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해외여행

[런던여행] 런던여행시 필수품, 선불교통카드《오이스터카드(Oyster Card)》

想像 2019. 11. 12. 14:07
반응형

런던에는 서울과 마찬가지로 지하철인 튜브(Tube/Underground), 버스, 택시 등 여러 교통편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튜브와 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한다. 그래서 런던관광을 할 경우에도 보통 튜브와 버스를 주로 이용하게 된다. 주요 관광지는 피가딜리선과 디스트릭트 선 주변에 몰려 있으며 히드로공항에서 시내로 들어갈 때에도 피가딜리선을 이용하게 된다.

 

런던 지하철(영어: London Underground)은 영국 그레이터 런던과 에식스주, 하트퍼드셔주, 그리고 버킹엄셔주 등의 주변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지하철이며 1863년 1월 10일에 첫 영업을 시작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철도이다. 버스는 런던의 상징이 되어 버린 빨란색 2층 버스.

 

그런데 런던여행시, 런던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꼭 필요한 것이 있으니 바로 선불교통카드《오이스터카드(Oyster Card)》이다.

 

오이스터카드

오이스터 카드를 구입해야 하는 이유

 

오이스터 카드를 반드시 구입해야 하는 이유는 교통비를 아끼기 위해서이다. 런던의 지하철 요금은 우리나라와 비교가 안될 정도로 비싸다. 런던 지하철 편도 요금은  Zone1의 경우 4.9파운드(우리돈 7,400원)이다. 그런데 충전식 교통카드인 오이스터 카드를 사용하면 반값인데 2.4파운드(우리돈 3,600원). 따라서 런던 관광시 반드시 오이스터 카드를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 오이스터 카드에는 하루 동안 3회 이상 사용해도 일정 금액까지만 차감되는 Daily Price Cap 요금 정책이 있다. 예컨대 Zone1에서 5번을 탑승해도 12파운드가 결제되지 않고 1일 상한선이 7파운드만 결제된다는 것. 정말 좋은 정책이다. 

 

오이스터 카드 구입 방법

 

오이스터 카드를 구입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다. 히드로 공항에 내려 지하철 피가딜리선을 찾아 내려가면 자판기가 있다. (아님 티켓오피스에서 구입해도 된다). 

 

1. 자판기에서 OYSTER란 표시된 화면의 GET NEW CARD를 누른다.
2. 구입할 카드의 갯수을 선택한다.
3. 카드 종류가 나오는데 단순하게 카드에 충전을 해서 쓸 경우에는 TOP UP PAY AS YOU GO화면에 있는 충전금액을 선택하면 된다.(예:30파운드) 만약 장기간 런던에 머물 경우라면 여행자 전용 7일권, 한달권 트래블카드를 구입하는게 유리하다. 하지만 보통은  TOP UP PAY AS YOU GO를 선택하면 된다.
4. 그러면 총결제금액과 결제방식 화면이 나오는데 이때 보증금 5파운드가 같이 합산되어 나온다. 보증금은 나중에 돌려받을 수 있다
5. 결제는 현금과 카드(마스터,비자카드 등) 모두 가능한데 본인의 경우 카드로 결제했다.
6 결제가 완료되면 카드가 나온다.

 

오이스터카드 사용 방법

 

오이스터카드 사용방법은 우리나라에서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이랑 동일하다. 승차할 때 단말기에 갖다 되면 되고 내릴때에도 마찬가지로 단말기에 갖다 되면 된다. 

 

만약 공항에서 오이스터카드를 구입했다면 지하에 위치한 피가딜리노선을 타면 됩니다. 히드로공항 터미널 1,2,3,5 어디선 탈 수 있다. 

 

피가딜리 노선은 시내 중심가로 바로 갈 수 있는데 시간은 약 4~50분 정도 잡으면 된다. 피가딜리노선에는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자연사 박물관, 로열 앨버트홀이 있는 South Kensington, 하이드 파크 입구인 Hyde Park Conrer,  그린파크 및 버킹검궁전이 있는 Green Park, 피가딜리 서커스와 트라팔카광장, 내셔널 갤러리가 가까이 있는 Piccadilly Circus, 쇼핑가인 Covent Garden,  대영박물관이 있는 Holborn역 등이 있다.

 

오이스터 카드 잔액 확인 방법

 

지하철 타고 내릴 때 오이스터 카드 잔액이 표시된다고 들었는데 실제 찍어 보니 잔액을 확인하기가 어려웠다. 이럴 때는 지하철역 티켓자판기 하단 오른쪽에 있는 노란색 원형 리더기에다  오이스터 카드를 갖다 되면 현재 잔액이 화면에 나온다.

 

오이스터 카드 충전방법

 

오이스터 카드는 편의점 등 가게에서도 충전되나 보통은 지하철 역 티켓 자판기에서 쉽게 충전할 수 있다. 충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간단하다.

 

1. 노란색 원형 리더기 부분에 카드를 갖다 된다
2. 잔액이 표시되는데 'Top up pay as you go'에서 충전하고픈 금액을 선택한다. 
3. 그리고 돈 넣은 곳에 돈을 넣거나 카드 넣은 곳에 신용카드를 넣으면 된다.
4. 결제가 완료되면 노란색 원형 리더기에 카드를 다시 되고 거래완료 표시가 나올때까지 기다린다.

 

노란색 원형 리더기

 

오이스터 카드 환불방법 

 

오이스터 카드를 잘 쓰고 이제 히드로 공항에서 우리나라로로 돌아올 경우 오이스터 카드 잔액과 보증금을 돌려 받을 수 있다. 피가딜리노선 지하철을 타고 히드로 공항에 도착하면 바로 앞에 티켓 발매기가 있는데 이곳에서 돌려 받으면 된다. 

 

1. 카드를 노란색 원형 리더기에 갖다 되면 잔액이 표시된다
2. 오른쪽 Pay as you go refund 버튼을 클릭한다.
3. 그러면 화면에 보증금(deposit)금액과 카드잔액(Pay as you go) 그리고 이 둘을 합한 환불금액이 표시된다.
4. 다음으로 Confirm을 클릭한다
5. 그러면 지페나 코인으로 금액 잔액이 환불되어 나온다.

매표소에서도 환불을 할 수 있는데 이경우 오이스터 카드를 돌려 받지 못한다고 한다. 티켓 자판기에서 환불을 하면
카드를 안 돌려줘도 되기 때문에 기념으로 가져갈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