 안단티노 카프릿치오소 테마가 경과부를 사이에 두고 몇 번이고 반복한다. 이는 파가니니의 카프릿치오 제 17번이다. 중간에 포코 피우 아니마토 부분은 옥타브의 연습곡

제3곡 - 종(라 캄파넬라) g 단조 알레그렛토 6/8박자. 이 곡집에서 가장 유명한데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 마지막 악장의 종의 음을 교묘하게 모방한 자유로운 변주곡으로 하였다. 이는 원곡보다 더 선명하게 묘사되었고 더구나 고음부에 있어서 음빛깔의 빛남은 피아노곡으로서 비할 바 아니다.

제4곡 - E장조 비보 2/4박자. 아르페지오와 스타카토가 원곡 카프릿치오 제1번 그대로 옮겼다.

제5곡 - 사냥(La chasse) E장조 알레그레토 2/4박자. 첫머리에 나타난 플루트와 이어지는 혼을 모방안 소리는 사냥의 기분과 유사하다. 세도막 형식. 원작 카프릿치오의 제9번이다.

제6곡 - a단조 쿠아시 프레스토 2/4박자 변주곡. 파가니니의 카프리스 제24번을 원곡으로 한 유명한 테마에 의한 11의 변주와 코다로 되어 있다. 같은 주제로 브람스와 라흐마니노프도 곡을 만들었다. 브람스의 작품도 작품이지만 솔직히 라흐마니노프의 동일주제 피아노협주곡 역시 상당히 피아니스틱한 변주곡임에 틀림없다.

 

Transcendental - Daniil Trifonov Plays Franz Liszt (Etudes S. 139, S. 141, S. 144, S. 145)

 

No.1 In G Minor

 

No.2 In E Flat Major

 

No. 3 in G-Sharp Minor "La Campanella"

 

No.4 In E Major

 

No.5 In E Major

 

No.6 In A Mino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