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음악저작권 옹호단체인 전미작곡가·작사가·음반제작자협회(ASCAP, 회원 8만여명)는 밀드레드 J. 힐과 패티힐 자매가 1935년에 작곡한 `해피 버스데이 투 유'(Happy Birthday to You)를 20세기 최대의 히트곡으로 선정했다.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널리 불리워 지고 있는 생일축하노래 ‘Happy Birthday to You’ 는 1893년 작곡되었다. 켄터키 루이빌의 ‘루이빌 실험 유치원’에서 일하던 마일드레드 힐과 패티 스미스 힐 자매는 유치원생 들을 위해 여러 가지 노래를 만들었는데 그 중 하나가 오늘날 생일 축하송의 멜로디가 된 ‘굿 모닝 투 올’이라는 노래였다.
매일 아침, 등교하는 유치원생 들을 환영하는 뜻으로 만들어진 ‘굿 모닝 투 올’의 작곡자는 언니 마일드레드 힐(1859년 생), 작사자는 동생 패티(1868년 생)였다. 힐 자매는 어린이들을 현대적 방식으로 교육시키기 위해 설립되었던 미국 최초의 유치원인 ‘루이빌 실험 유치원’에서 일했으며 노래가 만들어졌던 무렵에 동생 패티가 교장 직을 맡고 있었다. 언니 마이드레드는 ‘굿 모닝 투 올’ 노래가 ‘해피 버스데이 투 유’로 바뀌어지는 것을 보지 못하고 57세의 나이로 시카고에서 사망했으나 동생 패티는 생전에 그 노래가 세계적으로 애창되는 것을 지켜 보았다.
힐 자매는 1893년 ‘유치원 노래책’을 발행하면서 ‘굿 모닝 투 올’ 노래의 저작권을 등록했었다. 그러나 1924년 3월4일 달라스의 로버트 콜맨이 그 사실을 모르고 원작자의 허락도 받지 않은 채 ‘굿 모닝 투 올’ 노래를 담은 노래책을 발행했다. 그는 원래 노래에 곁들여 가사를 ‘해피 버스데이 투 유’로 바꾼 것도 실었다. 그 후 10년간 ‘굿 모닝 투 올’이 몇몇 노래책에 실렸으나 매번 가사가 조금씩 바뀌어지곤 했다. 마침내 1년 후에 브로드웨이 뮤지칼 ‘애즈 다우전드 치어’에 생일축하노래가 불리 우게 되었다. 이때 힐 자매의 셋째인 제시카가 저작권 문제를 법정으로 가져갔으며 승소하였다. 그 후부터 그 노래가 상업적으로 공연될 때마다 힐 패밀리가 로열티를 받는 권리를 얻게 되었다.
세계 각국의 사람들은 그들의 애창곡이 저작권 소유자가 있는 노래임을 알고 놀랐으며 브로드웨이 연출가들은 더 이상 ‘해피 버스데이’ 노래를 극중에서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흥행에 성공을 거두었던 ‘해피 버스데이’연극에서 조차 로열티를 내지않기 위해 노래를 사용하지 않았고 배우 헬렌 헤에이스가 가사를 읊는 것으로 대신했다고 한다.
Happy Birthday Variations
Composed by Peter Heidrich(1935~)
Happy Birthday
Gidon Kremer & Kremerata Baltica
01. "Happy Birthday" Variations: Thema
02. "Happy Birthday" Variations: Nach Joseph Haydn
03. "Happy Birthday" Variations: Nach Wolfgang Amadeus Mozart
04. "Happy Birthday" Variations: Nach Ludwig van Beethoven
05. "Happy Birthday" Variations: Nach Johannes Brahms
06. "Happy Birthday" Variations: Nach Robert Schumann
07. "Happy Birthday" Variations: Nach Antonin Dvorak
08. "Happy Birthday" Variations: Polka/Valse
09. "Happy Birthday" Variations: Variation im Stil von Filmmusik
10. "Happy Birthday" Variations: Ragtime
11. "Happy Birthday" Variations: Tango
12. "Happy Birthday" Variations: Czardas
'해피 버스데이'는 크레머가 종종 보여주곤 했던 유머러스한 면모를 과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듯하다. 아마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있는 멜로디 중의 하나일 '해피 버스데이'가 무려 11개로 변주되는 피터 하이드리히의 이 유머러스한 작품을 크레머와 크레메라타 발티카처럼 유쾌하게 연주할 수 있는 악단을 흔치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