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프로코피예프·쇼스타코비치

프로코피예프 : 신데렐라(Cinderella), Op.87 (발레모음곡 ; Mikhail Pletnev의 두대의 피아노를 위한 편곡) [Martha Argerich · Mikhail Pletnev]

想像 2020. 8. 9. 17:25
반응형

Cinderella, Op.87 

Suite From The Ballet: Transcribed For 2 Pianos By Mikhail Pletnev
Sergei Prokofiev, 1891-1953

1948년 작. 프로코피에프(Prokofiev)의 음악에 에쉬톤(Ashton) 등이 안무를 맡았다. 심술궂은 두 언니 사이에서 왕자와 사랑을 꽃피우는 신데렐라에 관한 샤를 페로(Charles Perrault)의 유명한 동화를 기초로 한 작품이다. 영국 런던 로열오페라하우스에서 새들러스웰스발레단이 초연했다.

〔제1막〕부엌과 연결된 신데렐라의 집 안방. 신데렐라와 두 이복(異腹)의 언니는 무도회에 갈 채비로 분주하다. 그때 걸인 노파가 와서 구걸을 하나 두 언니는 몰아내고 만다. 이를 가엾게 여긴 신데렐라가 빵조각을 나누어 준다. 이윽고 언니들이 무도회로 떠난 뒤 노파가 다시 나타나 누더기 옷을 벗자 여신이 된다. 여신은 신데렐라의 착한 마음에 감동하여 아름답게 차려 입히고는 무도회에 보낸다. 다만 열두시를 치면 꼭 집으로 돌아오도록 약속을 받는다. 

 

〔제2막〕궁전의 무도회. 신데렐라의 두 언니는 이미 참석한 지 오래다. 몰라볼 만큼 아름다워진 신데렐라를 보고 놀라고, 왕자는 순식간에 그 아름다움에 매혹되어 사랑을 고백한다. 신데렐라도 황홀감에 도취하나, 시계가 열두시를 치자 소스라치게 놀라며 한쪽 구두가 벗겨진 것도 모르고 그대로 궁정에서 달아난다. 왕자는 그 구두를 집어들고 뒤를 따른다. 

 

〔제3막〕제1막과 같은 집안. 한쪽 구두를 앞치마로 가린 채, 신데렐라는 아직도 황홀경에서 깨어나지 못한 성싶다. 그때 그녀를 찾아온 왕자가 들어온다. 그리고 자기가 들고 온 구두를 언니들에게 신겨 보나 맞지 않는다. 마지막에 신데렐라의 차례가 되어 그녀가 공손히 왕자 앞에 무릎을 끓자 앞치마에 숨겼던 한쪽 구두가 떨어져 왕자가 찾고 있는 아름다운 여성이 그녀임을 알게 된다. 그리하여 여신의 축복을 받으며 왕자는 신데렐라의 손을 잡는다.

 

Martha Argerich · Mikhail Pletnev Prokofiev: Cinderella for 2 pianos / Ravel: Ma Mère l'Oye

1. Introduction. Andante dolce

 

2. Quarrel. Allegretto

 

3. Winter. Adagio

 

4. Spring. Vivace con brio

 

5. Cinderella's Valse. Andante - Allegretto

 

6. Gavotte. Allegretto

 

7. Gallop. Presto

 

8. Valse lente. Adagio

 

9. Finale. Allegro moderat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