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베르디·푸치니·바그너

베르디 : 오페라《리골레토(Rigoletto)》(전곡 감상)

想像 2021. 4. 1. 16:32
반응형

Giuseppe Verdi, 1813∼1901

Rigoletto


비웃음과 신랄한 풍자를 날리는 꼽추 어릿광대 리골레토의 비극적 삶을 그린 작품이다. 테너가 주역을 맡는다는 통념에서 벗어나 바리톤(리골레토)이 주역을 맡는다. <팔리아치>를 능가하는 어릿광대의 비극적 이야기로, 베르디의 오페라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이다.

 

에피소드

 

이 오페라는 빅토르 위고가 프랑스 국왕 프랑수아 1세를 비판하며 쓴 소설 『일락(逸樂)의 왕』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베르디가 이 오페라를 작곡할 당시 이탈리아는 오스트리아 제국의 지배를 받고 있었는데, 당시 오스트리아는 정치적으로 프랑스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이 때문에 프랑수아 1세를 빗대어 쓴 『일락의 왕』이 오스트리아 당국의 검열을 통과할 리 없었다. 베르디와 피아베는 무대를 프랑스에서 만투아(Mantua)로 옮겨 겨우 공연 허가를 얻어냈다. 만투아는 공작이 통치하는 작은 공국이었다.

 

줄거리

 

[제1막] 16세기 이탈리아의 만투아 공국이다. 만투아 공작의 궁정에는 춤과 함께 웃음소리가 터져 나온다. 공작은 그의 명성을 입증이라도 하듯 파티에 참석한 여자 손님 체프라노(Ceprano) 부인을 남편 면전에서 반강제적으로 유혹해 침실로 데려간다. 하지만 체프라노 백작은 신분에 눌려 한마디 항의도 못한다. 이 모습을 보고 리골레토가 특유의 풍자로 오죽 못났으면 자기 아내 하나 건사하지 못하느냐는 식으로 비웃는다.

 

리골레토가 상전만 믿고 기회만 있으면 빈정대는 통에 못마땅하게 생각하던 귀족들은 공작이 파티장에서 사라지자 기회는 이때다 하면서 리골레토를 심하게 비난한다. 사람들은 꼽추인 주제에 젊은 애인을 숨겨놓고 있다고 조롱하면서 “당신도 언젠가는 눈에서 피눈물 날 거야! 공작이 당신 애인을 가만 놔둘 줄 아나?”라고 말한다. 이 말에 리골레토가 흠칫한다. 그에게는 아무도 모르게 키우는 어여쁜 딸 하나가 있기 때문이다.

 

[제2막] 어두운 뒷골목이다. 스파라푸칠레(Sparafucile)라는 자객이 리골레토에게 접근해 “무슨 고민이 있는 것 같은데 내가 해결해줌세! 누군지 모르지만 돈만 주면 쥐도 새도 모르게 없애 주겠네!”라고 제안한다. 리골레토가 이를 거절하자 스파라푸칠레는 언제든 찾아오라고 하면서 사라진다.

 

공작은 리골레토를 미행해 그가 찾아가는 집을 알아낸다. 그는 그 집에 어여쁜 아가씨가 살고 있는 것을 알고는 착실한 대학생으로 변장해 리골레토의 딸 질다에게 접근한다. 순진한 질다는 공작을 진짜 대학생으로 믿고 그를 열렬히 사랑하게 된다. 질다의 아리아 「사랑스러운 그 이름이 나의 마음을 처음으로 세차게 두드렸네!(Caro nome che il mio cor)」는 매우 아름답다. 잠시 후 체프라노 백작이 리골레토에게 멸시를 당한 것을 복수하기 위해 복면을 하고 리골레토의 애인으로 생각해 질다를 납치한다.

 

공작의 하인들이 리골레토의 애인이라고 하면서 질다를 데려온다. 공작은 자기가 유혹하려던 질다를 납치해온 것을 알고 기뻐한다. 한편 리골레토는 딸이 납치당하자 미치기 직전이다. 궁정에서는 다시 파티가 열린다. 질다가 공작의 침실에 붙잡혀 있는 것을 알게 된 리골레토는 죽음을 무릅쓰고 공작의 침실로 뛰어든다. 질다가 겁에 질려 떨고 있는 모습을 본 리골레토는 “이 아이는 내 딸이요! 사랑하는 나의 딸이요!”라고 소리친다. 질다가 리골레토를 보고 뛰어와서 품에 안긴다. 사랑하는 대학생이 양의 가죽을 쓴 공작이라니! 질다는 하염없이 눈물을 흘린다. 리골레토는 분노를 삭이면서 “딸아, 울지 마라! 모두 내 잘못이다. 내가 너를 지켜주마! 오늘 밤 아무도 모르는 저 먼 곳으로 떠나자!”라고 말한다. 그는 주위의 귀족들을 노려보며 “아직 게임은 끝나지 않았다”라는 말을 남기고 자리를 뜬다.

 

[제3막] 리골레토와 질다는 교외의 한적한 스파라푸칠레의 집에 숨는다. 하지만 질다는 마음이 편치 않다. 자기를 멸시하고 능욕한 사람을 사랑하게 된 것이다. 리골레토는 이러한 질다의 마음을 알고는 고민한다. 이 한적한 주막에 공작이 신분을 감추고 찾아온다. 스파라푸칠레의 여동생 마달레나(Maddalena)를 유혹하러 온 것이다. 공작은 저 유명한 「바람에 날리는 갈대와 같은 여자의 마음」을 부른다. 문틈으로 공작이 마달레나에게 수작 부리는 것을 지켜본 질다와 리골레토는 마음이 착잡하다. 집 안에서는 공작과 마달레나가 서로 유혹하는 노래가, 집 밖에서는 질다의 애타는 마음과 리골레토의 불운을 한탄하는 노래가 어우러져 기막힌 4중창을 이룬다.

