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그리그·시벨리우스·엘가

시벨리우스 : 교향곡 제4번, Op.63 [Boston Symphony Orchestra · Sir Colin Davis]

想像 2021. 1. 25. 15:34
반응형

Jean Sibelius, 1865∼1957

Symphony No.4 in A minor, Op.63


제1번, 제2번 교향곡을 통해 낭만적인 교향곡을 창작해낸 시벨리우스는 제3번에서 새로운 전환을 보여준다. 제4번에 이르면 그 양식은 더욱 변화된다. 종래에는 낭만적인 호흡이 긴 선율을 중심으로 악곡을 구성했지만 4번에서는 짧은 동기처리에 의해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간다. 교향곡 전체가 치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고 시벨리우스 특유의 어두운 환상과 정열을 잃지 않는다.

 

교향곡 제4번은 1911년에 작곡되어 같은 해에 헬싱키에서 초연되었다. 시벨리우스는 이 교향곡을 헬싱키에서 30km 정도 떨어진 조용한 곳, 그 자연의 나무들 속에 한 채의 오두막을 짓고, 거기서 악상을 다듬으면서 완성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제1악장은 끝 없는 세월을 방황하는 마음처럼, 곡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어두운 가락은 절망을 나타낸다. 제2악장은 경쾌하게 튀는 리듬이 즐거운 마음을 나타내지만, 곧 불길한 악구에 의해 사라지고 만다. 제3악장은 거친 아름다움과 전원의 꾸밈 없는 정경이 표현된다. 제4악장은 풍부한 색채와 깊고도 그윽한 맛을 내포한 환상적인 악장이다.

 

 

Sibelius: The Complete Symphonies, Vol.1

1. Tempo molto moderato, quasi adagio
2. Allegro molto vivace
3. Il tempo largo
4. Allegro
반응형