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커스 (The Circus),1890-91
쇠라 (Georges Seurat, 1859-1891)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
인상주의 화법을 과학적으로 체계화한 프랑스 화가 조르주 쇠라(1859~1891)는 빛의 프리즘을 통해 새어 나오는 작은 색점을 활용한 점묘화 기법으로 유럽 화단에 큰 족적을 남겼다. 쇠라의 점묘화는 화려한 ‘빛의 미학’으로 주목받던 인상주의를 단번에 낡은 장르로 만들어 버렸고, ‘신인상주의’라는 새로운 장르의 탄생을 알렸다.
조르주 쇠라(1859-1891)의 최후작인 '서커스'는 당시 파리 시민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페르낭도 서커스를 양식화하여 묘사한 것이다. 쇠라는 미완성이었던 이 그림이 1891년 전시회에 충분히 출품될 만하다고 생각했으며, 이 그림이 전시 중이었을 때 그는 디프테리아로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났다.
1891년에 제작된 이 그림은 물리학을 비롯해 광학, 기하학을 색채 미술에 응용한 신인상주의 화풍의 대표작이다. 마상 쇼를 벌이는 여성의 동적인 모습을 중심으로 관객과 서커스 단원들이 화면을 장악하고 있다. 수많은 색점을 찍어 명암과 질감을 살려냈다. 부분이 전체가 되면서도 작은 소재들의 특성이 조화롭게 잘 어우러져 서로 소통을 꾀한다.
쇠라의 초기작은 정적이었지만 위 그림에서는 모든 것이 움직인다. 원형 곡마장과 전경의 광대가 들고 있는 색 테이프(혹은 커튼)의 곡선이 빙빙 도는 것 같은 움직임을 창출하며, 이 움직임은 안장 없는 말에 올라탄 곡예사와 공중제비를 넘는 광대에 의해 계속된다.
쇠라는 포스터 예술에 영향을 받아 인물들을 점점 더 캐리커처처럼 표현하기 시작했다. 이는 특히 앞줄의 값비싼 의자에 뻣뻣하게 앉아 있는 여자들부터 맨 뒤에 축 늘어져서 서 있는 노동자들까지, 계급에 의해 등급이 매겨진 관중들에게서 잘 드러난다. 또한 이 그림은 표면적으로 쾌활한 장면 뒤의 음울한 분위기를 드러낸다. 곡마사들의 강요된 유쾌함과 관중들의 활기 없는 무관심이 교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