 

리골레토는 질다에게 남자 옷을 입혀 베로나로 떠나보내면서, 나중에 자신도 따라가겠다고 한다. 그러고는 자객 스파라푸칠레에게 돈을 주며 저 남자를 죽여달라고 부탁한다. 이 얘기를 공작을 사랑하게 된 스파라푸칠레의 여동생 마달레나가 엿듣는다. 그녀는 오빠에게 저 청년은 죽이지 말고 주점에 처음 들어오는 사람을 죽여 리골레토에게 주면 되지 않겠느냐고 간청한다. 여동생의 간청을 외면할 수 없어 그러겠다고 대답한다. 아무나 죽여 부대자루에 넣어주면 누군지 알겠느냐고 생각한 것이다.

 

폭풍우가 몰아치는 그때 어떤 남자가 주막으로 들어온다. 어두운 주막 안에서 자객의 칼이 번뜩인다. 자객은 죽은 남자를 부대자루에 넣어 강에서 배를 타고 기다리는 리골레토에게 건네준다. 리골레토는 공작이 죽었으니 이제 모든 것이 끝났다고 생각해 기뻐한다. 그런데 아무래도 예감이 좋지 않아 급히 자루를 풀어보니 이게 웬일인가? 사랑하는 딸 질다가 칼에 맞아 죽어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남장을 한 질다는 마달레나와 자객이 하는 말을 듣고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자기가 대신 죽기로 한 것이다. 리골레토의 울음 섞인 탄식에 강물도 숨을 죽인다.

[네이버 지식백과] 리골레토 [Rigoletto] (OPERA 366, 2011. 6. 27., 백남옥)

 

 

Conductor: Richard Bonynge, 
Dame Joan Sutherland (Soprano), Martti Talvela (Bass), Huguette Tourangeau (Mezzo Soprano), 
Riccardo Cassinelli (Tenor), John Gibbs (Baritone), Christian Du Plessis (Baritone),
Clifford Grant (Bass), Gillian Knight (Mezzo Soprano), Dame Kiri Te Kanawa (Soprano), 
Josephte Clément (Mezzo Soprano), Luciano Pavarotti (Tenor), Sherrill Milnes (Baritone), John Noble (Baritone), 
, London Symphony Orchestra, Ambrosian Opera Chorus 
01. Verdi: Rigoletto - Overture (Preludio)
02. Verdi: Rigoletto / Act 1 - Introduzione. "Della mia bella incognita borghese"
03. Verdi: Rigoletto / Act 1 - "Questa o quella...Partite? Crudele!"
04. Verdi: Rigoletto / Act 1 - "Gran nuova! Gran nuova!" - "Tutto è gioia, tutto è festa" (Scena e Coro)
05. Verdi: Rigoletto / Act 1 - "Ch'io gli parti...Voi congiuraste contro noi"
06. Verdi: Rigoletto / Act 1 - "Quel vecchio maledivami...Va, non ho niente
07. Verdi: Rigoletto / Act 1 - Scena e Duetto. "Pari siamo""
08. Verdi: Rigoletto / Act 1 - "Figlia..Mio padre!"..."Quanto dolor"
09. Verdi: Rigoletto / Act 1 - "Veglia, o donna, questa fior"
10. Verdi: Rigoletto / Act 1 - "Giovanni, ho dei rimorsi...E il sol dell'anima"
11. Verdi: Rigoletto / Act 1 - "Che m'ami, deh, ripetimi" - "Addio... speranza ed anima"
12. Verdi: Rigoletto / Act 1 - Scena ed Aria. "Gualtier Maldè" - "Caro nome"
13. Verdi: Rigoletto / Act 1 - Scena e Coro - Finale I. "Riedo!... Perché?"
14. Verdi: Rigoletto / Act 1 - "Zitti, zitti...Soccorso, padre mio"
15. Verdi: Rigoletto / Act 2 - "Ella mi fu rapita...Parmi veder le lagrime"
16. Verdi: Rigoletto / Act 2 - "Duca, duca!"..."Scorrendo uniti"
17. Verdi: Rigoletto / Act 2 - "Possente amor"
18. Verdi: Rigoletto / Act 2 - Scena ed Aria. "Povero Rigoletto!" "La rà, la rà"
19. Verdi: Rigoletto / Act 2 - "Cortigiani, vil razza dannata...Ebben piango"
20. Verdi: Rigoletto / Act 2 - "Mio padre!...Compiuto pur quanto"
21. Verdi: Rigoletto / Act 2 - "Schiudete, ire al carcere"
22. Verdi: Rigoletto / Act 3 - Scena e Canzona. "E l'ami!"
23. Verdi: Rigoletto / Act 3 - "La donna è mobile...E là il vostr'uomo"
24. Verdi: Rigoletto / Act 3 - "Un dì, se ben rammentomi"
25. Verdi: Rigoletto / Act 3 - "Bella figlia dell'amore...M'odi, ritorna a casa"
26. Verdi: Rigoletto / Act 3 - "Venti scudi hai tu detto"
27. Verdi: Rigoletto / Act 3 - "Ah, più non ragiono!..."
28. Verdi: Rigoletto / Act 3 - "Della vendetta alfin...Chi è mai"
29. Verdi: Rigoletto / Act 3 - "V'ho ingannato" - "Lassù... in ciel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