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21일 오전 5시경부터 국내 이용자 대상으로 애플페이 서비스를 시작했다. 애플페이는 NFC(근거리무선통신) 기술 기반 비접촉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2014년 10월 20일 미국에서 처음 시작됐다. 21일 현재 국내를 포함 전세계 76개 국가에서 사용 가능하다.
애플 페이 등록가능한 카드
현재는 현대카드만 등록이 가능하다. 현대카드는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가족ㆍ법인 카드 포함), 체크카드를 VISAㆍMasterCardㆍ국내 전용 카드로 이용할 수 있으며 현대카드라 하더라도 아래 카드들은 이용이 불가능하다.
이용 제한 카드 :
AMEX·Diners·UnionPay 브랜드 카드(AMEX는 Apple Pay 추후 지원 예정)
선불ㆍGiftㆍ후불하이패스 카드, Chameleon
택시ㆍ화물차 유가보조금 카드
법인명 법인 카드
일부 개인명 법인 카드 : 주유 전용, 의약품 구매, 항공권 전용, 구매 전용 카드(법인 캐시백형), 법인 중장비 선수금 결제
애플 페이 이용가능한 단말기
iPhone 6s 이상, Apple Watch Series 3 이상에서 사용가능하지만 최신 버전의 iOS, watchOS 사용을 권장한다. iPad나 Mac도 가능은 하지만 오프라인에서는 결재가 안돼 실제 사용하는 일은 거의 없을 것 같다.
iPhone : iOS 16 이상
Apple Watch : watchOS 8 이상
현대카드, 애플 페이 등록하는 방법
현대카드 앱을 통해 아래와 같은 절차로 현대카드를 추가하면 된다.
애플 페이 결제하는 방법
먼저 시스템 환경 설정 > '지갑 및 Apple Pay' 에서 '측면 버튼 이중 클릭'을 설정한다.
오프라인 결제의 경우 결제시 측면 버튼을 두번 누르고 Face ID(Touch ID)로 인증 후 iPhone이나 애플워치를 결제 단말기에 태그하면 단말기에서 '띠링' 소리와 함께 결제가 완료된다.
온라인의 경우 결제 수단으로 애플페이를 선택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에서만 가능하며 ① Apple Pay 결제 선택 ② 결제할 카드 선택 ③ 측면 버튼 또는 홈 버튼 이중 클릭 후 Face ID 또는 Touch ID로 인증 ④ 결제 완료순으로 진행된다
애플페이 사용처
애플페이 결제를 하려면 결제단말기가 NFC 단말기여야 하나 현재 국내의 경우 NFC단말기를 도입한 매장은 10%도 안 되어 아직 사용처가 제한적이다. 사용가능한 매장은 아래와 같다.
교통카드 기능은 사용 불가
현대카드에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되어 있더라도 현재는 교통카드 기능이 현재 국내 애플페이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교통카드 서비스를 위해서는 티머니·캐시비 등 교통카드업체와의 별도 제휴 및 기술적 보완이 필요한데 아직 애플페이는 이같은 절차를 진행하지 못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